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청라-영종 등 경제자유구역 활성화시켜 달라”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4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인천상의-경실련이 만든 정책제안서 들여다보니…

화물선에 실릴 컨테이너들이 인천항 야적장에 쌓여 있다. 인천상공회의소는 최근 인천항과 인천국제공항을 활용해 인천 경제를 발전시킬 방안 등을 담은 정책제안서를 발간했다. 동아일보DB
화물선에 실릴 컨테이너들이 인천항 야적장에 쌓여 있다. 인천상공회의소는 최근 인천항과 인천국제공항을 활용해 인천 경제를 발전시킬 방안 등을 담은 정책제안서를 발간했다. 동아일보DB
인천상공회의소와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인천시장 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에게 정책제안서를 전달했다고 18일 밝혔다. 제안서 ‘인천 경제 이렇게 가꾸어 주십시오’는 인천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한 10가지 건의사항과 실천과제를 담고 있다.

제안서는 먼저 2003년 8월 국내 첫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송도국제도시 청라국제도시 영종하늘도시 활성화를 요구했다. 경제자유구역이 인천의 대형 개발사업을 주도하고는 있지만 수도권 규제 지역에 포함돼 기업 유치가 제한돼 있다. 제안서는 “경제자유구역을 수도권 규제 지역에서 제외하고, 산업용지를 추가 공급하는 방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20년 끝나는 개발 기간 연장도 주문했다.

제2여객터미널이 문을 열며 두 번째 도약기를 맞은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향도 제시했다. 청라국제도시와 영종도를 연결할 제3연륙교 및 제2공항철도 착공과 인천대교 및 영종대교 통행료 인하를 통해 물류 부담을 줄일 것을 요구했다.

인천공항 주변에 신성장동력 산업인 항공산업과 연관된 항공정비단지(MRO)를 조성하면 관련 기업이 입주할 것으로 전망했다. 인천항에 화물차 전용 진입도로를 만들고, 제2수도권외곽순환도로 인천∼안산 구간 조기 개통 등 물류 인프라 확충을 호소했다. 인천지하철 1호선을 내년 개장하는 남항 국제여객터미널까지 연장하는 사업도 요구했다.

인천 산업 생태계가 조립·가공업체 위주여서 경쟁력을 잃어가는 점을 우려했다. 바이오나 항공 같은 전략산업으로 업종을 고도화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천의 정부 산하 공기업이 인력을 더 채용해 지역과 상생하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교통 대책으로는 옛 도심과 신도시를 잇는 내부 교통망을 확충하고 인근 도시와 더 잘 연결되도록 할 것을 주문했다. 인구 300만 명을 넘어선 인천과 맞닿은 경기 부천(인구 85만 명) 안산(69만 명) 시흥(40만 명) 김포(36만 명)와 직접 연결되는 버스, 철도 등을 늘려 생활권역을 넓힐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관광산업 발전을 위해 인천 앞바다의 160개 넘는 섬을 운항하는 연안여객선을 늘리거나 여객선을 준공영화하자고 제안했다. 개항기 문화유산을 활용해 관광 인프라를 개발하고 복합레저단지를 짓는 구상도 제안했다. 개항기를 거친 인천의 근대화 역사를 드러내는 경제산업역사관과 해양박물관, 항공박물관 건립 필요성도 강조했다.

유수동 인천상의 사무국장은 “인천시장에 도전하는 후보들이 지역 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사업들을 공약으로 내걸어 유권자에게 평가받는 선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인천상공회의소#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정책제안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