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전기밥솥으로 케이크를?』…찜-죽등 척척

입력 1998-09-03 19:17수정 2009-09-25 02:58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전기밥솥은 ‘만능요리사’. 생활요리연구원 박동자원장은 “전기밥솥으로 찜이나 죽은 물론 케이크까지 만들 수 있다”고 설명한다. 고구마 옥수수 밤을 삶을 경우 ⅓∼½ 정도만 잠기게 붓는 것이 요령.

밥솥에서 만든 케이크는 오븐에서 구운 것처럼 맛도 좋고 입자도 보슬보슬하다. 또 그릇에 빵이 잘 들어붙지 않아 만들기 쉽다. 잡채는 빨리 만들고 싶을 때 편리하다.

▼초콜릿호두케이크

△준비물〓밀가루 1컵반 베이킹파우더 1.5작은술 달걀 3개 우유 ¼컵 설탕 ⅓컵 호두 30g 초콜릿 30g 소금 약간 △밀가루에 베이킹파우더를 섞어 체에 내려둔다. 호두와 초콜릿은 작은 콩알 크기로 썰어둔다. 두 개의 그릇에 달걀 흰자와 노른자를 나누어 담고 흰자는 거품기로 쳐 거품을 일으켜 둔다. 그릇을 거꾸로 해도 안 떨어질 정도로 충분히 거품을 낼 것. 달걀노른자에 설탕을 넣고 충분히 저은뒤 우유와 약간의 소금을 넣고 젓는다. 노른자에 밀가루와 흰자거품을 넣고 가볍게 젓는다. 전기밥솥에 케이크 반죽을 붓고 취사버튼을 누른다. 버튼이 올라가 보온으로 옮겨가면 호두와 초콜릿을 뿌려 보온에서 20분 이상 뒀다가 들어낸다.

케이크를 만들 때 밀가루 한 두컵 이하의 분량으로만 한다. 취사버튼이 올라온 다음 20분 이상 보온 상태로 두면 저절로 빵이 익는다.케이크 장식에는 휘핑 크림을 활용. 하루 정도 냉장고에 휘핑크림을 넣어두었다가 달걀거품 내듯이 오랫동안 거품을 낸 뒤 레몬즙과 설탕을 약간씩 넣고 되직하게 만들어 쓴다. 휘핑크림을 바른 다음 체리 오렌지로 장식하고 초콜릿을 녹여 글씨를 쓰면 케이크 완성.

▼잡채

△준비물〓당면 80g 부추 30g 당근 20g 양파 반개 쇠고기 60g(고기양념 간장 반큰술 설탕1작은술 청주 1작은술 다진마늘 참기름) 생표고버섯 2개 참기름 소금 △당면은 물에 30분정도 불린다. 당근 양파 생표고버섯은 5,6㎝ 길이로 채썬다. 쇠고기는 6㎝ 길이의 곱게 채썰어 양념장으로 무친다. 전기밥솥에 당면과 쇠고기를 펴서 놓고 물을 자박하게 부은 뒤 취사버튼을 누른다. 보온버튼으로 옮겨갈 때 나머지 야채를 넣고 10분 뒤 들어낸다. 뜨거운 잡채에 간장 소금 설탕으로 간하고 후추 깨소금 참기름으로 버무려 담는다.

〈고미석기자〉mskoh119@donga.com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