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주적, 왜 말을 못해” 265만 유튜브 댓글 난리난 이유

  • 동아닷컴
  • 입력 2023년 12월 5일 17시 12분


코멘트


구독자 260만이 넘는 인기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Psick Univ’ 방송에서 “우리의 주적은 북한”이라는 발언이 나와 주목을 끌었다.

‘북한은 주적’이라는 용어는 문재인 정부 국방백서에서 빠졌다가 윤석열 정부 들어 부활했다.

‘피식대학’은 진행자(정재형, 김민수, 이용주)와 게스트가 같은 테이블에 마주앉아 편하게 대화를 나누는 형식의 콘텐츠다. 지난 3일 배우 전종서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진행자들은 전종서가 출연한 넷플릭스 드라마 ‘종이의집: 공동경제구역’에서 극중 별명이 ‘도쿄’인 이유에 대해 물어봤다.

전종서의 극중 이름은 ‘리홍단’인데 닉네임은 ‘도쿄’다. 드라마상에서도 리홍단은 “왜 이름이 하필 도쿄냐?”는 동료의 질문을 받는다. 이에 리홍단은 “그야 나쁜 짓을 할 거잖아”라고 답하는 장면이 드라마에 나온다.

이에 대해 진행자 정재형은 “일본이 옛날에 나쁜 짓을 많이 해서, ‘도쿄’가 나쁜 짓을 하면 말이 될 것 같아서 그렇게 얘기(대사)를 한 것 같다”고 장면을 해석했다. 전종서는 “맞다 (대본은)그걸 의도한 것 같다”고 동의했다.

그러자 정재형은 “대적관이 잘못된 것 같다. 우리의 주적은 어디인가? 북한이다. 북한이 우리의 주적이다. 3대 세습을 일삼고 있는 북한의 김 씨 일가가 주적이다. 대한민국에서 이 말을 왜 못해?”라고 외쳤다.

이 영상엔 1만10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다.

당초 일부 시청자가 “오랜 구독자였는데 이제 차단하고 다신 안 보겠다. 예능 프로그램에서 ‘주적’ 이야기가 왜 나오나. 우리 동포인 북한이 주적이라니 할말이 없다”등의 불편한 기색을 댓글로 드러내며 논쟁이 촉발했다.

다만 댓글 대부분은 “속이 시원하다” “당연한 소리를 당당하게 하는 모습이 멋있다” “올바른 안보관 앞으로도 응원한다”는 반응이었다.

실제로 “구독을 취소하겠다”는 시청자 보다, “구독 누르고 간다”는 누리꾼이 몰려들면서 264만명이었던 구독자 수는 5일 하루 동안 265만명으로 늘어난 것으로 추정된다.

주적 개념은 1994년 남북특사교환 실무접촉에서 북측 대표의 ‘서울 불바다’ 발언을 계기로 우리군이 1995년 국방백서에 처음 명기해 2000년까지 유지했다.

하지만 2000년 6월 남북 정상회담 이후부턴 이 용어를 쓰지 않았다. 2001~2003년엔 백서 대신 정책자료집을 내면서 ‘주적’ 표현을 뺐고, 이후로는 ‘주적’ 대신에 ‘직접적 군사 위협’(2004년), ‘현존하는 북한의 군사적 위협’(2006년)이라는 표현을 국방백서에 넣었다.

그러다가 이명박 정부때인 2010년 천안함 폭침사건과 연평도 포격전 등이 발생하며 국방백서엔 ‘북한 정권과 북한군은 적’이란 표현이 다시 등장했고, 박근혜 정부 시기였던 2016년까지 유지됐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선 후인 2018년과 2020년 국방백서에선 해당 표현이 또 사라졌다. 대신 ‘우리 군은 대한민국의 주권, 국토, 국민, 재산을 위협하고 침해하는 세력을 우리의 적으로 간주한다’는 표현을 썼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2022년 국방백서에는 ‘북한 정권과 북한군은 우리의 적’이라는 표현이 6년 만에 다시 등장했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