IOC “올림픽중 코로나 감염, 선수 책임” 논란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5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스가는 ‘경기장에 국내 관중 입장’ 유력 검토
IOC, 서약 요구… “책임 전가” 지적
日언론 “중태-사망도 언급 이례적”
日, 국민들 반대에도 개최 강행할듯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도쿄 올림픽을 취소하거나 연기해야 한다는 일본 국내 여론이 80%를 넘는 상황에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대회 중 출전 선수가 코로나19에 감염되더라도 ‘본인 책임’이라는 서약을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요미우리신문에 따르면 라나 하다드 IOC 최고운영책임자(COO)는 27일(현지 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온라인 설명회에서 “코로나19에 걸리지 않는다고 보장할 수 있는 정부나 보건당국은 없다. 우리 모두가 떠안아야 할 위험”이라며 코로나19 감염은 개인의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서약서 제출이 코로나19 때문에 생긴 새 조건이 아니다”라며 “이전부터 있었고, 다른 주요 대회도 비슷하다”고 했다.

실제 IOC와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가 4월에 공표한 코로나19 방역 책자인 ‘플레이북’에는 “온갖 배려에도 위험이 완전히 배제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기 책임 아래 출전하는 것에 동의하는 것으로 한다”는 내용이 들어 있다. 하지만 예전 대회 때와 달리 이번 도쿄 올림픽은 전대미문의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확산하고 있는 데다 특히 도쿄 올림픽 개막이 두 달도 남지 않은 시점에 일본 내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고 있다는 점에서 IOC의 면책 강조는 무책임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국제통계사이트 월드오미터에 따르면 일본에서는 27∼29일 사흘 연속 코로나19 사망자가 100명을 넘었다. 이 기간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도 4000명을 넘는다.

도쿄신문은 29일 “동의서는 각 대회에서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하지만 이번엔 중태와 사망 가능성까지 언급돼 있다. 이례적인 내용에 의문의 목소리도 나온다”고 보도했다. 마이니치신문도 적어도 최근 6차례의 여름, 겨울올림픽 동의서에 ‘감염증’이나 ‘사망’ 등의 문구는 없었고, 지카 바이러스에 대한 우려가 컸던 2016년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도 마찬가지였다고 지적했다.

이런 상황인데도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정권은 도쿄 올림픽 강행뿐 아니라 국내 관중까지 입장시킨다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사히신문은 29일 “스가 총리가 경기장에 관중을 수용한 상태로 올림픽을 개최하는 것에 강하게 집착하고 있다”며 “총리관저 간부는 만원(滿員)은 아니어도 좋으니 어떻게든 관중을 넣고 싶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다.

스가 총리도 28일 기자회견에서 관중 입장 여부를 묻는 질문에 “현재 긴급사태 선언 중임에도 (프로)야구, 축구 등은 관중이 있는 경기를 하고 있다. 이런 점을 참고해 대응하겠다”고 말해 관중 있는 올림픽 개최 의사를 내비쳤다. 일본 정부는 4월에 ‘해외 관중 입국 불허’ 방침을 정했지만 일본 국내 관중 입장 여부에 대해선 6월 중 결정하기로 했다. 10개 지방자치단체에 발령된 긴급사태가 6월 20일 해제될 예정이어서 이때쯤 최종 결론을 낼 것으로 보인다. 국민들의 반대 여론이 높은 올림픽을 일본 정부가 밀어붙이는 것은 ‘일단 열리기만 하면 분위기가 뜬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 홈페이지 지도에 독도가 일본 영토처럼 표시된 것과 관련해 대한체육회는 지난주 일본올림픽위원회에 이를 삭제해 달라는 내용의 공식 서한을 보냈다. 대한체육회는 이기흥 회장 명의로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의 개입을 요청하는 서한을 보내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도쿄올림픽조직위원회의 독도 표시 지도와 관련해 IOC가 방관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도쿄=박형준 특파원 lovesong@donga.com / 강홍구 기자
#도쿄 올림픽#국제올림픽위원회#ioc#코로나19#스가 총리#독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