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청주+청원, 중부권 성장거점 부푼 꿈

  • Array
  • 입력 2012년 6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2019년 인구 100만-예산 3조 충청 핵심도시로
내달 ‘통합 추진단’ 발족… 지원법안도 잇달아 발의

충북 청주시와 청원군이 분리된 지 66년, 통합에 도전한 지 4번 만에 ‘한 몸’이 되면서 인구 100만 명의 중부권 핵심도시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28일 대도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청주 청원) 통합시는 광역시를 제외한 전국 최고의 성장잠재력을 갖춘 대도시로 다시 태어나고, 정부와 정치권이 추진하는 지방행정체제 개편의 성공적인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 중부권 제1도시 경쟁력

청주시와 청원군은 2014년 7월 출범할 통합시를 인구 100만 명 규모의 중부권 핵심도시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지난달 말 기준으로 두 지역의 인구는 83만2866명, 면적 967.7km², 공무원 2587명, 예산규모 1조4899억 원 등 광역시급이다. 여기에다 KTX 오송역 역세권 개발, 청주테크노폴리스 조성, 세종시 배후도시로서의 잠재력으로 볼 때 인구 100만 명을 넘어서는 것도 멀지 않아 보인다. 양 지자체는 통합시의 미래비전을 △충청광역경제권의 거점 △정보기술(IT)·생명공학기술(BT)산업의 글로벌 거점클러스터 △충북 성장 거점 △국가균형발전 견인축 등으로 삼고, 이에 맞춘 세부적 계획을 수립해 추진할 예정이다. 한국지방행정연구원은 지난해 9월 청주 청원이 통합하면 해마다 8%씩 예산이 증가해 2019년에는 예산 3조 원, 인구 100만 명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 실무작업 내달부터 본격화

다음 달 중으로 ‘청주시 청원군 통합 추진단’이 정식으로 구성된다. 추진단은 통합 중심기구로서 통합의 기초가 되는 관련 법안을 마련하고,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면 본격적인 실무 차원의 통합작업이 시작된다.

지방행정체제개편특별법에 따라 청원 청주 지역에는 각종 특혜가 주어진다. 공무원 정원은 양 지자체가 운영해온 대로 유지되고 통합에 사용되는 비용은 중앙정부가 지원할 수 있다. 통합 과정에서 사용하는 비용 가운데 절감되는 비용은 지자체의 다른 사업에 쓸 수 있다. 정부는 2014년 6월까지 청주시와 청원군이 통합하는 과정에 소요되는 비용 100억 원을 특별법에 따라 지원할 수 있다.

○ 정부, 통합비용 지원

청주 청원 지원을 위한 법안 발의도 이어지고 있다. 민주통합당 노영민 의원(청주 흥덕을)은 28일 ‘충청북도 청주시 설치 및 지원 특례에 관한 법률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법률안은 청주 청원을 통합해 청주시를 설치하고 통합비용과 보조기관의 직급, 행정기구 설치, 사무권한 등에 관해 지원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변재일 의원(청원)도 이날 통합시에 정부 차원의 인센티브 지원을 위한 ‘지방행정체제 개편에 관한 특별법 일부 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 이 법률안은 청주 청원 통합시에 10년간 지방교부세 6%를 추가 지원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청주#청원#통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