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맑은 물 좀…” vs “남는 물 없는데…”

  • Array
  • 입력 2011년 7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부산-경남 ‘물싸움’ 4년째
남강댐 여유량 싸고 공방

부산은 “달라”, 경남은 “못 준다”며 남강댐 물을 놓고 두 자치단체가 장기간 싸움을 부산은행, 밥퍼 공동체에 ‘누리밥차’ 기증 벌이고 있다. 동아일보DB
부산은 “달라”, 경남은 “못 준다”며 남강댐 물을 놓고 두 자치단체가 장기간 싸움을 부산은행, 밥퍼 공동체에 ‘누리밥차’ 기증 벌이고 있다. 동아일보DB
동남권 신공항 입지와 부산항 신항 명칭 등을 놓고 갈등을 빚어온 부산과 경남이 광역상수도 계획을 놓고도 한 치의 양보가 없다. ‘먹는 물’을 놓고 벌이는 신경전은 벌써 4년째. 부산은 1급수인 진주 남강물을 나눠 먹자고 하지만 경남은 물 부족 등을 이유로 곤란하다는 태도를 보이고 있다. 지역 주민들은 “최근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상생협력을 약속한 데다 7일에는 동남권 화합을 위해 부산 울산 경남이 ‘동남권 100년 포럼’을 발족하지만 실질적인 양보와 협조는 없는 것 같다”고 지적하고 있다.

허남식 부산시장은 최근 언론 기고에서 “부산 경남은 한 뿌리”라며 “부산은 남강댐 맑은 물을 먹고 싶다”고 호소했다. 허 시장은 “최근 국토해양부 용역 결과 남강댐 여유 수량(水量)에 낙동강변 여과수를 보태면 중동부 경남인 창원, 양산, 함안과 부산시가 함께 맑은 물을 먹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는 “부산은 낙동강 물을 정수해 먹는데 원수가 나쁘다 보니 걱정이 많고, 낙동강 유역에 공장이 들어서면서 원수 수질도 나빠지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서문수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장은 4일 김두관 경남도지사를 방문해 “경남 처지를 생각하는 차원에서 광역상수도 사업을 추진하려 한다”면서 남강댐 물 공급과는 별개로 낙동강변 여과수 개발사업이 우선 추진될 수 있도록 경남도에 협조를 요청했다.

부산지역 122개 시민·환경단체로 구성된 ‘청정 상수원 확보 범시민 추진협의회’는 “16개 광역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광역상수도가 없는 부산 시민들이 맑은 물을 마실 수 있는 남강댐 광역상수도 계획은 반드시 진행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남강댐 물 부산 공급에 대한 경남도의 태도는 별다른 변화가 없다. 줄곧 “남강댐 여유 수량이 없어 곤란하다”는 것이다. 김두관 지사 취임 이후에는 낙동강이나 남강 주변에 인공습지를 만들어 이곳에서 생산된 맑은 물을 부산에 공급한다는 이른바 ‘우정수(友情水) 사업’을 제안하고 있다.

경남도 관계자는 6일 “국토부가 남강댐 여유 수량 65만 t, 강변 여과수 68만 t 등 하루 총 133만 t을 추가 확보해 부산에 공급하면 사업 타당성이 있다고 주장하지만 여유 수량 산정 자체가 잘못된 것이므로 의미가 없다”고 말했다. 6일 오후에는 사천시청 대강당에서 이 지역 출신으로 남강댐 물 부산 공급을 반대해 온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이 ‘남강댐 여유 수량 및 경남 부산권 광역상수도 사업 타당성 검증 토론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국토부와 수자원공사, 경남도 관계자 등이 참석해 공방을 벌였다. 앞서 5일에는 ‘남강댐 대책위원회’가 진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토부의 이번 타당성 조사는 엉터리 연구조사의 완결판”이라며 “남강댐 관련 사업을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