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스름돈은 카드에 쏙쏙… 동전없는 세상 시작됐네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4월 20일 03시 00분


코멘트

20일부터 2만3050곳서 시범서비스


출근길 편의점에 들른 회사원 김모 씨는 1100원짜리 음료수를 골라 계산대 앞으로 갔다. 그는 1000원짜리 2장과 스마트폰을 점원에게 건네며 말했다. “잔돈은 여기 적립해 주세요.”

점원은 동전을 거슬러주는 대신 김 씨의 스마트폰에 있는 카드사 애플리케이션(앱) 바코드를 스캔했다. 곧바로 카드 포인트로 900원이 쌓였다. 동전 없이 현금 거래가 이뤄진 것이다. 김 씨는 “잔돈으로 받는 동전이 애물단지였는데 이제 이런 불편이 사라질 것 같다”고 말했다.

20일부터 김 씨처럼 동전 없이 거래하는 일이 현실이 된다. 이날부터 편의점, 대형마트에서 현금으로 물건을 산 뒤 거스름돈을 교통카드나 카드·유통회사 포인트 등으로 받을 수 있다. 일생생활에서 동전이 사라지는 ‘동전 없는 사회(coinless society)’가 첫발을 뗀 것이다.

○ “동전 충전해 주세요”

한국은행은 이런 내용으로 ‘동전 없는 사회’의 시범사업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편의점 CU, 세븐일레븐, 위드미와 대형마트인 이마트, 롯데마트, 롯데백화점, 롯데슈퍼 등 전국에 있는 2만3050개 유통매장에서 시범사업이 이뤄진다.

이 매장에서는 현금 결제 때 돌려받는 동전을 교통카드나 카드·유통사 포인트 등으로 충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편의점 CU 매장에서는 잔돈을 교통카드인 ‘T머니’와 ‘캐시비’를 비롯해 하나카드와 신한카드의 멤버십 포인트로 적립할 수 있다. 이마트에서는 신세계 포인트 ‘SSG머니’를 활용해 거스름돈을 받을 수 있다. 현금 결제 때 본인이 갖고 있는 교통카드나 멤버십 포인트 앱 등을 보여주면 된다.

이렇게 적립한 잔돈은 각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다. 일정 금액 이상이 쌓이면 현금자동입출금기(ATM)에서 현금으로 찾을 수도 있다.

한은이 이 사업을 추진하는 것은 동전 제조와 유통, 관리 등에 들어가는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다. 해마다 동전을 발행하는 데 600억 원가량이 든다. 하지만 동전을 서랍이나 저금통 등에 쌓아둔 채 쓰지 않는 사람이 많다. 지난해 한은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46.9%가 “잔돈으로 동전을 받아도 쓰지 않겠다”고 답했다. “갖고 다니기 불편하다”(62.7%)는 이유가 가장 컸다. 차현진 한은 금융결제국장은 “잔돈 적립에 쓰는 교통카드 등이 ‘동전 지갑’이 되는 셈”이라며 “사업이 활성화되면 동전이 서랍에서 잠자는 일이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 “2020년까지 동전 없는 사회”


한은은 시범사업을 거쳐 2020년까지 동전 없는 사회를 구현할 방침이다. 우선 올 하반기(7∼12월) 대상 업종을 약국, 커피전문점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금 계산 뒤 잔돈을 개인의 은행 계좌로 직접 송금하는 방안도 도입할 계획이다. 설문조사에서도 잔돈 적립 수단으로 계좌 입금(40.7%)을 선호하는 사람이 가장 많았다. 다만 이 방식이 현실화되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종렬 한은 전자금융부장은 “계좌이체에 수수료 등 비용이 많이 들어 이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동전 없는 사회가 현실화되면서 대형 유통업체와 재래시장 같은 골목상권 간의 격차가 더 벌어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동전을 많이 이용하는 재래시장이나 노점상 등에 잔돈 적립을 위한 단말기를 설치하는 게 쉽지 않기 때문이다. 차 국장은 “골목상권에도 적용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 선진국들은 한국보다 앞서 동전, 지폐 등 현금을 퇴출시키기 시작했다. 프랑스는 1000유로 이상일 때 현금 사용을 전면 금지하고 이를 위반하면 과태료를 물리고 있다. 스웨덴에선 소매점이 합법적으로 현금 결제를 거부할 수 있다. 북유럽 국가의 현금 결제 비중은 20% 안팎에 불과하다.

한국도 동전 없는 사회를 거쳐 ‘현금 없는 사회’로 진입할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온다. 지난해 이용 건수 기준으로 신용카드 결제가 50.6%로 현금 결제(26.0%)를 크게 앞질렀다. 문종진 명지대 교수는 “현금 없는 사회가 되면 1500억 원가량의 화폐 발행 비용을 줄이고 뇌물 탈세 등을 없애 지하경제를 양성화하는 효과가 있다. 다만, 경조사에 현금을 많이 쓰고 자영업자 비중이 높은 게 변화의 걸림돌”이라고 말했다.

정임수 기자 imsoo@donga.com
#동전#거스름돈#카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