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프로야구]박찬호 시즌15승 달성

  • 입력 2001년 10월 1일 05시 35분


'코리안 특급' 박찬호가 기분좋은 한가위 선물을 선사했다.

박찬호는 1일새벽 열린 애리조나 다이아몬드백스와의 원정경기에서 8이닝동안 산발6안타 1볼넷 1실점으로 호투하면서 2년연속 시즌15승 달성에 성공했다.

7회까지 2안타 무실점으로 호투한 박찬호는 팀이 1-0으로 앞선 8회 4안타를 맞으며 1실점, 승리를 날리는듯 싶었으나, 9회 다저스의 타선이 추가1득점하면서 승수를 쌓는데 성공했다.

다저스는 9회 마지막 공격에서 숀 그린의 3루타에 이은 데이브 한센의 희생타로 귀중한 1점을 추가했고, 마무리로 나선 제프 쇼는 마지막 3타자를 삼자범퇴 시키면서 박찬호의 15승을 도왔다.

이날 승리로 박찬호는 15승11패를 기록했고, 방어율은 종전 3.36에서 3.29로 다소 낮아졌다.

▼관련기사▼

-[투구내용 분석]볼끝 좋아 뜬공 많이 유도
-[이모저모]경기 끝난후 '15승 볼' 챙겨
-[이슈]박찬호 떠날까? 남을까?

경기초반은 다저스의 페이스. 다저스는 1회초 공격에서 알렉스 코라와 숀 그린의 2루타 2방으로 간단하게 1득점, 리드를 잡는데 성공했다. 이후 7회까지는 양팀 선발 박찬호와 앨비 로페스간의 팽팽한 투수전 양상. 박찬호는 첫 안타를 4회에 허용할 정도로 페이스가 좋았다. 4회 곤잘레스에게 안타를 허용해 맞은 1사1루의 위기에서는 후속타자 윌리엄스를 유격수앞 병살타로 유도해 불을 껐고, 이어 7회 2사2루의 위기에서는 후속타자 핀리를 1루앞 땅볼로 잡아냈다.

그러나 위기는 8회에 왔다. 박찬호는 선두타자 카운셀의 우전안타를 시작으로 4안타를 맞으며 1실점, 동점을 허용했다. 그러나 박찬호는 이어진 2사 1,3루의 위기에서 강타자 곤잘레스를 헛스윙 삼진으로 돌려세우면서 최대 위기를 넘겼다.

박찬호는 이날 다저스 유니폼을 입고 거둔 마지막 승리일지도 모른다는 예감때문인지, 경기가 끝난직후 제프 쇼가 마지막 타자를 상대로 던진 공을 직접 3루심으로부터 받았다.

이후 다저스는 6경기를 남겨두고 있지만 포스트시즌 진출이 좌절됐기 때문에 남은 경기에서 박찬호가 등판할지 여부는 불투명하다.

다음은 경기상보

▼9회말 애리조나 공격

마운드에는 박찬호대신 제프 쇼. 선두타자 윌리엄스 2루수 땅볼 아웃. 후속타자 드라조 중견수 플라이 아웃. 2사에 주자없이 6번타자 핀리. 핀리 중견수 플라이 아웃. 게임종료. 박찬호 시즌 15승을 달성했다.

▼9회초 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숀 그린 안타!! 우익수 키를 넘기는 3루타. 박찬호의 15승이 다시 눈앞에 보이기 시작했다. 애리조나 투수 마이크 모건으로 교체. 4번타자 게리 셰필드 1루 땅볼 아웃. 3루주자 숀 그린은 홈으로 뛰어들지 못했다. 아쉬운 순간. 타석에는 5번타자 벨트레. 벨트레 포볼 골라 진루. 1사에 주자1,3루 찬스가 계속되고 있다. 타석에는 6번 데이비드 헨슨. 헨슨 타구 2루앞으로 날아가는 병살타성 타구. 그러나 1루주자 벨트레

멋진 슬라이딩으로 송구동작을 교묘하게 방해, 타자주자를 살렸다. 다저스 귀중한 1점을 올렸다. 다저스 2대1 리드. 후속타자 그리섬 유격수 땅볼 아웃. 공수교대

▼8회말 애리조나 공격

선두타자 카운셀 깨끗한 우전안타. 박찬호 처음으로 선두타자 진루를 허용했다. 타석에는 대타 제이 벨. 제이 벨 희생번트. 투수 박찬호 잡아 1루송구 아웃. 1사에 주자2루. 타석에는 투수 로페스 대신 대타 커밍스. 박찬호 완봉승의 최대 기로에 서 있다.

