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시티 로비 ‘키맨’ 현기환, 檢소환 불응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수술 후유증 내세워 출석 안해… 檢, 5일도 안나오면 강제구인
이영복, 13명 호화 변호인단 구성

 현기환 전 대통령정무수석비서관(57)이 이영복 엘시티 회장(66·구속 기소)에게서 최소 30억 원 이상의 금품을 받은 정황을 검찰이 파악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검찰은 현 전 수석이 청와대 근무 시절에도 이 회장을 만나 수차례 뇌물성 접대를 받은 단서도 포착했다.

 4일 부산지검 특별수사부(부장 임관혁)에 따르면 현 전 수석은 1일 구속영장 발부 후 수술 후유증을 이유로 검찰 소환에 응하지 않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5일에도 출석하지 않으면 강제 구인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앞서 현 전 수석은 구속 전날인 지난달 30일 자해를 시도해 병원에서 수술을 받았다.

 검찰은 우선 2억 원의 불법 정치자금 등 총 4억여 원의 금품을 수수한 혐의를 적용해 현 전 수석을 구속했다. 하지만 이 회장과의 수상한 돈거래 정황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 특히 검찰은 그가 2012년 새누리당 공직후보자추천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던 시기부터 정무수석에 발탁되기 전까지 집중적으로 금품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현 전 수석 측 계좌에는 이 회장의 계열사가 발행한 수표 30억 원 등 수십억 원이 들어온 흔적이 발견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수사를 진행할수록 의심스러운 뭉칫돈이 추가로 발견되고 있지만 범죄 연관성은 정확한 확인이 필요하다”며 일단 신중한 모습이다. 하지만 검찰은 이 회장과 현 전 수석 계좌의 자금 흐름을 살피는 과정에서 의심이 가는 일부 인사 계좌의 압수수색을 시작했다. 

 특히 검찰은 그가 지난해 7월부터 올 6월까지 청와대 근무 중 이 회장으로부터 지속적으로 수천만 원 상당의 뇌물성 향응을 제공받은 단서도 확보했다. 이에 따라 같은 기간 두 사람과 동석한 정관계 인사를 집중적으로 확인 중이다. 검찰은 현 전 수석 수사를 통해 이 회장이 제대로 진술하지 않은 로비 대상자나 장소, 불법 자금 규모 등을 구체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이 회장은 21일 첫 공판기일을 앞두고 13명으로 이뤄진 변호인단을 꾸렸다. 검사장 출신만 조한욱(60·사법연수원 13기), 강찬우(53·18기), 변찬우 변호사(56·18기) 등 3명이다. 조 변호사와 강 변호사는 7월 엘시티 시행사 압수수색 단계부터 이 회장 측 변호를 맡았다. 추가 선임된 법무법인 두 곳은 건설·부동산 관련 소송 경험이 많은 곳으로 알려졌다. 재판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면 법원 고위직 출신 전관 변호사를 선임할 가능성도 예상된다.

 한편 검찰은 엘시티 시행사의 감사 이모 씨(70)의 자택을 압수수색하고 이 씨를 소환 조사했다고 4일 밝혔다. 이 씨는 부산시가 엘시티와 관련해 도시계획을 변경할 당시인 2013년 12월 도시계획위원회 위원이었다. 검찰은 또 이 회장의 도피를 도운 혐의로 유흥업소 종업원 곽모 씨(43)를 구속했다.

부산=강성명 smkang@donga.com·권오혁 기자
#엘시티 로비#현기환#검찰#소환#강제구인#이영복#해운대#최순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