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자제 요구에도 민주노총 또다시 주말 ‘전국노동자대회’ 강행

  • 뉴시스
  • 입력 2020년 11월 13일 13시 30분


코멘트

정부·여당, 서울시 만류에도 "노동자 생존권 보호"
민주노총, 광복절에도 집회 강행 1명 확진자 나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오는 14일 전국 곳곳에서 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200명을 육박하는 상황에서 정부·여당과 서울시가 한 목소리로 자제를 촉구하고 나섰지만, 민주노총은 노동자들의 생존권 보호를 위해 집회를 강행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민주노총은 13일 공지를 통해 “전태일 열사 50주기를 맞아 이번 주말 전국 노동자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비준을 핑계로 정부발(發) 노동개악의 파고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맞서 이를 저지하고, 10만의 조합원과 국민이 발의한 ‘전태일 3법’ 쟁취의 결의를 다지겠다”고 했다.

이번 노동자대회는 경기와 인천, 세종을 제외한 전국 14개 시·도에서 동시다발로 이뤄진다. 노동자대회는 매년 서울에서 대규모로 치러졌지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전국으로 분산해 진행하기로 했다는 게 민주노총의 설명이다.

대회는 수도권 대회와 지역 대회로 나눠 치러진다. 수도권 대회의 경우 여의도공원, 서울역, 전태일 다리 등 서울 내 25개 거점에서 가맹 조직별로 분산해 진행할 예정이다. 민주노총은 현재 총 1만5000명의 집회 참석자를 신고한 상태다.

문제는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은 상황에서 민주노총이 또다시 대규모 집회를 강행한다는 점이다. 민주노총은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한 지난 8월 중순 광복절 집회도 고수해 뭇매를 맞은 바 있다.

질병관리청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91명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9월11일(176명) 이후 약 두 달 만에 가장 많은 수치다.

민주노총이 노동자대회를 예고하자 정부·여당과 서울시는 집회 자제를 촉구했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집회의 자유는 충분히 보장돼야 하나 우리 모두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집회 주최 측과 잠석자 모두에게 집회 재고 또는 최소화를 요청드린다”고 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최고위원회의에서 “국민의 걱정을 존중해 대규모 집회를 자제하길 바란다”며 “방역에는 보수와 진보가 따로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시 역시 “민주노총 등 주말 집회 자제를 요청한다”고 했다.

그러나 민주노총은 예정대로 집회를 강행한다는 입장이다.

한상진 민주노총 대변인은 “코로나19로 인해 노동자들의 피해가 극심한 만큼 노동자대회를 통해 목소리를 낼 수밖에 없다”며 “특히 올해는 전태일 50주기인 만큼 그 정신을 계승하는 차원의 행사”라고 강조했다.

한 대변인은 지난 광복절 집회 당시 여론의 비판과 관련해서는 “해당 집회에서 결국 확진자는 나오지 않았다”며 “정부 방역보다 더 철저한 민주노총 방역 지침을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