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첫 청년일자리 통합박람회… 2만5000명 찾아 미래 설계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3월 27일 03시 00분


코멘트

[2014 청년드림 JOB 페스티벌]

인산인해… 뜨거운 취업 열기



26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고양시, 동아일보, 채널A 공동주최로 열린 ‘2014 청년드림 잡 페스티벌’이 구직자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진로탐색, 직업체험, 채용면접을 모두 한자리에서 할 수 있는 통합 청년일자리 박람회로 열린 이번 페스티벌에는 2만5000여 명이 몰렸다. 고양=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인산인해… 뜨거운 취업 열기 26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고양시, 동아일보, 채널A 공동주최로 열린 ‘2014 청년드림 잡 페스티벌’이 구직자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있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진로탐색, 직업체험, 채용면접을 모두 한자리에서 할 수 있는 통합 청년일자리 박람회로 열린 이번 페스티벌에는 2만5000여 명이 몰렸다. 고양=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 취업을 향한 청년들의 열정은 뜨거웠다. 동아일보 창간 94주년·채널A 창사 3주년을 맞아 26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청년드림 잡 페스티벌’(고양시·동아일보 청년드림센터 공동 주최)에 2만5000여 명의 청년 구직자가 몰려 대성황을 이뤘다. 페스티벌에는 코스닥 상장사 등 76개 중견기업이 현장 채용에 나섰고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포스코, NH농협, LG화학, GS건설, CJ CGV, CJ 헬로비전, 롯데백화점, LG유플러스, LG디스플레이, 이마트, 동아쏘시오홀딩스, 남양유업 등 국내 14개 대기업이 공채상담과 채용설명회를 열었다. 외국계 투자기업도 청년 구직자와 일대일 상담과 함께 시간대별 설명회를 가졌다. 》  
○ 희망 찾아 나선 청년들

“오길 정말 잘했어요. 가려운 곳을 긁어주는 시원한 자리였어요.”

이날 킨텍스를 찾은 취업준비생 김서현 씨(23·여)는 흥분을 감추지 못했다. 지난달 대학을 졸업한 김 씨의 오랜 꿈은 항공사 승무원. 대학 1학년 때부터 ‘승무원이 되겠다’는 생각 하나로 꼬박 3년을 준비했지만 취업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꿈을 접어야 할까 고민도 많았다.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이날 행사장을 찾았다. 김 씨는 직업체험관에서 아시아나항공 현직 승무원으로부터 다양한 조언과 강연을 들은 뒤 승무원이라는 직업에 대한 매력과 확신이 생겨 자신의 꿈에 도전하기로 했다. 김 씨는 “취업을 준비하면서 뭐가 잘못됐고 잘됐는지 모른 채 막연히 꿈만 꿨다”며 “그동안 궁금했던 점을 현장에서 승무원에게 물어보고 상담도 하면서 큰 용기를 얻었다”고 기뻐했다.

김 씨처럼 취업 정보를 얻으러 온 구직자들로 행사장은 하루 종일 발 디딜 틈조차 없었다. 미래의 취업을 위해 친구들과 함께 정보를 미리 구하러 온 10대 고교생부터 대학을 갓 졸업한 취업 재수생, 제대를 앞둔 군인, 이직을 준비하는 회사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했다. 구직자들은 취업에 필요한 알짜 정보를 얻기 위해 행사장을 부지런하게 움직여 다녔다.

최운성 씨(30)도 청년드림 잡 페스티벌에서 희망을 찾았다. 그는 대학을 중도에 포기하고 연구보조원, 영업사원, 자영업, 배송업 등 짧게는 한 달에서 길게는 1년까지 3년 동안 10여 개의 직장을 전전했다. 그는 마지막 기회라고 생각하고 행사장을 찾았다. 고양시일자리센터를 통해 참여기업에 대한 정보도 미리 얻었다. 최 씨는 “지난 몇 년 동안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지만 심적으로는 힘든 시기였다. 이번 기회에 꼭 안정된 직장에 취업하고 싶다”라며 발품을 팔았다.

교복을 입고 친구들과 함께 삼삼오오 행사장을 찾은 고등학생들도 눈에 띄었다. 직업체험관에서 만난 안성혁 군(18·덕이고 2년)은 “원래 노무사에 관심이 많았다”며 “주변에 노무사가 없어서 구체적인 설명을 들을 수가 없었는데 이번에 노무사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접할 수 있어 좋았다”고 만족했다.

군 취업 정보관을 찾은 이혜린 양(19·신일비즈니스고 3년)은 “할아버지가 직업 군인이어서 어릴 적부터 여군에 관심이 많았다”며 “잡 페스티벌에 와 상담을 하면서 여군에 대한 확신이 생겼다”고 했다.

현재 서울에서 조그마한 1인 무역업체를 하고 있다는 이호준 씨(32)는 사업보다는 안정된 직장을 구하기 위해 행사장을 찾았다. 그는 “동아일보 기사를 보고 행사장을 찾았다”며 “최근 경기가 좋지 않아 사업하기가 아주 힘들다. 나이가 더 들기 전에 안정된 직장을 구하고 싶다”고 말했다.

○ 500여 명 즉시 채용


일반적으로 일자리박람회는 구인기업과 구직자 간의 면접장을 마련해주는 정도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이번 행사는 전국 처음으로 진로탐색·직업체험·채용면접이 모두 한자리에서 이뤄지도록 한 통합 청년일자리박람회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행사장은 △현장면접관·채용관 △공채상담 및 채용설명회장 △진로·직업설계관 △직업체험·우리고장 직업세계관 △일자리정보탐색관 등 5개 분야로 구성해 청년 구직자들에게 맞춤형 일자리 정보를 제공했다. 이날 면접을 마친 76개 중견기업은 지원서류 등을 재검토한 뒤 마케팅, 해외영업, 디자이너, 앱 개발자 등의 분야에서 총 500여 명을 채용할 예정이다.

오전 10시 반에 열린 개막식에는 최성 고양시장, 임규진 동아일보 청년드림센터장, 김현미 국회의원(새정치민주연합·경기 고양 일산서구), 박윤희 고양시의회 의장, 김영식 고양시의회 환경경제위원장, 이영호 NH농협은행 부행장 등이 참석했으며 개막식 후 행사장을 둘러보며 구직자와 기업 관계자들을 격려했다.

최 시장은 “청년들에게 일자리는 개인의 삶과 꿈이자 나라의 미래”라며 “청년들과 예비청년들에게 꿈과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고양=조영달 dalsarang@donga.com·홍정수 기자
#청년드림#잡페스티발#청년일자리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