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입력 1999년 10월 31일 19시 59분
공유하기
글자크기 설정
이에 따라 연립주택이나 카페 소형상가 등도 대형 건축물에 쓰이는 철골조 공법을 적용하려는 사례가 늘고 있다. 건축비도 벽돌식이나 철근콘크리트에 비해 크게 낮출 수 있다는 것.
▽철골 공법〓철골조 공법이 소형 건물의 안전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대안으로 제시된다. 철골조는 구조적 안전성 이외에도 여러가지 이점이 많다는 것.
▼소형건물도 건축 늘어▼
철골조 건축은 철골자재를 볼트나 용접 등으로 접합해 만드는 가구식 일체형 구조. 철골로 기둥과 대들보 계단 등 골격을 세우고 바닥에는 철판을 깐 뒤 콘크리트를 타설하게 된다.
▽장점〓무엇보다도 웬만한 강도의 지진을 충분히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이 가장 큰 강점으로 꼽힌다. 철근콘크리트보다 7배정도 강도가 세고 구조안전성도 뛰어나다는 것.
▼강도 7배이상 튼튼▼
또 외부디자인을 자유롭게 꾸밀 수 있어 다양한 용도의 건물을 지을 수 있고 철근콘크리트보다 기둥 간격을 넓게 할 수 있어 내부면적을 더 활용할 수 있다.
이밖에 철골재료 자체는 비싸지만 공사기간을 철근콘크리트보다 20∼30%정도 줄일 수 있고 완공 뒤에도 변경과 보수가 손쉬운데다 철거한 뒤에도 철을 대부분 재활용하거나 재사용할 수 있다는 것.
▽주의점〓철골 공법은 공장에서 자재를 생산하고 현장에서 조립 설치하는 2개 단계로 크게 나뉘어진다. 설치단계에서 경험있는 시공자를 선정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미숙한 시공자들은 철골 사이에 패널을 설치할 때 사이가 벌어지는 경우가 적지 않아 방음과 방습 등의 효과가 떨어진다는 것.
또 건축비가 크게 차이가 날 수 있으므로 어떤 마감재를 쓸 것인가를 설계사무소나 시공자에게 맡기지 말고 시장조사를 통해 직접 결정하는 게 좋다. 예를 들어 외부 마감재로 샌드위치패널을 쓰고 위에 시멘트를 뿜어 마무리하면 평당 건축비가 철근콘크리트의 절반수준인 100만∼130만원으로 낮아진다는 것.(도움말:수목건축 02―578―3777)
〈이 진기자〉leej@dong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