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추적/南北 민간교류]조선족브로커 인터뷰

  • 입력 1999년 1월 3일 20시 34분


《정부의 햇볕정책으로 민간 차원에서의 남북교류 협력사업이 크게 늘면서 대북 중개인(브로커)들의 활동이 어느 때보다 왕성하다. 이들은 투자에서 이산가족 상봉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남북을 연결하고 있다. 남북이 아직 정치적으로 풀리지 않은 상태에서 상호 교류와 소통을 가능케 하는 채널이 돼 뛰고 있는 것. 그러나 역작용도 적지 않다. 대부분의 활동이 음지에서 이뤄지는데다 중개인들도 능력보다 의욕이 앞서는 경우가 많고 때로는 고의적인 기만까지 서슴지 않아 선의의 피해자가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치적 의도가 개입되면 문제는 더 복잡해진다. 판문점 총격요청사건에서 보듯이 국내정치에 이용당할 가능성이 높을 뿐만 아니라 자칫하면 남북관계를 긴장과 위기상황으로 몰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대북 브로커들의 활동과 양태를 파헤쳐보고 대응책을 알아본다.》

★조선족 브로커 인터뷰★

“중국 단둥(丹東)지역에는 요즘한국기업 관계자들로 북적입니다. ‘북한 동해안지역에 반입할 수산물이 많다’는 이곳 현지 대북 중개인들의 부풀려진 말에 이끌려 찾아온 사람들이지요. 그러나 현지에 와보면 사실과 달라 아무 일도 못하고 시간만 허비하는 사람이 많아요.”

중국 옌볜(延邊)지역에서 10년 가까이 대북중개업을 하고 있는 조선족 H씨(46)는 “지금은 많이 사라졌다고 해도 여전히 사기성이 농후한 대북 브로커들이 활동하고 있다” 면서 이같이 귀띔했다.

실제 지난해에는 국내 굴지의 한 업체가 북한 동해안에 명태 정어리가 꽉 차있다는 한 대북 브로커의 얘기만 믿고 온두라스 국적배를 빌려 북한에 들여보냈다가 큰 손해를 본 사례도 있었다는 것.

이는 옌볜의 중개인들 중 절반 이상이 실제 북한 현지에 들어가서 실정을 확인하지도 않고 단둥의 북한 주재원이나 평소 교류가 있는 북한주민들의 말만 듣고 이를 부풀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는 게 H씨의 설명.

“이들은 기차간이든 어디든 남한 기업인을 만나면 지연 혈연 등을 앞세워 접근합니다. 그리고는 북한에 확실한 연줄이 있음을 강조합니다. 때로는 북한의 고위층을 팔기도 하고 그들과 함께 찍은 사진을 보여주기도 하지요. 그러면서 ‘좋은 사업 아이템이 있으니 해볼 생각이 없느냐’는 식으로 대북사업을 제안하지요.”

그러나 최근 옌볜지역의 경제가 어렵고 북한에서 특별히 반출해 나갈 상품들이 점차 줄면서 이런 식으로 접근하거나 활동하는 대북 브로커들은 점차 줄고 있다고 H씨는 설명했다.

그는 오히려 남한 기업인들이 사기행각을 벌이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한 업체는 우리가 북한과 한 계약서 사본을 입수해 마치 자신들의 사업인양 떠들고 다니면서 다른 기업체들에 투자를 권유했던 일도 있었지요. 어떤 때는 서로 속고 속이는 게임을 한다는 느낌이 들 때도 있습니다.”

H씨는 대학에서 컴퓨터 엔지니어링을 전공한 엘리트 출신. 북한 지역의 대외개방 필요성과 남한의 북한에 대한 투자 이점이 높다는 점 때문에 대북 중개업을 시작하게 되었다고 말했다.

<동아일보 이슈추적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