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남북/정재락]송철호 울산시장과 정무직 인선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6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정재락 부산경남취재본부
정재락 부산경남취재본부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달 초 울산과 광주, 경기 시흥 등 3곳을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했다. 이로써 경제자유구역은 전국 10곳으로 늘어났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대한민국 산업수도로서의 재도약과 동북아 최대 북방경제 에너지 중심도시로 성장해 나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며 의미를 부여했다. 울산시는 경제자유구역 지정으로 향후 10년간 생산유발 효과가 12조4385억 원, 취업유발 효과는 7만6000여 명에 이를 것으로 보고 있다. 경제자유구역 지정이 1997년 울산광역시 승격 이후 최대 쾌거라는 평가도 나온다.

송 시장 취임 후 2년간 울산은 가시적인 변화가 많았다. 부산고법 울산 원외재판부 설치와 산재전문 공공병원 건립, 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등이다. ‘코로나 사태’에 대한 선제적 대응도 빼놓을 수 없다.

그러나 시민들은 이를 제대로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 여론조사 기관인 리얼미터가 매달 조사하는 17개 시도지사 직무수행 지지도에서 송 시장은 지난달까지 꼴찌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 이를 방증하고 있다. 송 시장의 성과가 시민들에게 저평가되고 있는 셈이다.

원인은 여러 가지겠지만 송 시장이 임명한 정무직 인사들이 역할을 제대로 못 한 탓이 크다. 송 시장은 취임 초 속칭 ‘캠코더’(선거캠프, 코드, 더불어민주당)로 정무직 인사 대부분을 채웠다. 경력과 전문성 부족이란 논란이 일었다. 이들 ‘어공’(어쩌다 공무원)은 직업 공무원(늘공)과 불협화음을 내며 시정 운영에 혼선을 빚기도 했다.

송 시장도 이런 문제점을 알고 있다. 조만간 정무직에 대한 인사를 하려는 것도 이 때문이다. 교체 대상은 정무특보(3급 상당) 등 특별보좌관 2, 3명과 대변인(4급 상당) 등이다. 상황에 따라선 인사 폭이 더 커질 수도 있다.

원활한 시정을 위해서는 정무직 인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시장이 추진하는 정책이 아무리 훌륭해도 직업 공무원들의 협조를 이끌어내지 못한다면 제대로 추진될 수 없다. 늘공과 화합을 할 수 있는 정무직이어야 하는 이유다.

그렇다고 기존 공무원 조직에 동화돼 버린다면 정무직 임용 의미가 없어진다. 시장의 철학을 공유하면서 참신한 아이디어로 공조직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는 인사라야 한다. 또 울산을 위해 일할 수 있고 능력이 검증된 사람이라면 피아(彼我)를 구별하지 말고 삼고초려를 해서라도 앉혀야 한다.

지방의원, 사회단체, 언론 등과 소통을 통해 시정이 원활할 수 있도록 하는 정무 역할도 충실해야 한다. 시장이 듣기 싫어 하는 쓴소리도 가감 없이 할 수 있는 인사라면 금상첨화다.

이달 말 인사를 시작으로 임기 반환점을 도는 송 시장 앞에는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 재판을 받아야 하는 등 넘어야 할 난제도 많다.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등 주요 공약도 성과를 내야 한다.

‘8전 9기’로 천신만고 끝에 당선된 송 시장 앞에 놓인 가장 큰 정치적 시험대는 어쩌면 조만간 단행할 정무직 인사가 될 수도 있다.

정재락 부산경남취재본부 raks@donga.com
#송철호 울산시장#동북아 최대 북방경제 에너지 중심도시#경제자유구역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