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봄노조 “12월 8~9일 2차 파업…상시전일제 우선 해결해야”

  • 뉴스1
  • 입력 2020년 11월 25일 17시 01분


코멘트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조합원들이 25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초등돌봄 운영개선 협의체 결과 브리핑과 2차 돌봄파업 날짜 확정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스1 © News1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 조합원들이 25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초등돌봄 운영개선 협의체 결과 브리핑과 2차 돌봄파업 날짜 확정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스1 © News1
돌봄전담사 노조가 2차 돌봄파업에 나선다. 상시전일제 확대 등 돌봄전담사 요구사항에 교육당국이 소극적 대응만 보인다는 이유에서다.

전국교육공무직본부·전국여성노조·전국학교비정규직노조 등이 모인 전국학교비정규직연대회의(전국학비연대)는 25일 서울 중구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음 달 8~9일 2차 돌봄파업에 나선다고 밝혔다.

정부가 추진 중인 온종일돌봄체계를 놓고 전국학비연대는 교육당국에 초등돌봄교실 지자체 이관 반대와 전일제 돌봄전담사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다.

전국학비연대는 “3주나 협의를 지체한 교육당국이 어제(24일) 1차 협의체에서는 최소한 문제해결에 계기가 될 구체적 제안이나 대략적인 방향성이라도 들고나왔어야 한다”라고 비판했다.

교육부는 전날(24일) 국가교육회의·전국시도교육갑협의회·전국학비연대·교원단체 등이 참여하는 ‘초등돌봄 운영개선 협의체’를 열고 초등돌봄 질적 개선을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협의체에는 Δ돌봄전담사 근무 여건 개선 방안 Δ지자체-학교 협력모델 사업 운영 방안 Δ온종일돌봄교실 운영 관련 중장기 제도 개선을 포함한 종합적 검토 등이 의제로 제시됐다.

전국학비연대는 “교육부는 처음부터 다시 관련 단체 입장을 들어보는 한가한 책임성밖에 보여주지 못했다”면서 “시한을 두고 구체적인 논의와 해법 제시를 촉구하고자 2차 파업을 선포한다”라고 밝혔다.

또한 교육부가 구성한 협의체에서도 논의에 진척이 없자 전국학비연대는 교육당국에 별도 긴급협의나 실무회의를 진행할 것을 제안했다.

전국학비연대는 “돌봄전담사 상시전일제 전환과 교사 돌봄업무 경감이라는 접점에 집중하는 별도 긴급협의를 제안한다”면서 “2차 협의체 전이나 2차 돌봄파업 전까지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라고 밝혔다.

교육부·교육청·전국학비연대가 우선 참여하는 긴급협의를 열어 당장 해결이 가능한 상시전일제 문제를 처리하자는 것이다.

전국학비연대는 “긴급협의에서 도출한 해법을 토대로 폭넓은 이해 당사자가 참여하는 (초등돌봄 운영개선) 협의체도 의미 있게 진척시키자는 제안”이라고 설명했다.

전국학비연대는 상시전일제 단계적 전환 구체방안으로 내년 3월부터 1시간 우선 연장 후 9월부터 상시전일제로 전환하는 방안과 내년 9월이나 2022년 3월부터 전일제로 전환하는 방안 등을 내놨다.

아울러 전국학비연대는 다음 달 1일로 잡혀 있는 2차 협의체와 관련해 “2차 돌봄파업을 회피할 수 있도록 교육부 장관이 해법 방향을 제시하는 메시지 발표가 필요하다”라고 주장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