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L 출신 린가드 뜬다…K리그 흔들 특급 용병들

  • 뉴시스
  • 입력 2024년 2월 25일 08시 06분


코멘트

FC서울 린가드, 역대 최고 이름값 선수
전북·포항·울산 검증된 브라질 선수 영입

프로축구 K리그가 개막을 앞둔 가운데 한국 무대를 처음 밟거나 팀을 옮긴 외국인 선수들의 활약이 성적과 직결될 전망이다.

가장 주목을 받는 구단은 단연 FC서울이다. 서울은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 출신으로 한국 프로축구 역대 최고 이름값 외국인 선수인 제시 린가드(잉글랜드)를 데려오는 데 성공했다.

린가드는 잉글랜드 명문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유스 출신으로 맨체스터 유나이티드, 웨스트햄 유나이티드, 노팅엄 포레스트를 거치며 세계 최고 리그로 꼽히는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에서만 182경기 29골 14도움을 기록했다. 공격형 미드필더와 윙 포워드를 모두 소화할 수 있다.

그는 2016년 잉글랜드 국가대표팀에 발탁돼 A매치 데뷔전을 치렀다. 2018년 러시아 월드컵에서 1골 2도움을 올리며 주축으로 활약해 잉글랜드를 준결승에 진출시켰다.

린가드는 화려한 골 축하 행동(골 세리머니)으로 유명하다. 두 손을 모아 자신의 이름을 만드는 세리머니가 있고 프로 초창기에 했던 피리를 부는 세리머니도 있다. 한국에서는 ‘피리 부는 사나이’라는 별명이 붙었다. 한 축구팬은 인천공항으로 입국한 린가드에 한국 전통 목관 악기인 단소를 선물하기도 했다.

린가드는 올해 서울에서 등번호 10번을 달고 뛴다. 10번은 축구에서 에이스를 상징하는 번호다. 지난해까지 10번을 달았던 지동원은 타 팀으로 이적했다.

등번호 10번이 적힌 린가드의 유니폼은 지난 22일 온라인 판매 시작 2시간 만에 1000장 모두 매진됐다. 개막 전부터 큰 기대를 받고 있는 린가드가 지난해 7위에 그쳤던 서울을 상위권으로 도약시킬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해 감독 교체 등 우여곡절이 많았던 전북현대는 구스타보, 하파 실바, 안드레 루이스, 아마노 준 등을 내보내고 K리그 1부 무대에서 검증된 티아고(브라질)와 에르난데스(브라질)를 영입했다.

2022시즌 K리그2 경남FC를 통해 한국 무대를 밟은 티아고는 37경기에서 19골(3도움)로 득점왕에 오른 뒤 지난해 K리그1 승격팀 대전 유니폼을 입었다. 티아고는 지난해 대전에서 17골로 득점왕 주민규(울산·17골)와 어깨를 나란히 했지만 주민규보다 출전 경기 수가 많아 2위에 만족해야 했다.

지난해 정규리그 38경기에서 45골에 그친 전북은 공격력 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티아고를 낙점했다.

에르난데스 역시 검증된 선수다. 2020년 전남 드래곤즈에 입단하며 한국 무대를 밟은 에르난데스는 경남FC, 인천을 거치며 K리그 통산 104경기에서 31골 17도움을 기록했다. 지난해에는 처음 출전한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에서 플레이오프를 포함해 7경기 5골을 터뜨렸다.

티아고와 에르난데스는 입단하자마자 위력을 발휘했다. 에르난데스는 포항스틸러스와 ACL 16강 1차전에서 결승골을 넣었고 티아고는 후반 막판 1-1 동점을 만드는 헤더 도움을 기록했다.

티아고와 에르난데스가 리그 개막 후에도 활약을 이어가며 K리그 최다 우승팀 전북을 다시 상위권에 올려놓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포항스틸러스는 지난해 K리그2(2부) 베스트11로 선정됐던 충북청주 공격수 조르지(브라질)를 영입했다.

190㎝, 84㎏인 조르지는 강인한 체구를 바탕으로 타점 높은 공격을 선보인다. 큰 키에도 불구하고 역습과 같은 공간 침투 상황에서 뛰어난 주력을 자랑한다. 골 결정력도 준수하다.

지난 시즌 창단 첫 해였던 충북청주에서 K리그2 34경기 출전 13득점 2도움을 기록했다. 활약에 힘입어 2023 K리그2 베스트11 공격수로 선정됐다.

조르지는 전북과의 ACL 16강 전북전 1차전과 2차전에 모두 출전하며 위협적인 공격력을 선보였다.

제카를 포함해 주요 선수들이 팀을 떠난 뒤 약화된 포항 공격진에 조르지가 단비 같은 존재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지난해 우승팀 울산HD는 브라질 23세 이하 대표팀 출신 마테우스 살레스를 영입했다.

1995년 생인 수비형 미드필더 마테우스는 2014시즌 브라질 명문 팔메이라스에서 프로 무대에 데뷔했다. 마테우스는 경기 운영 능력과 패스로 세 시즌 연속 브라질 1부 리그인 세리에A에서 활약했다. 그는 2016년 브라질의 U-23 대표팀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이후 그는 리그 188경기에 출전하며 경력을 쌓아갔다. 2017시즌부터는 매 시즌 21경기 이상 평균 27경기에 출전하며 주전으로 활약했다. 2021시즌에는 리그 총 31경기에 나서며 팀의 에이스 역할을 했다.

마테우스는 지난해 아랍에미리트 알아인으로 이적한 중앙 미드필더 박용우의 공백을 메울 전망이다.

수원FC에서는 인도네시아 국가대표로 최근 카타르 아시안컵에서 활약한 프라타마 아르한이 눈길을 끈다.

아르한은 한국 무대에 앞서 일본 축구를 경험했다. 2020년 인도네시아 스마랑에서 프로 선수 생활을 시작한 그는 2022년 일본 J리그 2부 도쿄 베르디에 입단해 2년간 활약했다. 소속팀의 1부 리그 승격을 도운 아르한은 한국 무대에 도전장을 던졌다.

아르한은 인상적인 롱스로인 능력을 갖췄다. 그는 카타르 아시안컵 조별리그 D조 최종 3차전 일본전(1-3 인도네시아 패)에서 40m 가까운 거리를 고속으로 날아가는 스로인을 선보였다.

이에 따라 아르한이 K리그에서 롱스로인으로 유명세를 떨쳤던 현영민과 김진수, 심상민, 김성환, 서보민 등의 계보를 이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