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석은 대통령 분신” 우병우 호위 나선 眞朴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8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우병우-이석수 동시 수사]
정종섭 “당직자가 우병우 진퇴 거론 잘못”… 비판당한 정진석 “생각 달라” 불쾌감
이정현 침묵속 친박내부 균열 양상… 野는 “우병우-이석수 모두 국회출석” 압박

우병우 대통령민정수석비서관의 거취를 둘러싼 여권 내 파열음이 커지고 있다. 여권 주류인 친박(친박근혜)계 내부에서도 우 수석의 퇴진을 두고 ‘불가론’과 ‘불가피론’이 맞서는 형국이다. 야권은 우 수석 퇴진을 정권 흔들기로 규정한 청와대를 향해 맹공을 퍼붓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22일 국무회의에서 우 수석 사태와 관련해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새누리당 지도부도 마찬가지였다.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3시간에 걸친 최고위원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을 만나 “오늘 우씨 성(姓)을 가진 사람 얘기는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고 전했다. 정국 최대 현안을 제쳐놓고 41개 정책 현안에 대해서만 의견을 나눴다는 것이다. 여권 수뇌부는 상당 기간 우 수석 비리 의혹이든, 이석수 특별감찰관의 감찰 내용 유출 의혹이든 일단 검찰 수사를 지켜보자는 태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여권 내 물밑 기류는 심상치 않다. 우 수석 사태가 장기화할수록 박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한 불만이 적지 않게 터져 나올 분위기다. ‘우병우 시한폭탄’이 가동되고 있다는 얘기다.

당장 이날 의원총회가 그랬다. 현 정부에서 행정자치부 장관을 지낸 정종섭 의원은 의총이 끝날 무렵 “이 특별감찰관이 우 수석에 대해 검찰 수사를 의뢰한 것은 고발할 만한 증거가 나오지 않았다는 의미”라며 “주요 당직에 있는 사람이 대통령 분신이라고 할 수 있는 수석비서관의 진퇴를 공개적으로 발언하는 것은 잘못됐다”고 쏘아붙였다. 사실상 정 원내대표를 겨냥한 것이었다.

이에 정 원내대표는 “(정당은) 뜻을 함께하는 사람들이 모인 것이지만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다. 더는 얘기하지 않겠다”며 의총을 끝낸 뒤 강한 불쾌감을 드러냈다고 한다. 우 수석 퇴진을 둘러싼 여권 내 ‘인식 차이’가 ‘감정싸움’으로 번지고 있는 셈이다. 친박계 내부의 분화(分化)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범친박계 중진인 정우택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국민 눈높이로 봤을 때 현직 민정수석이 검찰 조사를 받는 건 합당치 않다”고 우 수석의 퇴진을 주장했다. 반면 친박계 김진태 의원은 “(우 수석은) 정권 흔들기의 희생양”이라며 “신문에 (의혹이) 났으니 무조건 옷 벗고 내려오라고 하는데, 문제를 제기한 언론사도 이게 사실이 아니면 전부 폐업할 것이냐”고 우 수석을 옹호했다. 이정현 대표는 우 수석의 거취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일절 답변하지 않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우상호 원내대표는 “민정수석 하나 때문에 나라가 이렇게 흔들려야 하는지 박 대통령의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며 “우 수석과 이 특별감찰관을 모두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시키자”고 여권을 압박했다.

국민의당은 청와대 관계자가 전날 “일부 언론 등 부패 기득권 세력과 좌파 세력이 우병우 죽이기에 나섰지만 현재까지 입증된 게 없다. ‘우병우 죽이기’의 본질은 임기 후반기 식물정부를 만들겠다는 의도”라고 주장한 점을 집중 공격했다. 이용호 원내대변인은 “우 수석이 버티는 것이야말로 현 정부를 식물정부로 만든다는 사실을 청와대가 깨달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같은 당 정호준 비상대책위원은 청와대가 부패 기득권 세력으로 규정한 특정 언론사의 실명을 거론하기도 했다.

이재명 egija@donga.com·송찬욱 기자
#우병우#이석수#청와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