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요즘 읽는 책]김명섭<대학의 역사>

  • 입력 2001년 5월 11일 18시 52분


◇전쟁터서 배움터로

지금 대학은 전쟁 중이다. 대학과 국가 간에 전쟁의 조짐이 심각하다. 그런가 하면 비교적 내부 갈등이 없는 대학들은 치열한 학생유치 전쟁을 치르고 있다.

무엇이 대학의 전쟁을 낳았는가? 민주와 진보 또는 미래와 개방을 외치는 재단과 총장, 교수와 학생, 그리고 교육관료들의 머리 속에는 대학에 대한 서로 다른 그림들이 어지럽게 교차하고 있다. 공동의 텍스트가 없는 것이다. 대학의 구성원들에게 최소한의 공감대를 만들어주고 미래지향적인 영감과 비전을 줄 수 있는 의미에서의 텍스트, 일종의 ‘대학학’ 개론서를 읽을 필요가 있다.

◇영감과 비전이 샘솟는 캠퍼스

‘대학의 역사’라는 이름을 가진 두 권의 책(이석우 지음·한길사·1998/크리스토프 샤를 외 지음·한길사·1999)은 어떤 형태로든 전쟁을 치르고 있는 대학의 모든 구성원들이 함께 읽었으면 하는 책들이다.

전자는 한국인이 쓴 대학의 역사인 동시에 대학을 통해 본 세계사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서양의 대학에 의해 주도됐던 ‘서양의 동양 읽기’에 비견되는 ‘동양의 서양 읽기’에 참여하게 된다.

반면 후자는 서양의 대학에 대한 서양인들 자신의 간결하고 명료한 역사적 통찰의 기록이다. 깔끔한 전문 번역가의 손길이 읽는 맛을 더욱 감칠 나게 한다.

두 권의 책이 다루고 있는 대학은 모두 서양의 대학일 뿐 동양의 대학은 아니라는 점에서 과연 대학의 역사라는 제목이 적합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의문은 남는다. 하지만 이 두 권의 책들은 모두 서구화된 한국의 대학들이 그 긴 역사적 그림자로부터 결코 자유로울 수 없음을 일깨워준다.

◇청빈-求道 학문자세 회복 권유

이 책들은 오늘날의 대학이 겪고 있는 ‘전쟁’의 기원을 밝혀주고 있을 뿐 아니라, 학생조합과 교수조합이 어떤 노력을 통해 역량(faculty)의 폭을 넓혀왔는가를 보여준다.

또 국가와 교황은 대학을 놓고 어떤 경쟁을 벌였으며, 대학은 그 사이에서 어떻게 양자의 후원을 도출해낼 수 있었던가, 그리고 대학이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어떻게 스스로를 자리매김 했던가도 일깨워준다.

‘대학의 역사’는 방송과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교육이 확장되는 현실 속에서 대학이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는가에 대한 물음을 던지고 있다. 이 책들을 읽는 중 자연스럽게 얻게 되는 해답 중의 하나는, ‘전사’가 돼버린 현재 대학의 구성원들 모두가 초창기 대학의 구성원들이 가졌던 청빈과 구도의 수도사 자세를 조금이나마 회복하는 것이다.

(한신대교수·국제관계학)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