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랜다스의 계’ 무산?…안원구 “계원들 뜻, 이사회 맘대로 결정해선 안 돼”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1월 26일 09시 42분


코멘트
사진=국민재산되찾기 운동본부 홈페이지
사진=국민재산되찾기 운동본부 홈페이지
시민들이 모은 돈으로 다스 주식을 매입해 다스의 실소유주를 규명하려고 했던 계획 ‘플랜다스의 契(plan Das의 계)’를 추진 중이던 국민재산되찾기 운동본부 이사회가 다스 주식을 사지 않기로 의결했다. 이에 플란다스의 계를 주도한 안원구 사무총장은 “계원들의 뜻을 이사회가 결정하면 안 된다”며 유감을 표했다.

안원구 국민재산되찾기 운동본부 집행위원장 겸 사무총장은 26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제가 모르는 사이에 이사회가 이루어졌고 이사회의 의결 사항을 기자를 통해 들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25일 SBS에 따르면, 이날 국민재산되찾기 운동본부 측은 이사회를 열어 3주간 모금한 150억 원으로 다스 주식을 살 것인지를 두고 논의한 끝에 주식을 사지 않기로 의결했다. 이사회 참석자는 “다스 주식을 샀다가 나중에 다시 팔아 돈을 돌려준다는 건데, 다스 같은 비상장 주식은 휴지가 되기 딱 좋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플랜다스의 계’에 참여한 계원들은 운동본부 홈페이지 게시판을 통해 비판 글을 게재하고 있다. 손실을 염두하고 자금을 대여한 것이 아니라는 것.

이에 대해 안원구 총장은 “사실 저도 당연히 책임을 지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남의 돈이니까 그 돈을 오롯이 돌려주는 것이 제 책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처음에는 고심을 했는데”라며 “그런데 그분들(계원들)이 우리는 촛불정신으로 참여했고 촛불의 의미가 돈으로 폄훼되는 것이 싫다, 다소 손해를 보더라도 감수하겠다고 (적은) 글들이 계속 올라오면서 제 생각이 바뀌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내가 너무 내 입장에서 생각한 것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내가 돌려줘야 된다는 책임을 앞세우다 보니까 참여한 계원들의 정신을 내가 훼손하고 있다(고 생각했고) 그때부터 제 생각이 바뀌었다”며 “(계원들은)건전하게 촛불 들고 광장에 모였는데 돈을 받고 알바 하는 것처럼 폄훼될 수도 있는 상황까지 갈 수 있겠다(고 생각했다)”고 부연했다.

“총장님은 계원들을 이해하는 과정이 있었지만, 직접 소통을 안 하는 이사회에선 처음 걱정을 계속 하는 건가. 책임감으로 이해할 수도 있다”라는 말에는 “그렇다. 책임감이 있으신 것도 사실이다”고 답했다.

“계원들의 뜻을 이사회나 총장님이 대신 결정할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 ‘내가 대신 결정해 줄게’ 이러면 안 되는 것 아닌가”라는 질문에는 “당연하다. 현장에서 직접 실무를 책임지고 있는 저의 의견도 이사회에서 들어 봐야 되는 것”이라며 “그분들이 제 의견은 한마디도 듣지 않은 채 어떤 구조로 이사회가 이루어졌는지, 저도 오늘 가서 직접 들어 봐야 안다. 저도 (이사회가 의결한) 내용이 구체적으로 어떻게 되어 있는지 모르겠다”고 답변했다.

한편 ‘플랜다스의 계’는 국민재산되찾기 운동본부가 이명박 전 대통령의 숨겨진 재산을 찾기 위해 진행하는 시민운동이다. 이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로 지목된 자동차부품업체 다스(DAS)의 주식을 약 3% 매입해 상법상 주주권을 행사하면서 소유구조의 실체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플랜다스의 계’ 참여 방식은 별도의 법인체로서 투자나 출자를 받는 형식이 아닌, 국민 한 명 한 명에게 자금을 대여 받는 형식의 범국민 대여금 방식이다. 차용 조건은 이자율 0%에 기간은 3년으로, 목적의 달성 여부 등에 따라 기간은 단축이 가능하다. 대여 금액은 최소 15만 원부터 이후 15만 원 단위로 증가하며, 최대 금액 제한은 없다.

김은향 동아닷컴 기자 eunhy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