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되돌아갈 다리 불살랐다”… 퇴진시점 여야협상 일축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2월 5일 03시 00분


코멘트

[비박도 “9일 탄핵”]9일 표결까지 집중 여론戰

문재인 광주로, 안철수 대구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위쪽 사진 가운데)가 3일 광주 금남로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 서명운동’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날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아래쪽 사진 가운데)는 대형 
화재가 발생한 대구 서문시장 4지구 현장을 둘러봤다. 광주·대구=뉴시스
문재인 광주로, 안철수 대구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위쪽 사진 가운데)가 3일 광주 금남로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퇴진 서명운동’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날 국민의당 안철수 전 대표(아래쪽 사진 가운데)는 대형 화재가 발생한 대구 서문시장 4지구 현장을 둘러봤다. 광주·대구=뉴시스
 232만(주최 측 추산·경찰 추산 42만 명) 촛불집회의 탄핵 민심을 확인했다는 야권은 4일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소추안 가결을 향한 전력 질주를 시작했다. 새누리당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의 사실상 탄핵 동참 선언에 야당들은 탄핵 부결의 부담에서 한숨을 덜었다. 그러나 9일 탄핵안 표결까지 어떤 돌발 변수가 등장할지 모른다고 보고 남은 기간 탄핵 여론 총력전을 펼치기로 했다.

○ “여당 탄핵 부결시켜 봐라” 압박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간담회에서 “탄핵안을 발의한 순간 돌아갈 다리를 불사른 것”이라며 “불확실성을 없애고 표결 자체를 기정사실화했기 때문에 앞만 보고 간다”고 강조했다. 또 “야당은 협상의 여지가 없다”고도 말했다. 새누리당 비박계의 ‘여야 협상’ 제안을 사실상 일축한 셈이다. 5일 임기를 마치는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도 “탄핵 외에 새누리당과의 협상이나 타협은 없음을 다시 선언한다”고 했다.

 민주당은 이날 새누리당 비박계의 비상시국회의에 전체 43명 중 29명만 참석하고, 탄핵 찬성을 표명한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의식한 듯 비박계에 대한 압박을 멈추지 않기로 했다. 9일 전까지 △100시간 연속 탄핵 팟캐스트 △5일간 매일 오후 6∼7시 국회서 촛불집회 △비상의원총회 개최 등 탄핵 여론전에 나서기로 했다. 비박계가 주말 촛불 민심에 압도돼 탄핵 표결에 동참할 수밖에 없다고 판단해 여론몰이를 한층 강화한다는 것이다. 기동민 원내대변인은 “자신 있으면 (새누리당은) 탄핵을 부결시켜 봐라. 1000만 명이 촛불을 들고 나올 것”이라고 공박했다. 이날 취임 100일을 맞은 추미애 대표도 “지난 100일보다 앞으로 5일이 더 중요하다”고 밝혔다.

○ 야권에도 ‘싸늘’…대선 주자 곤혹

 야권의 대선 주자들도 새누리당 압박에 한층 더 가세했다. 그러나 그동안 탄핵 추진에 오락가락했던 이들에게 촛불 민심은 싸늘한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새누리당은 촛불 민심을 무겁게 받아들이지 말고 무섭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탄핵안이 부결되면 민심의 대폭발이 일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전날 광주 촛불집회 현장을 찾았지만 연단에 오를 기회를 잡지 못했다. 당초 ‘박근혜퇴진 광주운동본부’가 ‘2일 탄핵안 발의’에 실패한 이들에게 자유발언 기회를 주지 않은 것이다. 문 전 대표는 집회 막바지에 시민 인터뷰 형식으로 발언이 소개됐다. 문 전 대표가 “탄핵안이 부결된다면 야당 의원 전원이 의원직 사퇴를 각오해야 한다”고 말한 데 대해 민주당 금태섭 대변인은 4일 “(탄핵은) 원내 사람들 몫”이라며 “(의원직 사퇴는) 대선 주자가 할 말은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안철수 전 국민의당 상임공동대표도 전날 대구 촛불집회 현장에서 발언권을 얻지 못했다. 주최 쪽이 아예 정치인에게 무대에 설 기회를 주지 않았다. 진행자는 “광장의 주인은 안철수가 아니라 대구 시민”이라고 소리쳤고, 일부 시민은 “안철수는 빠져라”라고 했다. 안 전 대표는 다급한 듯 4일 열린 국민포럼 창립 기념 강연에서는 민주당 추 대표-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 회동에 대해 “명예로운 퇴진 카드로 뒷거래를 한 것 아니냐”고 근거를 대지 않은 채 비판하기도 했다.

 이 같은 민심에 대해 민주당 내부에서도 “부결되면 당 지도부는 물론이고 유력 대선 주자들도 책임을 져야 한다”는 여론이 조금씩 번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우경임 woohaha@donga.com·한상준 기자
#최순실#박근혜#재단#비리#청와대#촛불집회#탄핵#비박#야당#문재인#안철수#여야협상#퇴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