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鄭-昌 '老心' 잡기 경쟁… 노인 관련 공약 쏟아내

  • 입력 2007년 12월 10일 18시 35분


코멘트
대통합민주신당 정동영 후보와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 무소속 이회창 후보는 10일 오후 서울 효창공원에서 대한노인회 초청으로 열리는 대선후보 초청 강연회에 나란히 참석, 각종 노인관련 공약을 쏟아내며 정책경쟁을 벌였다.

고령화 추세의 확산으로 노심(老心)의 향배가 청·장년층 못지 않게 대선 판세의 중요 변수로 작용함에 따라 각 후보는 그동안 별러온 '비장의 카드'를 앞다퉈 선보이며 막판 지지를 호소했다.

행정자치부가 작성한 선거인명부에 따르면 60대 이상 노인 유권자의 비중은 전체의 18.1%를 차지해 50대(15.4%)보다 높았으며 20대(19.4%)에 약간 못 미치는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세 후보는 모두 노인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정책과제로 내세우면서도 각론에서는 '실버 폴리스 등 30만 일자리'(정동영 후보), '틀니와 보청기 비용의 무료지원'(이명박 후보), '공공부문의 노인고용 확대'(이회창 후보) 등 제각기 특색있는 공약을 제시해 주목을 받았다.

이 자리에서 정 후보와 이회창 후보는 각각 이명박 후보를 향해 '거짓말 후보'와 '가짜보수'라고 협공을 폈고, 이에 이명박 후보는 검찰의 BBK 사건 '무혐의'처리를 강조하고 이회창 후보의 탈당후 무소속 출마를 비난하며 강도높은 맞불작전을 폈다.

정동영 후보는 강연에서 "차기 대통령은 공자님 말씀인 '무신불립(無信不立)'부터 실천해야 한다"며 "지도자 말에 거짓이 섞여 있으면 나라가 제대로 설 수 없으며 쌀, 군대, 신뢰 중 마지막 까지 버릴 수 없는 것은 신뢰"라며 한나라당 이명박 후보를 겨냥했다.

정 후보는 "초중고교 1만개 학교에 자식을 보낸 부모들이 학교안전과 폭력, 유해시설 때문에 걱정이 많다"며 "노인분들을 '실버 폴리스'로 해서 오전에 두 분, 오후에 두 분이 매일 등하교를 돕도록 하고 월 50만 원 수당을 주면 된다"고 말하고 "1년에 240억 원만 들이면 4만 명의 일자리가 생긴다"고 설명했다.

정 후보는 "현재 500만 명의 어르신 가운데 3%만 일하고 있다"며 "이것을 30%로 10배 이상 늘리는 것이 정동영의 핵심전략"이라고 강조하고 "임기 안으로 30만 개의 일자리를 만들 것을 약속한다"며 △정년 70세 연장 △임금피크제 도입시 세제지원 △기초노령연금 수급자 확대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 연단에 선 이명박 후보는 먼저 무소속 이회창 후보를 겨냥했다. 그는 "경선도 참여하지 않고 있다가 경선이 다 끝난 것을 보고 등록할 때 슬쩍 등록해버렸다"며 "저는 누군지 모르겠다"고 말해 좌중의 폭소를 자아낸 뒤 "국회에서 새 법(일명 이회창 방지법)을 만드는 것으로 아는데, 경선후보를 등록할 때 미리 탈당하는 게 맞잖아요. 남이 코피 터져서 경선하고 난 다음에 코피 다 터졌는데 쌩쌩하게 달려들어서… 이건 경선을 불복하는 것보다(더 나쁘다)… 경선 참여하면 고생이나 했죠"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 후보는 "남을 나쁘게 얘기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며 "그러나 다른 것은 몰라도 경우는 지키고 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나는 정통 당의 정통 후보이기 때문에 이 어려운 가운데에서도 1년간 음해가 그렇게 많았어도 그랬다(버텨냈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특히 "이 정부가 나를 얼마나 괴롭혔느냐. 검찰청 안기부 국세청 다 동원해서 괴롭혔다"며 "그렇게 나를 괴롭히던 검찰이 나를 죽이려고 조사를 철저히 하다 보니 무죄가 판명된 것인데 이걸 갖고 시비를 건다. 자기가 임명한 검찰을 안 믿고 누구를 믿겠다는 것이냐. 누가 야당인지 여당인지 모르겠다"고 신당측을 비판했다.

이 후보는 이 자리에서 △65세 이상 저소득층 노인에 대한 틀니와 보청기 등 의료기기 무료지원 △공기업 정년연장 △임금피크제 확대 시행 △고령자에 적합한 직종의 개발 △고령자 기업 육성 △고령자 고용촉진장려금 지원을 공약했다.

무소속 이회창 후보는 "편법·탈법하고 위장전입하고 위장취업해도 성공하고 잘 나간다면 나라에 기본적인 질서가 없는 것"이라면서 "사람이 사는 길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바보 같아도 곧이곧대로 사는 사람이 모여 건전한 사회를 만든다"고 이명박 후보에게 각을 세웠다.

이 후보는 "누가 (대통령이) 되도 하나가 될 테니 기왕이면 보수정당인 한나라당 후보를 찍어주자 하면 이 나라는 12월19일에 제자리에 서고 만다"면서 "(이명박 후보가) 무늬만 보수지 실제로 보수적 가치가 있느냐. 여기서 이 말하고 저기서 저 말하는 게 아니라 확실한 철학과 원칙이 있는 게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이어 △노인기초연금 8만 원→20만 원 인상 및 수혜폭 60→80%로 확대 △중증 장애 관련 요양보험 시설의 획기적 확충 △치매·당뇨 등 노인성 질환 치료비용 국가부담 등을 약속했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