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업계, 부산~인천노선 재개 검토

  • 입력 2009년 1월 8일 02시 58분


“경인운하 연계 연안해운 확대”… 정부, 보조금 지급 고려

“운하 운항 4000t급 화물선 경제성 없다” 지적도

5일 국토해양부가 경인운하 사업계획을 내놓으면서 그동안 침체에 빠져있던 연안해운이 활기를 띨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사실상 연안해운 사업을 접었던 해운회사들이 노선 확장을 적극 검토하고 있으며 정부도 관련 업체에 대한 운임 보조금 지급을 고려 중인 것으로 7일 확인됐다.

국토부는 사업계획에서 “경인운하의 양 끝인 김포와 인천에 대규모 물류 터미널을 만들어 광양 및 부산 등에서 해상 운송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 국토부, 재정 지원 요청에 긍정회신

국내 연안해운 업계에서 가장 큰 규모(컨테이너선 등 22척 보유)인 ㈜한진 관계자는 “경인운하와 관련해 시장 선점 차원에서 ‘부산∼인천’ 노선을 포함해 연안해운 노선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며 “지난달 국토부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재정 지원을 요청해 긍정적인 회신을 받았다”고 밝혔다.

한진은 이미 다음 달부터 ‘군산∼광양’을 잇는 연안해운을 시작하기로 했으며 국토부는 항만시설 사용료를 1년간 면제해 주기로 했다.

다른 대형 해운회사 관계자도 “현재 경인운하와 관련해 연안해운 사업 재진출을 검토 중”이라며 “정부 지원이 보장되면 긍정적인 결론을 내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은 1989년 ‘부산∼인천’ 연안해운을 시작했으나 육상 운송에 밀려 2006년 운항을 중단했다. 이에 앞서 대한통운도 같은 노선에 대한 운항을 1999년 접었다. 화주들이 속도에서 앞서는 육상 운송을 선호한 데다 정부가 도로망을 지속적으로 확충하면서 해운은 가격경쟁력에서도 앞서지 못했기 때문이다.

해운업계는 연안해운 확대의 전제조건으로 정부에 항만시설 사용료 및 하역요금 인하, 화물운임 보조 등을 요구하고 있다.

○ 정부 “육상운송보다 친환경적”

국토부 물류항만실 관계자는 “그동안 육상 운송은 통행료 혜택과 도로망 확충 등으로 연안해운에 비해 가격경쟁력이 앞섰던 게 사실”이라며 “경인운하와 맞물려 연안 해운을 확대하기 위해 1TEU(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당 화물운임을 보조하는 직접 지원방안을 연구 중”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어떤 화물이 해운으로 전환될 수 있고 화물별로 정부가 보전해 줘야하는 손실액이 얼마인지 등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부와 관련 업계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일각에선 경제성이 없다는 이유로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다.

한 정부 연구기관 연구원은 “경인운하로 들어올 수 있는 적재중량 4000t급 화물선은 대량 운송의 측면에서 규모가 작아 비용 대비 효과가 떨어진다”며 “더구나 중국에서 들어오는 물품 상당수는 중간재로 속도가 중요해 ‘느린 해운’으로는 한계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정부는 △경인운하를 오가는 화물선은 바다·하천겸용 선박으로 환적시간을 줄일 수 있고 △해운은 육상 운송에 비해 친환경 수단으로 환경비용을 아낄 수 있다는 논리로 맞서고 있다.

김상운 기자 su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