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정부 역사 교과서 맞선 자체 역사 교육 도입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4월 26일 11시 57분


코멘트
서울시교육청이 정부가 내년 3월 배포하는 국정 역사교과서 외의 시각을 다루는 교사용 교수·학습자료를 개발해 배포하기로 했다. 지난해 11월 정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확정 고시에 반발하고 철회를 주장했던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이 마련한 대안책으로 해석된다.

서울시교육청은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역사수업 개선을 위한 자료 개발·보급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2016학년도 역사교육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기본계획은 올해 1월 구성된 교육감 자문기구인 ‘민주사회를 위한 역사교육위원회’와 협의를 거쳐 수립됐다.

이근표 시교육청 교육정책국장과 주진오 위원장(상명대 역사콘텐츠학과 교수)은 “이번 발표는 단순히 국정 역사교과서와 대립각을 세우기 위한 게 아니다”며 “민주시민을 양성하려면 학생들이 다양한 역사적 사실을 알고 상대방의 입장도 이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교육청은 우선 내년 3월 ‘질문이 있는 교실, 토론이 있는 역사수업(한국사편)’이 각 고교에 배포하겠다고 밝혔다. 이 자료에서는 최근의 역사 연구 동향을 소개하고 토론이 될 수 있는 역사적 주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의 자료를 제시할 예정이다. 시교육청은 “쟁점은 쟁점으로 가르친다는 취지에 입각해 교실에서 토론이 이뤄질 수 있게 유도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시교육청은 ‘오늘과 만나는 역사’ ‘동아시아 평화교과서(가칭)’ 자료도 가능한 빨리 개발해 학교에 보급하기로 했다. 일반 시민들과 역사교육이 나갈 방향을 공유하겠다며 5월 9, 23일 열린토론회를 열고 6월 4일에는 전문가 심포지엄을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역사 교사들에게 연수도 진행할 방침이다.

시교육청은 보급하는 자료가 대안교과서가 아니라고 설명했다. 친 전교조 성향 교육감이 있는 광주 전북 세종 강원교육청 등 4곳이 공동으로 대안교과서를 개발 중인 가운데 서울은 여기서 빠진 만큼 정부와 대립각을 세우는 게 아니라고 강조한 것. 그러나 시교육청 해명과 달리 이번 발표는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한 대응책으로 해석된다는 게 교육계의 중론이다.

우선 주 위원장을 포함해 유용태 서울대 역사교육과 교수, 김한종 한국교원대 역사교육과 교수 등 위원 상당수가 지난해 국정화 반대 의견을 강력히 피력했던 학자들이다. 이와 관련한 편향성 우려 지적에 대해 주 위원장은 “개인적으로 국정화에 반대하지만 그것을 위해 위원회 활동을 하는 게 아니다”며 “국정화 반대는 역사학계 교수 대부분이 그랬던 만큼 대다수 의견을 편향이라고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지난해 조 교육감은 국정 역사교과서에 대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관점은 틀린 관점이라는 왜곡된 생각을 심어줌으로써 사회의 조화로운 발전을 저해하게 될 것”이라며 “교육청은 국정화 철회를 위해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최예나 기자 yena@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