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경찬씨 "청와대와 말 맞추었다"…시사저널 후속보도

  • 입력 2004년 2월 10일 15시 49분


코멘트
민경찬씨 관련 취재내용 전체를 공개한 시사저널
민경찬씨 관련 취재내용 전체를 공개한 시사저널
"청와대에서는 일만 합법적으로 하라고 한다. 그렇게 결론났다."

노무현 대통령의 사돈인 민경찬씨가 단순 사기혐의로 구속된 가운데 지난달 28일 '민경찬 펀드'를 처음 보도한 '시사저널'이 그 동안의 취재내용을 모두 공개했다.

'시사저널'은 오는 11일 발매될 제 747호를 통해 "청와대와 경찰이 무리하게 사건을 축소하려는 것 같다는 의구심을 지울 수 없어 (취재내용 전체를)공개하기로 결정했다"면서 "민씨는 인터뷰하는 동안 여러번 청와대·금감원·경찰과 '조율'하고 있음을 내비쳤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청와대는 "사실과 다르다"라며 "수차례 전화와 면담을 통해 조사한 사실이 있을 뿐"이라고 밝혔다.

'민경찬 펀드'문제가 언론에 처음 보도된 다음날인 지난달 29일 오후, 민씨는 '시사저널' 기자와의 통화에서 "청와대에서 기자를 만나면 '문제가 될 줄 몰랐냐'고 그러더라. 3개월 후에 터지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어제 저녁 두시간 동안 민정 사람들하고 같이 있었다"고 말했다.

전날 금감원에서 조사를 받은 민씨는 30일 오후 "사람 숫자가 문제가 되더라. 어제 오늘 사람들 만나서 숫자는 조정했다. 법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을 숫자로. 다 빼고 명부 만들었다. 법적으로 50명 넘으면 문제가 있다니까 40명 전후로 만들었다. 다 컨트롤했다. 그렇게 해서 무마되는 걸로 조율했다"고 털어놨다.

또 민씨는 구속되기 이틀전인 지난 2일에도 두차례 통화에서 청와대·금감원과의 조율을 인정하면서 전직 차관급 인사 개입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민씨는 "청와대에서 접촉 금지령을 내려서 이야기 할 수 없다. 허락을 받아야 한다. 기자회견하겠다고 했는데 일단은 있어보자고 한다"며 "(전직 차관급 인사는)단순한 투자자다. 개입해서 역할을 하거나 그런 것은 없다"고 밝혔다.

민씨는 투자자와 관련 "10억짜리 투자자가 가장 많다. 5억원·10억원·20억원 단위로 받았고, 한 사람은 8억원을 투자했다"고 밝히고 "투자자중 3명 정도가 한나라당과 접촉한 것 같다"며 당황하기도 했다.

3일 오후 민씨는 경찰청의 수사 확대에 대해 "법적으로 문제가 없다고 해도 시늉은 내야 하는 것 아닌가"라며 "그래서 움직이는 것이다. 오늘 아침에도 통화해 봤는데 원칙적으로 수사하는데 아무 것도 없다고 한다"고 말했다.

민씨는 또 연행되기 불과 몇분전인 4일 오후 2시 56분, "청와대에서 민원장을 버리기로 한 것 아니냐"는 기자의 질문에 "그렇지는 않을 것이다. 내가 지금 해명서를 만들어 내야 할 것 같다. 아까 문재인 수석하고 해명서를 내기로 했다"고 전하고 '돈은 동업자의 여러 계좌에 있다'는 내용의 해명서를 각 언론사로 발송했다.

하지만, 경찰측은 지난 5일 "민씨가 650억 모금자체가 없다고 말을 바꿨다"고 밝혔으며, 이때부터 '단순 사기극'이라는 설이 대두됐다.

지난 6일과 7일 서대문 경찰서 유치장 면회실에서 기자와 만난 민씨는 "(계좌를) 새로 만들었다"고 밝혔다. 또 "투자자가 있다고 했다가 바로 없다고 해도 괜찮은 것인가"라는 질문에 "그러기로 했다"고 답해 조율이 있었음을 시사했다.

사건을 취재한 '시사저널' 주진우 기자는 민씨의 심성을 믿는다면서도 "2월 4일 경찰청 특수수사과에 연행된 민씨가 어떻게 깔끔하게 정리할 여력이 있었는지…"라며 기사를 끝맺었다.

이에 대해 청와대 윤태영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무엇보다 청와대는 조율한 사실이 없고, 펀드와 관련해 본격적인 확인조사 시점은 시사저널과 인터뷰를 했다는 첩보를 입수한 직후이며, 본인 진술을 통해 확인했다"면서 "청와대와 말을 맞췄다는 것은 민씨의 일방적인 주장이거나 오보"라고 반박했다.

