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연대 “총파업 돌입”… 항만 물류 비상

  • 입력 2008년 6월 13일 03시 00분


발 묶인 컨테이너전남 지역 화물연대가 출정식과 함께 무기한 전면파업에 들어간 12일 광양항 컨테이너 부두에 수출입 컨테이너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광양=박영철 기자
발 묶인 컨테이너
전남 지역 화물연대가 출정식과 함께 무기한 전면파업에 들어간 12일 광양항 컨테이너 부두에 수출입 컨테이너가 산더미처럼 쌓여 있다. 광양=박영철 기자
정부와 화물연대의 교섭이 무산돼 13일부터 화물연대 소속 차량의 집단 운송 거부가 시작됐다.

화물연대는 12일 기자회견을 열고 “운송료 인상 등 요구사항이 관철되지 않아 총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전국 주요 사업장과 항만에서 모두 4528대가 운송을 거부했다.

▽전국에서 운송 거부=운송을 거부한 사업장 차량이 전날보다 283대 줄었지만 항만의 운송 거부 차량이 605대 늘어나 항만 운영에 비상이 걸렸다.

가장 먼저 타격을 입은 평택 당진항은 운송률이 평상시의 43%까지 떨어졌다. 광양항의 화물 반출입량은 평소의 30%로 떨어졌다.

화물연대는 평택항 부두의 일부 도로를 막았다. 10일부터 하역작업이 중단된 군산항과 대산항도 화물 운송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부산항은 화물이 적체되면서 평상시 60%였던 장치율이 12일 오후 3시 현재 71%까지 올라갔다. 운송 거부가 사흘 이상 계속되면 부산항 전체가 마비될 가능성이 높다.

화물연대 전남지부 조합원 500여 명은 이날 광양항 컨테이너부두에서 출정식을 했다. 9일부터 화주들과 협상했지만 합의되지 않자 단체행동을 12일 0시로 앞당겼다.


▲ 영상취재 : 동아일보 사진부 박영철 기자


▲ 영상취재 : 동아일보 사진부 변영욱 기자

▽정부와 업계는 비상=정부는 집단 운송 거부가 시작되자 ‘위기경보(Yellow)’를 ‘경계경보(Orange)’로 한 단계 올리고 비상대책을 마련했다.

화물연대의 집단행동으로 차질을 빚는 물동량 7000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한 개)는 대체 차량으로 운송한다. 또 철도 수송 차량 100량을 추가로 늘려 하루에 200TEU를 수송할 계획.

운송 거부 사태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 업무개시명령을 발동하기로 했다. 이 명령에 따르지 않으면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집단 운송 거부에 동참한 컨테이너 차량은 연간 최대 1490만 원에 이르는 유가 보조금을 받지 못한다.

대검찰청 공안부(부장 박한철)는 이날 대검 회의실에서 경찰과 노동부, 국토해양부 실무진이 참석한 가운데 대책회의를 열고 불법 행위에 엄정히 대처하기로 했다.

특히 운송 거부에 동참하지 않은 화물차를 훼손하고, 고속도로와 항만의 진출입로를 봉쇄하고, 집단으로 노상주차를 하거나 차량시위를 하면 원칙적으로 구속 수사하기로 했다.

김동원 기자 daviskim@donga.com

광양=정승호 기자 shjung@donga.com

부산=조용휘 기자 silen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