커밍스 안타!!. 좌익수 셰필드 앞으로 빠르게 날아가는 안타. 셰필드 빠르게 홈 송구. 3루수 벨트레 중간에서 커트해 2루로 송구. 2루로 달려들던 타자주자 커밍스 태그아웃. 3루주자 카운셀은 홈으로 뛰어들지 못했다. 다저스의 멋진 중계플레이. 2사 주자 3루에서 타석에는 1번 워멕. 워멕 안타!!, 우익수 숀 그린 앞으로 떨어지는 적시타. 박찬호 안타깝게도 1점을 허용했다. 1대1 동점. 2번타자 델루치 다시 우중간 안타. 1루주자 워멕은 3루까지. 2사에 주자1,3루. 박찬호 7회들어 4개의 안타를 허용하며 위기에 몰리고 있다. 3번 곤잘레스 바깥쪽으로 휘어져 나가는 볼에 헛스윙 삼진아웃. 박찬호 추가실점을 하지 않았다. 다저스-애리조나 1대1 동점.

▼8회초 다저스 공격

선두 박찬호 우익수 플라이 아웃. 1번타자 기습번트 댔으나 투수달려나와 1루송구 아웃. 2번 그루질라넥 우익수 플라이 아웃. 득점없이 공수교대.

▼7회말 애리조나 공격

선두 3번 곤잘레스 1루 땅볼 아웃. 4번 매트 윌리엄스 투수앞 땅볼 아웃. 박찬호 애리조나 타선을 1안타로 막아내고 있다. 공이 홈플레이트 앞에서 심하게 변하고 있다. 5번타자 마크 그레이스 우중간 가르는 2루타. 숀 그린 다이빙 캐치를 시도했으나 실패. 박찬호 2안타째를 맞았다. 2사에 주자2루. 박찬호 실점 위기. 애리조나 대주자 크리스첸슨. 6번타자 핀리 1루앞 땅볼. 박찬호 위기를 잘 넘겼다. 득점없이 공수교대.

▼7회초 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데이비드 한센 2루앞 땅볼 아웃. 7번 마퀴스 그리섬 낮게 떨어지는 볼에 헛스윙 삼진아웃. 8번 채드 크루터 1루앞 땅볼 아웃. 득점없이 공수교대.

▼6회말 애리조나 공격

선두타자 8번 바라하스 우익수 플라이아웃. 9번 로페스 유격수 땅볼아웃. 1번타자 토니 워멕 스트라이크 낫아웃. 포수 크루터 공을 놓쳐 워멕의 1루출루를 허용했다. 박찬호는 오늘 첫번째 삼진을 기록. 타석에는 2번 델루치. 박찬호, 발빠른 1루주자 워멕이 신경쓰이는지 견제구를 2개연속 던졌다. 델루치 친 볼 2루앞 땅볼. 2루수 그루질라넥 잡아 1루송구 아웃. 박찬호 위기를 잘 넘겼다. 3번 곤잘레스 앞에서 공격을 끊은 것도 큰 수확. 득점없이 공수교대.

▼6회초 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그루질라넥 우익수 플라이 아웃. 3번 숀 그린 뚝 떨어지는 커브볼에 삼진아웃. 2사에 주자없이 4번 게리 셰필드. 셰필드 포볼골라 진루. 2사에 주자1루. 로두카 타석때 셰필드 2루도루 성공. 2사에 주자2루. 로두카 한방이면 기분좋은 추가 1득점이 가능하다. 그러나 로두카 친볼 힘없이 3루앞으로 굴러가는 땅볼. 다저스 득점없이 공수교대.

▼5회말 애리조나 공격

선두타자 5번 마크 그레이스 중견수 플라이 아웃. 박찬호 공끝의 움직임이 좋다. 타구의 대부분이 힘없이 외야에 뜨고 있다. 6번타자 핀리 2루수 그루질라넥 정면. 2사에 주자없이 7번 카운셀. 박찬호 투구수 50개를 기록하고 있다. 7번타자 핀리 유격수 플라이 아웃. 박찬호 간단하게 애리조나 타선을 삼자범퇴 시켰다. 투구수 51개. 최고의 피칭이다.

▼5회초 다저스 공격

선두 8번 채드 크루터 헛스윙 삼진아웃. 로페스 5개째 삼진을 잡아냈다. 9번타자 박찬호 초구 공략. 우중간 담장으로 깊숙히 날아갔으나 펜스 앞에서 잡혔다. 1번타자 알렉스 코라 2루앞 땅볼 아웃. 득점없이 공수교대.

