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 고3, 재난문자 받고 검사 받으러 와…열흘 이상 무증상 상태”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5월 21일 09시 41분


코멘트
인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된 고3 학생이 추가 확인되면서 많은 학생들이 20일 오후 인천시 미추홀구청 운동장에 설치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인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감염된 고3 학생이 추가 확인되면서 많은 학생들이 20일 오후 인천시 미추홀구청 운동장에 설치된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고교 3학년 학생들의 등교 수업이 시작된 첫날 인천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고3 확진자 2명이 발생하면서 인천 5개 구의 66개교에 하교 조치가 내려졌다.

두 학생은 서울 이태원 클럽을 다녀온 뒤 확진된 학원강사의 수강생이 방문한 코인노래방을 같은 날 찾았던 것으로, 학원강사의 수강생 역시 앞서 확진 판정을 받았다.

특히 확진된 학생 중 한 명은 체육대학 입시 전문학원을 다녀 학원에서 같이 운동을 한 학생만 100명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면서, 이 학생의 검사와 확진 판정이 조금만 늦었다면 학교 및 학원을 통한 감염이 확산할 뻔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박남춘 인천시장은 21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인터뷰에서 “등교하는 날 새벽에 확진돼 이 학생이 다니는 학원 원장을 새벽에 호출해 확인해보니 이 학생이 97명의 학생과 같이 운동을 했고, 학교 24곳이 해당하더라”라며 “이 학생의 소재를 쭉 파악해보고 하니 하교 조치를 취한 5개 구에 골고루 분포돼 있었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그래서 교육감과 상의를 하고, 교육감은 교육부와 상의를 해서 5개 구 학교는 하교 조치를 해 밀집된 상태를 해소하고 조사를 하자 해서 (하교) 조치를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박 시장은 고3 확진자들의 확진 과정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박 시장은 “학원 강사 (진술이) 거짓말로 드러났을 때 전문가들 의견을 들어보니 ‘이건 광범위하게 조사를 시작해야 한다’라고 하더라”라며 “그래서 증상 (발현) 이틀 전이 아닌 2주 전으로 갔다. 2주 전으로 가서 (학원강사) 관련한 사람들을 싹 뒤졌다. 그렇게 하니 택시기사도 나오게 된 것이고, 코인노래방도 나오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미추홀구 소재) 비전프라자에 있는 코인노래방에 다녀가신 모든 분들은 검사를 받으시오’라는 재난문자를 보냈고, 그때 이 학생들이 문자를 보고 와서 검사를 받은 것”이라며 “누가 추적하고 잡아서 (검사를) 받은 게 아니다. 진짜 천만다행이다”라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확진 고3) 학생의 동선이 워낙 복잡했다. 이 학생의 동선을 따라가 보니 속도가 문제더라”라며 “그래서 어제 아예 미추홀구청 운동장에 워크스루 선별진료소를 만들어서 이 학생의 동선에 드러난 학원, 노래방, PC방 등을 다 띄워서 ‘여기에 다녀가신 분들은 다 검사받으러 오세요’라고 했더니 어제만 2천 명이 몰렸다”고 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의 특성상 한 명이라도 놓치면 안 된다”며 “그래서 최대한 정밀하게 추적하는 등 이틀 정도 철저하게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확진자 발생으로 귀가 조치가 내려진 인천 5개 구(연수, 남동, 중, 동, 미추홀구) 66개교에 22일까지 등교를 금지했다. 다음 주 등교 여부는 추후 결정한다.
김혜란 동아닷컴 기자 lastleas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