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영화의 메카 향해… 대전 “레디∼ 고”

  • Array
  • 입력 2013년 2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 ‘7번방의 선물’ 등 최근 5년간 75편… 영화 촬영 줄이어

김윤석 여진구 조진웅 주연의 영화 ’화이’가 13일 대전 대덕구의 야외에서 촬영되고 있다. 대전문화산업진흥원 제공
김윤석 여진구 조진웅 주연의 영화 ’화이’가 13일 대전 대덕구의 야외에서 촬영되고 있다. 대전문화산업진흥원 제공
대전에서 촬영된 영화들이 요즘 ‘대박’ 행진을 이어 가고 있다. 영화 촬영 장소를 찾는 시민의 발길도 줄을 잇고 있다. 대전시와 대전문화산업진흥원은 대전을 드라마와 영화 촬영의 메카로 성장시킬 방침이다.

개봉 20여 일 만에 800만 관객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는 ’7번방의 선물’ 촬영 장면. 대전문화산업진흥원 제공
개봉 20여 일 만에 800만 관객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는 ’7번방의 선물’ 촬영 장면. 대전문화산업진흥원 제공
○ 대전에서 70% 촬영한 ‘7번방의 선물’ 대박

교도소에서 일어난 흉악범들의 웃음과 감동 사연을 그린 영화 ‘7번방의 눈물’은 13일 하루 동안 전국 724개 상영관에서 22만1436명의 관객을 모으며 800만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영화진흥위원회 영화관입장권통합전산망 자료).

이 영화의 70%가 대전에서 촬영됐다는 사실을 아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대전영화촬영스튜디오(유성구 도룡동)를 비롯해 보훈병원(대덕구), 월평동(서구), 대흥동(중구) 등에서 촬영됐다. 영화를 본 시민들은 서구 매그놀리아빌딩 등 일부 촬영 장소를 찾고 있다. 덩달아 주변 커피숍 등에도 손님이 몰리고 있다.

대전에서 최근 5년 동안 촬영된 영화는 모두 75편. ‘해결사’, ‘부당거래’, ‘도가니’, ‘코리아’, ‘범죄와의 전쟁’, ‘내가 살인범이다’, ‘26년’ 등이다. 특히 2010년 대전문화산업진흥원이 출범한 뒤 크게 늘었다. 2010년 류승범 황정민 설경구 이정진 오달수 주연의 ‘부당거래’는 대전시청과 시의회, 시청 앞 도로 등에서 촬영됐다. ‘도가니’는 서구청과 대전지방법원 등에서 촬영됐다. 이전에는 ‘왕의 남자’도 있었다.

최근에는 김윤석 여진구 조진웅 주연의 ‘화이’(장준환 감독)가 대전영화촬영스튜디오와 중촌동 평화노인병원, 대광철재, 대덕경찰서 등에서 촬영 중이다.

○ 전국 유일의 평가금 지원제도


대전시는 드라마나 영화촬영 지원요청이 오면 사전 심사를 거쳐 사전, 사후 최대 3억 원까지 지원하는 평가금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한선희 대전시 과학문화산업본부장은 “자치단체가 드라마나 영화에 예산을 지원한 사례는 많지만 제도적 장치를 마련한 것은 대전이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대전시는 앞서 엑스포과학공원에 고화질(HD) 드라마타운를 비롯해 시청자미디어센터, 대전CT센터, 액션영상센터 등 영상 인프라를 조성 중이다. 사업비 전액(88억 원)이 국고로 지원되는 HD드라마타운은 웬만한 체육관 5개 크기의 스튜디오 5개 동과 특수세트장 야외촬영장을 갖추고 있으며 2015년 완공된다. 인근에 짓고 있는 2180m²(약 660평) 규모의 액션영상센터도 올해 상반기에 완공된다. 대전시는 300억 원 규모의 문화콘텐츠산업 펀드 조성도 추진한다. 펀드가 조성되면 영화 제작에 일정 금액을 투자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대전에서 촬영되는 영화 편수도 크게 늘어 영화산업의 중심지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효정 대전문화산업진흥원장은 “대전시와 시민들이 영화 촬영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한다는 얘기가 영화인 사이에 돌면서 촬영 지원 요청이 쇄도하고 있다”라며 “대전시와 공조하고 정부를 적극 설득해 조속한 시일 안에 펀드가 조성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대전문화산업진흥원은 5월 16일부터 사흘간 대전컨벤션센터(DCC)에서 ‘대전 첨단영상 산업전’도 연다. 디지털 융합 콘텐츠와 스마트 교육, 3D와 4D 등 첨단영상을 기반으로 하는 8개의 주제로 전시 및 체험전과 비즈니스 행사가 열린다.

이기진 기자 doyoce@donga.com
#대전 영화#영화 촬영 장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