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위신고시 퇴학조치”…대학가, 中 유학생 관리대책 ‘고심’

  • 뉴스1
  • 입력 2020년 2월 6일 13시 46분


코멘트
/뉴스1 © News1
/뉴스1 © News1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우한폐렴)에 대한 우려로 각 대학교마다 열화상카메라와 체온계 등을 준비하는 등 중국 유학생 관리대책에 고심하고 있다.

교육부는 지난 5일 ‘범부처 유학생 지원단 확대회의’를 개최한 뒤 신학기 개강 시기를 4주 이내에서 조정할 것을 권고하며, 방역물품 구입 등 방역비용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정부가 개강 연기를 권고했지만 앞으로 각 대학교들은 새로운 학기를 앞두고 입국하는 중국 유학생들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이에 중앙대는 개강을 2주 연기를 하고, 학교에 열화상카메라를 설치했다. 중앙대 관계자는 “현재 중국인들이 머물고 있는 기숙사를 들어갈 때는 발열체크도 하고, 문진서도 만들어야 한다. 처음에 들어갈때는 정상이었을지 몰라도, 생활하다보면 신종 코로나에 감열될 수 있도 있으니까, 유심히 들여다보며 대비 중”이라고 설명했다.

동국대 역시 개강을 2주 연기했고, 손세정제 260개, 마스크 7000개, 체온계 51개 등을 마련했다. 열화상카메라는 주문했지만 아직 학교 내에 설치는 못한 상황이다.

장비와 함께 중국 유학생들을 일반 학생들과 분리, 다른 장소에서 생활하는 방법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가장 많은 중국 유학생들이 있던 경희대는 현재 기숙사 한 개동에 중국 유학생들을 선별적으로 입소시켰다. 학교는 2주 동안 이들을 지켜보고, 증상이 없는 경우 일반 학생들과 함께 생활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

서울대도 중국 유학생들을 기숙사 한 개동의 4~6층에 1인1실로 배치하고 있다. 서울대 관계자는 “중국 다른 지역에서 온 학생은 2주, 후베이성에서 온 학생은 4주 동안 이와 같이 생활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양대는 기숙사가 아닌 게스트 하우스에 중국인 유학생들이 따로 생활할 수 있게 장소를 제공하고 있다.

서울시립대는 기숙사 문에 ‘중국 방문자 또는 확진확자 접촉자 또는 의심 정황시 경비실에 반드시 신고. 미신고 또는 허위신고시 퇴학조치함’이라는 강한 어조의 안내문을 붙이며 신종 코로나를 경계하는 모습이다.

이와 함께 교육부가 제안한 원격 수업에 대해서도 준비하는 모양새다. 중앙대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가 4~5월까지 확산되면 학생들이 강의에 나오기 어려울 것”이라며 “원격 강의는 대안으로 검토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재는 상황이 어떻게 될지 모른다. 다양한 가능성을 염두하고 다각적으로 고려 중”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원래 예정됐던 개강이 1개월도 남지 않은 상황에서 교수와 학교가 제대로 된 원격 수업을 준비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경희대 관계자는 “교양 과목은 한계가 있을 수 있지만 전공 과목은 크게 문제가 없을 것”이라며 “우리는 경희사이버대학이 있어서 다른 대학들보다 원격 강의 제작이 유리할 수 있다. 그러나 질 높은 수업을 제공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이라고 토로했다.

서울대의 한 교수는 “학교 차원에서 원격 강의를 주문하면 할 수 있다. 하지만 쉽지는 않을 것이다. 아무리 원격 강의라고 해도 많은 준비를 해야 한다. 당황스러울 수 있다”고 말한 뒤 “나는 강의실에서 직접 소통을 하는 것이 수업이라고 생각한다. 화상으로 이뤄지는 교육은 질을 떨어뜨리는 것”이라고 원격강의에 대해 반대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