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형간염 에이즈보다 더 위험, 손톱깎이 돌려쓰는 것도…”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9월 1일 10시 11분


코멘트
전라북도 순창의 한 지역에서 3년 간 203명의 C형 간염 환자가 나왔다. 일회용 주사기 재사용으로 인한 C형 간염인줄 알았지만 상당수 환자가 무허가 치료사들로부터 치과 치료를 받은 게 확인되면서 불법 의료행위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이에 대해 정형준 인도주의실천의사협 정책국장(재활의학과 전문의)은 1일 “보건당국의 공중방역적 접근이 부재하기 때문”이라고 허술한 보건 당국 시스템에 대해 지적했다. 아울러 C형 간염은 에이즈보다 더 무섭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정 국장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공중방역으로 관리하지 않고 개별 데이터를 인상적으로 접근하기 때문에 이런 일이 생기고 있다”며 “대다수의 의료기관이 치료와 시술을 잘 하고 있는데 이런 부분에서 의심을 받고 있다는 건 잘못됐다고 본다”라고 말했다.

불법 치료나 시술로 인한 C형 간염 전파는 어떻게 이뤄질까.

정 국장은 “C형 감염은 혈행성 감염이다. 수혈이나 어떤 사람의 혈액을 직접 접촉하는 등 모든 행위로 감염이 될 수 있다. 손톱깎이를 돌려쓰는 것도 위험하다는 주장이 있을 정도다”라며 “국민들은 HIV, 에이즈에 대해 상당히 민감하게 생각하는데 사실 간경화나 간암으로 갈 가능성을 생각한다면 더 위험한 것이 C형 간염과 같은 혈행성 감염이다. 어떤 종류의 침습적 행위로도 감염이 될 수 있다”고 위험성을 전했다.

이어 “시골과 같은 곳에서는 침 종류를 한의사가 아닌 사람들도 놓고 있다. 게다가 요즘은 누구나 피어싱이라든가 문신을 새길 수 있게 해주는 게 아닌지 의심이 드는 단계이다”라며 “현재 한국이 의사가 부족한 나라가 아니기 때문에 보건적인 측면에서 접근해야 한다. 그런데 최근 추세는 이런 부분들을 관리하는 게 아니라 오히려 완화를 하고 있다. 이번 일을 계기로 모든 침습적 행위에 대해 조금 더 엄밀한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진행을 하는 방향으로 할 필요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정부가 최근 의료기관에서의 집단감염이 잇따라 발견되고 있는 C형간염에 대해 전수감시 체계 도입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이미 3년 전에 정부의 용역보고서가 전수감시 도입을 제안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런데도 전수감시 체계는 도입되지 못했고, 이 때문에 뒤늦게 집단감염 사례가 발견되며 그만큼 발견과 치료가 늦어졌다는 지적이 나온다.

정 국장은 “C형 간염은 간경화 정도까지 가야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자신이 보균자라른 걸 모르는 상태에서 감염시킬 수 있다”라며 “전수감시를 빨리 했어야 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확인해 본 바, 감염병에서 감염병이 1군, 2군, 3군이 있는데 이걸 변경을 해야지 법리적으로 가능한 부분이 있다. 그렇지 않더라도 보건복지부 장관께서 빨리 결정을 하신다면 국민건강의 필수검진에 40세라든가 이렇게 생애 전환기 검진을 할 때 C형간염 보균 여부를 집어넣는 방법도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 지역이나 집단별로 조사 결과가 나온 곳이 있기 때문에 당장 시행해야 한다고 본다”라고 덧붙였다.

또한 일부 비도덕적인 진료행위를 해서 집단감염을 일으킨 병원에 대한 책임에 대해서 정 국장은 “처벌로 해결하긴 어려울 것 같다. 현재 C형 간염 환자가 치료비를 감당해야 하는데 이 부분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질환별로 해서 본인부담금 비율을 조정할 수가 있다”라며 “이 치료제가 보험이 안 된다고 하면 심사평가원이나 건강보험심의위원회에서 빨리 급여를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지금 확인해 본 바로는 보험적용이 되는 C형간염 치료제들이 있기 때문에 여기에 대해서는 일단 복지부 장관이 본인부담금 비율을 인하하는 것을 하면 될 것 같다”라며 “건강보험공단에서 추후에 이런 감염을 일으킨 것이 명확한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사후에 청구를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조유경 동아닷컴 기자 polaris2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