▼4회말 애리조나 공격

선두타자 델루치 초구 친볼, 평범한 1루땅볼. 박찬호 3회까지 단 38개의 공을 던질 정도로 쾌조의 피칭을 하고 있다. 3번타자 곤잘레스 중전안타. 박찬호 첫 안타를 맞았다. 1사에 주자1루. 4번 매트 윌리엄스 친볼, 유격수 앞으로 굴러가는 병살성 타구. 유격수 코라 잡아 2루로, 2루수 헨슨 잡아 다시 1루로. 더블플레이 성공. 박찬호 4회말 실점없이 막아냈다.

▼4회초 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3번 숀 그린 헛스윙 삼진아웃. 4번 게리 셰필드 맥없이 파울플라이 아웃. 다저스 타선 1회 선취득점후 이렇다할 매서운 면을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5번 로두카 친볼 우중간 가르는 2루타. 2사에 주자2루. 다저스 오늘 3개의 안타가 모두 2루타다. 6번타자 데이비드 헨슨. 헨슨 스트레이트 포볼 골라 진루. 2사에 주자1,2루. 7번타자 마퀴스 그리섬 친 볼 유격수 앞으로. 유격수 공잡아 2루송구 포스아웃. 다저스 추가득점의 찬스를 놓쳤다. 앞으로 박찬호의 어깨가 무거워질듯. 득점없이 공수교대.

▼3회말 애리조나 공격

선두 7번타자 카운셀 포볼골라 진루. 박찬호 첫 위기를 맞았다. 8번타자 바라하스 유격수 플라이 아웃. 주자 카운셀 그대로 1루. 9번타자 로페스 희생번트. 1루주자 카운셀은 2루로. 2사 주자2루에서 1번타자 토니 워멕. 토니 워멕 친볼 잘 맞았으나 우익수 정면. 우익수 숀 그린 두발정도 뒤로 물러나며 잡아냈다. 득점없이 공수교대.

▼3회초 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박찬호 3루앞 땅볼 아웃. 1번타자 알렉스 코라 중견수 플라이 아웃. 2번타자 그루질라넥 친볼, 카운셀 역동작으로 잡아 1루송구 아웃. 나이스 플레이~~. 다저스 득점없이 공수교대.

▼2회말 애리조나 공격

선두타자 매트 윌리엄스 3루앞 땅볼 아웃. 5번 마크 그레이스 툭 갖다댄 볼 우익수 숀 그린 앞으로. 숀 그린 앞으로 뛰어들며 잡아냈다. 박찬호 최근 초반에 고전하던 것과는 달리 쾌조의 스타트를 보이고 있다. 컨트롤도 매우 좋은 상태. 공이 낮게 제구되면서 높이 뜨는 플라이볼이 많이 나오고 있다. 6번타자 핀리 친볼 2루수 머리위로 뜬 볼. 득점없이 공수교대. 박찬호 1,2회 애리조나 강타선을 삼자범퇴 시켰다.

▼2회초 LA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헨슨 바깥쪽 빠른 볼에 서서 삼진아웃. 1사에 주자없이 7번 그리섬. 그리섬 친 볼 중견수 핀리 앞으로. 핀리 여유있게 잡아 투아웃. 애리조나의 팬들 큰 박수로 지구1위를 굳히려는 홈팀을 응원하고 있다. 8번 채드 크루터 2-3에서 헛스윙 삼진아웃. 공수교대.

▼1회말 애리조나 공격

선두타자 토니 워멕 좌익수 플라이 아웃. 2번 데이비드 델루치 친볼 우중간으로 높이 날아가는 홈런타구. 그러나 중견수 그리섬 뒤로 물러나며 간신히 포구. 2사에 주자없이 3번타자 루이스 곤잘레스. 곤잘레스 친볼 힘없이 뜨는 중견수 플라이. 그리섬 타구를 기다리다 천천히 잡았다. 득점없이 공수교대. 박찬호 1회 투구를 성공적으로 끝냈다.

▼1회초 LA다저스 공격

선두타자 알렉스 코라 안타~~. 좌중간을 가르는 통쾌한 2루타. 2번타자 그루질라넥 초구 때린볼 2루앞 땅볼 아웃. 2루주자 코라는 3루로. 1사 주자3루 찬스. 3번타자 숀그린 초구 때린볼. 좌중간 가르는 1타점 2루타. 다저스 선취득점. 다저스 2루타 2개로 간단히 선취1득점. 다시 1사 주자2루에서 4번타자 게리 셰필드. 게리 셰필드 친볼 투수앞 땅볼. 투수 로페스 직접 잡아 2루주자 숀 그린을 잡았다. 숀 그린이 런다운 플레이를 하는 도중 타자주자 셰필드는 2루 안착. 2사에 주자2루. 5번타자 로두카 바깥쪽 꽉찬 볼에 헛스윙 아웃. 공수교대

최용석/동아닷컴 기자 duck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