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트병으로 만든 친환경 티셔츠! 지구를 지키는 ‘플러스틱 컬렉션’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4월 22일 03시 00분


코멘트

[EnjoyLife]블랙야크

페트병을 재활용한 재생섬유에 냉감 기술이 더해진 ‘BAC치악3티셔츠’. 블랙야크 제공
페트병을 재활용한 재생섬유에 냉감 기술이 더해진 ‘BAC치악3티셔츠’. 블랙야크 제공
㈜비와이엔블랙야크의 글로벌 아웃도어 브랜드 블랙야크는 최근 국내에서 사용된 폐트병으로 만든 친환경 제품 ‘플러스틱 컬렉션’을 선보였다.

플러스틱(PLUSTIC)은 플러스와 플라스틱의 합성어로 플라스틱을 재활용해 지구에 플러스가 된다는 의미다. 비와이엔블랙야크가 정부, 지자체, 관련 기업들과 협력해 국내 최초로 한국에서 사용된 페트병의 자원 순환시스템을 구축하며 개발한 친환경 소재의 이름이기도 하다. K-rPET 재생섬유에 아웃도어의 기술력을 더해 ‘친환경’과 ‘기능성’을 모두 제품에 담았다.

이번 컬렉션은 티셔츠, 재킷, 팬츠 등 다양하게 구성됐으며 종류에 따라 제품당 500mL 기준으로 최소 15개부터 최대 30개 이상의 페트병이 재활용됐다.

대표 제품인 ‘BAC치악3티셔츠’와 ‘BAC설악3티셔츠’는 페트병을 재활용한 재생섬유에 냉감 기술이 더해진 긴팔·반팔 티셔츠다. 자일리톨을 사용해 수분 접촉 시 열을 빼앗는 원리의 블랙야크 자체 개발 기술이 적용돼 한여름까지 다양하게 활용해 입을 수 있다.

항균 기능이 더해진 ‘BAC운악2자켓’ ‘M가디언트레이닝자켓’은 세균 걱정 없이 주머니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항균 가공이 된 블랙야크 ‘안심주머니’가 적용됐다. 두 제품 역시 페트병을 재활용한 재생섬유를 사용해 친환경적이며 각각 니트, 스판 소재를 더해 편안하게 입고 아웃도어 활동을 할 수 있다. 같은 소재가 적용된 ‘BAC운악2팬츠’ ‘M가디언트레이닝팬츠’와 세트로도 입을 수 있다.

비와이엔블랙야크는 ‘국내 페트병 재활용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블랙야크 제공
비와이엔블랙야크는 ‘국내 페트병 재활용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블랙야크 제공
블랙야크 관계자는 “친환경 제품의 생산이 지속가능한 소비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아웃도어의 기술력을 더해 소비자의 선택지를 넓혔다”며 “블랙야크는 앞으로도 국내 페트병으로 지구에 플러스가 될 수 있도록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한 컬렉션을 한층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방치되는 폐페트병 모아 옷 만들어


㈜비와이엔블랙야크는 ‘플러스틱 컬렉션’ 출시까지 장기간 공을 들였다. 지난해 5월 화학섬유 제조기업 ㈜티케이케미칼을 시작으로 환경부, 강원도, 강릉시, 삼척시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며 배출, 재활용, 제품 생산, 소비까지 이어지는 투명 폐트병 자원 순환 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최근에는 강북구, 종로구, 은평구, 마포구, 광진구 등 서울시 5개 자치구를 비롯해 강원도, 삼척시, 강릉시 등 각 지자체와 협약을 맺으며 투명 페트병 수급 및 제품 생산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GS리테일과 업무 협약을 체결해 친환경 제품 생산 및 유통 모델 개발에도 앞장선다. 환경재단과는 고품질 투명 페트병의 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의식 제고에 앞장서기 위해 업무 협약을 체결했고 국방부, 경찰청이 시범 구매할 1만2000여 벌의 투명 페트병 재활용 의류 제작도 맡았다.

’K-rPET 재생섬유’ 공정 과정 영상 캡처 컷.
’K-rPET 재생섬유’ 공정 과정 영상 캡처 컷.
나아가 환경부를 비롯해 현재 ㈜비와이엔블랙야크와 투명 페트병 자원 순환 시스템 구축에 함께하고 있는 지자체 및 기업들과 함께 올바른 페트병 분리 배출을 독려하는 ‘대한민국 페트병 완전독립운동’ 캠페인도 펼치고 있다.

이는 페트병 재활용의 첫걸음이 되는 분리 배출의 중요성을 알리는 캠페인으로, 각 가정에서 올바르게 분리 배출한 국내 페트병으로 지구에 플러스가 되는 제품을 만들 수 있도록 국민들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다.

한편 ㈜비와이엔블랙야크는 제품, 마케팅, 캠페인 등 경영 활동 전반에 걸쳐 ‘BYN 자원순환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위 아 올 인(We are ALL-IN)’이라는 슬로건 아래 자연이 주는 가치를 통한 아웃도어 라이프스타일을 활성화하고 환경 보존을 위한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며 국가―지역사회―기업―소비자가 하나로 연결되는 지속가능한 자원 순환 생태계 구축 동참을 촉구하고 있다.

윤희선 기자 sunny03@donga.com
#enjoylife#레저#블랙야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