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진학사의 쉬운 입시

  • Array
  • 입력 2010년 12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서울인근 거점 국립대에 눈을 돌려라
수능의 전설, 강원대, 서울서 단 38분 거리… 당당한 수도권 국립대

대학입시에서 수도권 소재 대학에 편중된 관심으로 지방 소재 대학이 상대적 불이익을 받는다는 의견이 많다. 특히 거점 국립대에 대한 관심과 이해의 부족은 수험생들의 선호도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

서울대와 서울시립대 등 서울 내에도 수험생의 선호도가 높은 국·공립대가 있으나 대부분 국립대가 각 거점 지역에 있다 보니 지방대라는 인식을 떨치기 힘들기 때문이다. 이번 호에서는 국립대 중 하나인 강원대의 특징과 정시 전형에 대해 상세히 알아본다.

○ 강원대는 지방대? 이제는 수도권 국립대다!

강원대는 더 이상 지방대로 볼 수 없다. 최근 경춘고속도로와 경춘선 복선 전철 개통으로 수도권과의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서울에서 38분 거리인 춘천에 위치한 강원대는 수도권에 있는 국립대와 다름없는 것이다.

강원대는 전년도에 3000명 이상의 졸업생을 배출했고 졸업생 취업률도 2년 연속 전국 10위를 자랑한다. 사립대 3분의 1 수준의 등록금, 풍부한 장학금, 4000여 명을 수용하는 우수한 기숙사 시설, 적극적인 취업 지원, 그리고 자기계발 활동 지원 등 재학생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은 강원대의 강점이다. 또한 최근 대형 국책사업 수행과 세계 최고 스크립스 항체연구소 등 국제적인 연구소 유치 등 외형적인 성과도 돋보였다.

강원대는 사회에서 필요한 귀중한 인재로 활약할 수 있는 잠재력 있는 학생 선발을 목표로 한다. 강원대 권영중 총장은 “뛰어난 실력을 갖춘 학생도 좋지만 우리 대학에서 어떻게 공부할 것인가를 미리 계획하고 구상한 학생이 강원대에 지원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국제화, 개방화, 세계화를 표방하는 현 시대에 걸맞게 대학에 입학하기 전 스스로의 가치를 높일 수 있도록 외국어 하나쯤은 필수적으로 준비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권 총장은 또 “자신의 인생을 한 번쯤 고민해보고 인생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한 후에 대학생활에 임한다면 더 큰 발전은 물론 보탬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런 인재 양성 방침에 따라 강원대는 학교의 우수한 커리큘럼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재학생들이 사회 전반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일명 ‘진주(pearl) 만들기’라 불리는 명품학생 육성 프로그램은 입학이 확정되는 순간부터 학생을 철저하게 개인적으로 관리하고 교육하는 명품 개별 교육제를 통해 최강의 실무 능력과 창의력, 국제적 소양을 갖춘 졸업생으로 변화시킨다. 또한 취업률 제고를 위해 ‘꿈-설계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해 학생들의 진로설계, 동아리 활동, 기업에서 필요한 인재상을 항목별로 제시한다.

○ 강원대 2011 정시 특징과 지원전략

올해 정시모집에서 나타난 강원대의 특징을 알아보고 지원전략을 세워보자.

강원대는 올해 정시 가, 나, 다군에서 수험생을 모집한다. 인문사회 계열은 가군, 자연계열은 나군에서 수능과 학생부 성적을 반영한다. 다군은 수능 성적만으로 전 계열에서 선발한다.

지난해 경쟁률은 가군 4.6 대 1, 나군 3.8 대 1, 다군 6.8 대 1로, 수능 성적만으로 선발하는 다군의 경쟁률이 높았다. 다군의 경우 언어, 수리, 외국어, 탐구 4개영역을 모두 반영하며 지원자격 또한 일반학과의 경우 언수외 등급합 15등급, 사범대학의 경우 언수외 합 9등급 이내, 수의예과의 경우 언수외 등급합 6등급 이내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두었기 때문에 본인의 성적에 따라 지원 여부를 판단하는 것이 좋다.

가군 인문사회 계열의 경우 언어와 외국어가 필수이고, 수리와 탐구 중 택일해야 한다. 나군 자연계열의 경우도 수리와 외국어는 필수, 언어와 탐구 중 택일로 다군에 비해 자신에게 유리한 성적을 선택해 지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수능 100%를 반영하는 다군과 달리 학생부를 반영하는 가군과 나군은 학생부 반영비율이 16.67%이며, 학생부 성적과 수능 성적을 대학 기준에 맞춰 환산해보고 지원 가능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강원대 2011학년도 정시모집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강원대 홈페이지(admission.kangwon.ac.kr) 또는 강원대 입학처(033-250-6041∼5)로 문의하면 된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