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경남]거창 북상초 ‘교장 공모제 취소’ 놓고 공방전 가열

  • 입력 2009년 8월 21일 06시 11분


학부모들 “임명제 불인정… 등교거부 불사”

道교육청 “심사과정 담합의혹… 취소 당연”

“우리 요구가 관철되지 않으면 공교육을 거부할 것입니다.”

“교장 공모제 취소는 정당하며, 번복은 있을 수 없습니다.”

2학기 개학이 임박했지만 경남 거창군 북상초등학교의 교장 공모제 취소를 둘러싼 도교육청과 북상초교 학부모들의 공방은 평행선이다. 학생들의 등교 거부 등 파행마저 우려되고 있다.

본보 8월 6일자 14면 참조 ▶ [부산/경남]전교생 43명 학교 뒤흔든 교장공모 논란

북상초교 학교운영위원과 학부모, 지역주민 등은 20일 “창원에서의 단식농성을 중단하고 거창으로 철수해 계속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서원 학교운영위원장(45) 등 학부모들은 3일부터 보름여 동안 도교육청 현관에서 릴레이 농성을 벌였다. 이들은 “도교육청이 사태 해결은커녕 음해를 통해 학부모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며 “학부모총회 결과에 따라 공교육을 전면 거부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교육 거부는 ‘임명제 교장의 불인정’과 ‘등교 거부 및 마을학교 운영’이다. 마을학교는 학생들의 학습권 보장을 위해 교원자격증이 있는 전직 교사 등으로 꾸릴 예정. 전체 43명의 학생 가운데 35명의 학부모에게서 등교거부 동의를 받았다.

학부모들은 “교육감이 내년 신학기에 북상초교를 교장 공모제 제6차 대상학교에 포함하겠다는 약속을 하는 것만이 이번 사태를 해결하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개학을 앞둔 현재로서는 공모제를 통해 교장을 임용하기 어렵기 때문. 서 위원장은 “최종심사에서 후보 3명 중 2명은 도덕성과 교장 공모제에 대한 이해 등에 흠결이 있어 배제한 것”이라며 “담합이나 부정한 행위 없이 학부모위원들이 이심전심으로 점수를 매긴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도교육청이 감사를 통해 점수의 편중을 문제 삼고 있으나 법적으로 0점과 만점을 주어도 아무런 하자가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앞서 도교육청은 14일 “심사위원 8명 중 4명이 지난달 후보자 3명을 최종 심사하면서 특정인에게는 만점을 주고 나머지 2명은 0점 처리해 담합한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심사의 공정성에 심각한 하자가 있는 것으로 판단해 공모제 학교 지정을 지난달 31일 취소했다는 설명. 이어 “북상초교에 대한 시설 지원 등은 가능하지만 학부모들의 부당한 요구는 수용이 어렵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지역 시민 사회단체는 ‘농산어촌 교육격차 해소와 북상초교 지키기 대책위원회’를 만들고 “도교육청은 북상초교 사태를 이성적으로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돌아오는 농촌을 만들고 싶어 하는 학부모들의 꿈을 매도하지 말고 학생들을 위한 교육적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