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쪽지/환경]제4기 푸름이 국토환경탐사

입력 2000-07-03 11:02수정 2009-09-22 14:09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제4기 푸름이 국토환경탐사는?▽

서해안 갯벌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서해안 갯벌은 세계 3대에 속하는 갯벌로 세계적으로 중요한 철새 이동통로 입니다. 그러나 그동안 갯벌은 쓸모없는 땅으로 여겨져 대형 국책사업과 간척 등으로 계속 파괴되어 왔습니다. 이번 탐사에서는 아동과 청소년들이 서해안 갯벌 지역을 탐사하며 우리 갯벌의 가치를 새롭게 발견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또한 갯벌과 어우러져 형성된 우리 지역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과거와 현재의 흐름으로 연결하여 직접 체험을 통해 환경과 공동체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제1기부터 제3기까지 진행되었던 것과는 달리 이번 탐사에서는 전지역을 걸어서 탐사하는 것이 아니라 서해안 갯벌을 6개 지역으로 나누어 탐사하게 됩니다. 아이들 스스로 계획하고 직접 탐구하여 갯벌의 자연생태와 지역 문화를 체험적으로 알아갈 수 있도록 진행됩니다. 또한 참가자들이 탐구한 것들을 직접 기록하여 발표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자신이 탐사한 지역 외 다른 지역도 함께 알아갈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탐사는 이렇게 진행됩니다.

참가자들을 7∼8명으로 나누어 모둠을 구성합니다.

각 모둠에는 모둠 지도자, 보조 지도자 및 전문 지도자가 함께 합니다.

서해안 갯벌을 5개 지역으로 나눈 지역별 작은여행과 새만금에서의 테마별 작은여행을 위주로 탐사는 이루어집니다.

새만금에 전원이 모여 2박 3일동안의 작은여행의 성과를 발표하여 가지못한 지역들도 참가자들이 모두 알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합니다.

저녁시간에는 문화 예술활동(솟대·장승만들기, 그림 그리기, 풍물 익히기 등)을 중심으로 분반활동을 하면서 작은여행에서 느꼈던 것들을 아이들이 스스로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도록 합니다.

권역별로, 테마별로 진행되는 작은여행은 각 모둠 참가자들이 직접 계획을 짜서 여행을 떠나는 프로그램입니다. 작은 여행에서는 공통과제와 권역별 및 테마별 과제가 주어져 이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갯벌 생태와 문화를 직접 체험하며 종합적으로 배우게 됩니다.

▽활동개요▽

▲기간 : 2000년 7월 23일 ∼ 7월 29일(6박7일)

▲인원 : 선착순 150명

▲대상 : 초등학교 4년 ∼ 고등학교 3년

▲참가비 : 회원 25만원 / 비회원 30만원

(신청하면서 회원가입 시 / 6개월 이상 회비연체 시 비회원가)

▲문의 : 환경운동연합 부설 환경교육센터

직통 02-735-8677 / 대표 02-735-7000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