윤대변인은 "문재인 수석과 통화를 했는가"라는 질문에 "민정수석도 조사를 위해 통화를 계속 했겠죠"라면서 "박사장이라는 이름으로 계좌를 새로 만들었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민정에서 아직 확인 중"이라고 덧붙였다.

한나라당 박진 대변인도 "기사에 언급된 한나라당이 투자자 3명과 접촉했다는 부분은 처음 듣는 이야기"라며 "투자자가 누구인지를 모르고 있다"고 말했다.

최건일 동아닷컴기자 gaegoo99@donga.com

청와대 민정수석실 "조율한적 없다"

시사저널 2월 19일자 보도에 대해서 민정수석실의 해명을 불러드리겠다. 무엇보다 청와대는 조율한 사실이 없다.

소위 민경찬 펀드와 관련해서 언론보도를 전후해서 민씨와 수차례에 걸쳐 전화와 면담을 통해 조사한 사실이 있을 뿐이다. 이 조사를 조율이라 하는 것인지, 조사를 조율이라 할 수 없다고 본다. 그리고 펀드와 관련하여 본격적인 확인조사시점은 시사저널과 인터뷰를 했다는 첩보를 입수한 직후이며 본인 진술을 통하여 확인을 했다.

민씨는 실체 확인을 위한 서류와 자료, 투자자 명단의 제출 등을 시종일관 거부했다. 이에 민정수석실은 그 즉시 금감원에 조사를 의뢰하는 한편 경찰로 하여금 민씨를 출국금지하고 내사에 착수케 한 것이다.

청와대와 말을 맞췄다는 것은 민씨의 일방적인 주장이거나 오보이다. 일체의 조율은 없었다. 민씨는 금감원이 조사할 당시에도 투자자 명단, 투자금 계좌사본, 약정서 등의 제출을 요구받았으나 일체의 자료를 제출하지 않았다.

민씨는 또 각 기관의 조사과정에서 진술내용에 변화가 있었다. 예를 들면 금융펀드라고 했다가 그것을 부동산개발회사로, 또 투자자수가 65명이라고 했다가 47명으로 이런 진술내용의 변화가 있었다. 이 사실은 민정수석실이 이미 밝힌 바가 있다.

또 금감원 조사 결과 성과가 없어서 민정수석은 민씨에게 자료를 가지고 민정수석실로 출두할 것을 요구한 바 있다. 이에 대해서 민씨는 출두를 약속했다가 사무실에 기자가 있다는 등의 이유로 출두를 기피했고 그 대신 자신의 입장을 정리한 해명서라면서 해명서를 보내 왔다.

민정수석실은 그 즉시 경찰에 민씨에 대한 조속한 수사를 요청했고 경찰이 당일 오후 압수수색 및 민씨를 연행했다. 이상이 오늘자 보도에 대한 반박과 해명이다.

- 민정의 설명을 논리적으로는 이해할 수는 있는데 시사저널에서 새롭게 민이 얘기한 부분이 자기가 650억 사업계획에 대해서 지난해 11월엔가 민정조사과정에서 민정에다 얘기를 했더니 법을 잘 준수하면서 잘 해라 이런 식으로 얘기했다는 것이 기존과는 새로운 부분인데?

▲여기 민정수석실의 해명에도 있지만 펀드와 관련해서 본격적인 확인조사는 시사저널과 인터뷰를 했다는 첩보를 입수한 직후라고 되어 있다.

- 문재인 수석하고 통화하고 했다는 그 부분은 해명이 되나?

▲민정수석님도 조사를 위해서 통화를 계속 했겠죠?

- 보도내용을 보면 민정수석하고 조율을 했다는 식으로 이야기되는 것 같은데?

▲조율이라는 부분은 여기서 제가 지금 부인을 했다. 조사를 한 것을 조율이라고 할 수 있느냐라고 얘기를 한 것이다.

- 민정수석하고 해명서를 내기로 했다고?

▲당일날 다 이메일로 보냈던 해명서를 말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 시사저널에 보면 2월 6일날 면회했을 때 민씨가 박사장이라는 이름으로 계좌를 새로 만들었고 발견 안 될 것이고 깔끔하게 정리해 뒀다라고 얘기했다는데?

▲그 부분은 민정에서 아직까지 확인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 왜 문 수석이 직접 나와서 해명하지 않는 것인지?

▲물론 오늘 시사저널 보도와 관련해서 언론에서 보는 비중이 있을 수 있지만 저희가 판단하기에는 이 부분이 왜곡 과장돼 있는 부분이 있고 수석님께서 직접 나와서 얘기하실 정도의 그런 비중은 아니라고 판단을 한 것이다.

<동아닷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