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환경에 대한 지속적 관심은 아직 부족

  • Array
  • 입력 2009년 10월 30일 06시 50분


코멘트

‘환경 올림픽’ 람사르총회 개최 후 1년을 되돌아보니

“그림은 크게 그렸지만 성과는 적었다.” 경남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임희자 사무국장은 29일 “경남도와 창원시가 ‘녹색수도’, ‘환경수도’를 경쟁적으로 외치고 있지만 환경에 대한 관심과 투자는 달라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건강한 습지, 건강한 인간’을 주제로 지난해 10월 28일부터 11월 4일까지 경남에서 열렸던 제10차 람사르협약당사국총회(Ramsar COP10) 이후 1년을 되짚어봤다.

○ 다양한 ‘포스트(post) 람사르’ 사업

경남도는 포스트 람사르 사업을 추진 중이다. 우선 올 5월 ‘경남도 습지보전 및 관리조례’를 만들었다. 습지보호지역을 2013년까지 4개에서 6개로 늘리고, 람사르 등록 습지도 확대할 계획이다. 아시아지역 습지보호와 현명한 이용을 위한 구심점 역할을 할 동아시아람사르지역센터(RRC-EA)는 올 7월 21일 경남무역회관에서 문을 열었다. 경남도람사르환경재단(대표이사 박진해)도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 습지정책 선진화를 위한 심포지엄도 4차례 열었다. 환경부는 내년부터 2014년까지 964억 원을 들여 습지 복원과 인공습지 조성 사업을 벌인다.

다음 달 2일부터 4일까지 ‘Ramsar COP10’ 개최를 기념하는 행사가 마련된다. 2일 오전 10시 반 ‘한국 농업의 새로운 희망’으로 불리는 고성 생명환경농업단지 견학과 주제 발표회가 고성군문화센터에서 열린다. 3일 오후 2시 창원컨벤션센터(CECO) 컨벤션홀에서는 총회 기념행사를 갖는다. 따오기 창작무용과 람사르 창원선언문 낭독 등이 이어지고 오후에는 람사르협약 이행 활동 보고대회가 펼쳐진다. 4일에는 철새 도래지인 창원 주남저수지에서 ‘국제적 멸종위기 종 재두루미 서식처 관리를 위한 간담회’와 멸종위기 조류 복원을 위한 워크숍도 열린다. 김태호 경남지사는 “람사르총회 개최 1주년을 기념한 행사가 습지보전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외화내빈(外華內貧)’ 지적도

환경단체들은 “경남도와 창원시가 람사르총회에서 채택된 ‘창원선언문’과 당시 최대 현안이었던 논 습지와 관련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마련이나 정책 수립에 소홀하다”고 지적한다. 이들은 “습지보전에 대한 인식 부족으로 해안 매립이 무분별하게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마산과 진해 등 5곳에서 해안 매립 허가가 났다. 람사르총회 이후 주민과 환경단체 관계자들로 만든 ‘연안관리 자문단’도 모양 내기였다는 비판이 나왔다.

마창진환경운동연합 감병만 부장은 “주남저수지 주변에 건물이 들어섰고, 창원시내에 생태하천을 만든다며 엄청난 예산을 들였으나 되레 하천을 파괴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경남도와 창원시가 ‘람사르 정신’을 살리는 정책을 입안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남해안권 종합개발사업 역시 한려수도를 훼손할 우려가 크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반면 2011년 사막화방지협약 당사국총회, 2012년 국제적조 및 유독성플랑크톤회의 경남 유치와 따오기 복원사업, 창녕 우포늪 생태관광 추진 등은 호평을 받았다.

Ramsar COP10에는 140개국 2300명이 참가해 32개 의제를 채택했다. 총회와 연계한 학술심포지엄, 토론회도 72회 열렸다. 문화행사와 습지 생태관광 참가자는 45만 명으로 추산됐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