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미세먼지대책’ 강도 높인다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4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中과 가까운 격렬비열도-외연도에 초미세먼지 측정망 내년 설치
노후 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건의… 2022년까지 경유차 조기폐차 유도

지난달 29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발족한 ‘미세먼지 걱정 없는 더 행복한 충남위원회’. 이 위원회는 도의 미세먼지 정책 관련 의제를 발굴하고 마련된 정책을 평가하게 된다. 충남도 제공
지난달 29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발족한 ‘미세먼지 걱정 없는 더 행복한 충남위원회’. 이 위원회는 도의 미세먼지 정책 관련 의제를 발굴하고 마련된 정책을 평가하게 된다. 충남도 제공
충남도가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강도 높은 미세먼지대책을 연이어 내놓고 있다. 바다 건너 중국의 대기환경 영향을 많이 받는 데다 화력발전소가 전국에서 가장 많아 미세먼지에 대한 도민의 우려가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이다.

○ 서해안 가장 서쪽에 초미세먼지 측정망

도는 해외에서 불어오는 초미세먼지 감시를 위해 내년 영해 가운데 중국과 가장 가까운 격렬비열도와 외연도에 초미세먼지(PM2.5) 측정망을 설치하기로 했다고 7일 밝혔다. 이는 2022년까지 공공과 민간 분야에 3조5490억 원을 투입해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을 2015년 대비 9만8571t(35.3%) 감축하겠다는 ‘충남형 미세먼지 저감대책’의 하나다.

초미세먼지측정망은 기상청의 황사(미세먼지·PM10) 측정망보다 더 촘촘하게 대기오염물질을 감시하며 초미세먼지를 구성하는 질소산화물(NOx)을 비롯해 황산화물(SOx) 농도도 측정할 수 있다.

양승조 지사는 “서해 최서단(最西端) 격렬비열도와 외연도에는 산업시설이나 화력발전소가 없기 때문에 그곳에서 측정된 초미세먼지는 중국의 영향이 얼마나 되는지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다”며 “이를 위해 10월 중국 장쑤(江蘇)성과 산시(陝西)성 등이 참여하는 가칭 동아시아 기후환경연맹(AECE) 결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도는 미세먼지 배출원 가운데 국내 요인으로 가장 많은 67.4%를 차지하는 산업체 배출량을 규제하기 위해 도 대기배출 허용 기준 조례를 개정한다.

○ 노후 화력발소 조기 폐쇄 건의


도 관계자는 “노후한 석탄화력발전소 조기 폐쇄와 가동 정지를 위한 권한을 지자체에 부여해줄 것을 중앙정부에 계속 건의하는 한편 발전소의 옥외저탄장 비산먼지를 감시할 수 있도록 실시간 모니터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2022년까지 106억 원을 들여 노후 경유차 6610대를 조기 폐차하도록 유도하고 826대의 경유 시내버스 및 어린이 통학차량은 천연가스나 LPG 차량으로 대체한다.

앞서 도는 지난달 ‘미세먼지 걱정 없는 더 행복한 충남위원회’를 전문가 27명, 기관 추천자 23명, 공개 모집한 58명, 당연직 23명 등 131명으로 구성했다. 김용찬 행정부지사와 이기영 서울대 교수가 공동위원장을 맡은 충남위원회는 대기환경개선계획 8개 분야, 43개 사업은 물론 미세먼지 신규 시책을 추진할 때 의제 발굴서부터 이행평가까지 모든 과정에 주도적으로 참여한다.

양 지사는 “2017년 기준 충남지역 굴뚝자동측정기 부착 사업장의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은 8만7000t으로 전국(36만1000t)의 24%를 차지해 불명예스러운 1위를 기록했다”며 “미세먼지 특별법 통과에 맞춰 새로운 시책을 발굴하고 국비 확보를 위해 적극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미세먼지#외연도#초미세먼지 측정망 설치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