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4인 V리그 판도 분석] 여자부, 센터 정대영 복귀 GS·황연주 영입 현대 2강

  • Array
  • 입력 2010년 12월 3일 07시 00분


흥국, 세터 김사니 합류로 3강 전력 유지…외국인선수 3세트 출전규제 전술 새변수

배구의 계절이 돌아왔다.
‘NH농협 2010-2011시즌 V리그’가 12월 4일 대전 충무체육관에서 벌어지는 삼성화재-현대캐피탈(남자), 한국인삼공사-현대건설(여자)의 개막전을 시작으로 5개월 3ㅐ장정에 돌입한다. 스포츠동아는 남녀 각각 2인의 전문가 조언을 토대로 올 시즌 V리그를 분석해본다.

전문가 4인 V리그 판도 분석
○현대, GS-양강

이성희, 박미희 위원 모두 현대건설과 GS칼텍스를 우승후보로 꼽았다.

한국인삼공사 박삼용, 한국도로공사 어창선 감독도 비슷한 전망을 내놨다.

GS칼텍스는 특별한 전력누수 없이 센터 정대영이 복귀해 높이를 보강했다. 현대건설은 흥국생명에서 라이트 황연주를 영입해 외국인 선수 케니와 쌍포 체제를 구축했다.

올 시즌부터 여자부에 새로 적용되는 3세트 외국인선수 출전제한 규정도 두 팀에게 유리하다. 박 위원은 “3세트에 빠지는 외국인 선수를 대체할 국내 자원이 중요하다. 농구로 말하면 식스맨인데 현대건설과 GS칼텍스가 선수 층이 풍부하다”고 밝혔다.

○흥국-김사니 있음에


역대 3회 우승에 빛나는 흥국생명은 작년 김연경의 공백을 메우지 못하고 4위에 그쳤다. 올해는 황연주도 없어 공격력이 더 약해졌다. 그러나 작년 인삼공사 우승의 주역 김사니의 합류만으로 강팀에 속했다.

박 위원은 흥국생명을 현대건설, GS칼텍스와 함께 3강에 포함시켰고 이 위원은 2강(현대, GS)에 이은 1중으로 분류했다. 차이는 있지만 잠재적 우승후보인 것은 분명하다.

이 위원은 “아시안게임을 보니 한송이도 컨디션이 많이 좋아졌다. 작년에 불안했던 서브 리시브를 한송이, 주예나가 커버하고 외국인 선수가 황연주의 역할을 해준다면 우승도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인삼공사-전력누수

‘디펜딩챔피언’ 한국인삼공사는 다소 박한 평을 받았다.

김사니의 공백이 몬타뇨의 위력까지 반감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36살의 맏언니 장소연의 체력에 물음표가 달렸다. 이성희, 박미희 위원 모두 “장소연이 작년만큼 해 주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고 입을 모았다.

어창선 감독의 조련 아래 패배의식을 털어내는 데 힘을 쏟은 만년 하위 한국도로공사는 올 여름 KOVO컵 준우승을 차지하며 돌풍 준비를 마쳤다. 박 위원은 “레프트에서 센터로 자리를 옮긴 하준임이 키 플레이어인 동시에 아킬레스건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외국인 선수 미지수

여자부 전력에 큰 비중을 차지했던 외국인 선수들의 활약은 미지수다.

3세트에 뛸 수 없는 게 일단 첫 번째 변수다.

몬타뇨(인삼공사)와 케니(현대건설)를 제외한 나머지 3팀이 모두 외국인 선수를 새로 영입했기 때문에 뚜껑을 열어봐야 알 수 있다.

도움주신 분: 김세진 KBS 해설위원, 문용관 KBSN 해설위원, 이성희 KOVO 경기운영위원, 박미희 KBSN 해설의원.
윤태석 기자 sport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