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대입논술, 이것만은 알아두자

  • 입력 2008년 1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논리전개 유지형 → 논지 논거형 요약’ 훈련 바람직

■ 유형별 논술 작성법

② 요약형

○ 의의 및 출제경향

논술고사를 실시하는 대학에서 공통적으로 출제하는 문제 중의 하나가 바로 제시문 요약형 문제이다. 요약형 논술을 본격적으로 실시한 대표적인 대학은 고려대이다. 고려대는 2004학년도 1학기 수시모집부터 각 제시문마다 별도로 구분된 요약란에 제시문 내용을 140자 이내로 요약할 것을 요구하는 문제를 출제하였다. 고려대에서는 2008학년도 정시모집까지 제시문의 요약을 요구하는 문제의 형태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제시문에 대해서 단순히 140자 이내로 요약하는 답안 작성 형태에서 벗어나, 200자 이내로 요지를 서술하고 제시문에 대한 반론과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도록 연결하는 형태로 변화되었다가, 2008학년도 문제에서는 단순 요약 형태로 복귀했다. 이때 분량은 400자로 증가하였다. 요약형 논술은 다른 대학으로 확산되어 서울대 2008학년도 통합교과형 논술문항을 비롯해서 성균관대, 서강대, 숙명여대, 건국대, 인하대, 덕성여대 등 주요 대학에서 필수유형으로 출제되고 있다.

○ 제시문을 요약하는 두 가지 방법

제시문을 요약하는 방법이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두 가지의 대표적인 요약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제시문 논리전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그 내용을 요약하는 방법이다. 두 번째는 제시문에 나타난 논지를 서술하고 그 다음에 논거를 서술하는 방식이다.

유형별 논술 작성법
요 약 방 식요 약 내 용
논리전개 유지형
논지,논거형
제시문 논리전개에 따른 문단별 핵심 내용을 정리하여 서술
제시문에 나타난 논지와 논거를 분석한 다음 그 내용을 서술

이 두 가지의 요약방식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여 제시문을 요약하면 된다. 두 가지 요약방식은 각각 장단점을 지니고 있다. ‘논리전개 유지형’은 제시문의 논리구조를 그대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논리적 흐름을 그대로 요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제시문을 발췌하는 형태의 요약이 될 가능성이 높고 핵심내용을 강조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반해 ‘논지, 논거형’ 요약은 핵심내용을 가장 서두에 밝힘으로써 제시문의 이해능력을 확실하게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요약분량이 많은 250∼400자 정도의 요약에서는 문장이 길어져 비문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단점이 있다.

수험생들은 두 가지 형태의 요약방법 중에서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방식을 선택하여 연습하면 된다. 그리고 요약 실력을 단계적으로 발전시키고 싶은 학생은 ‘논리전개 유지형’으로 훈련한 뒤 ‘논지, 논거형 요약’ 방식으로 발전시켜 나가면 된다.

○ 분석 및 답안작성의 실제

※ 아래 제시문의 요지를 200자 이내로 서술하시오.

인간이 자연 그대로의 자원에서 새로운 용도를 찾아내고 그것에 경제적 가치를 부여하기 전까지는 ‘자원’이라고 불릴 만한 것은 없다. 경제적 가치가 생기기 전까지는 모든 식물은 식물 그 자체이고, 모든 광석은 돌덩어리일 뿐이다. 한 세기 전까지만 해도 땅에서 스며 나오는 원유도, 알루미늄 원광인 보크사이트도 자원이 아니었다. 귀찮은 존재로서 토양을 망치기만 했다. 페니실린 곰팡이도 한때는 자원이 아니라 병균일 뿐이었다. 그러나 1920년대 영국의 미생물학자인 알렉산더 플레밍이 페니실린 곰팡이 ‘병균’이야말로 세균학자들이 찾던, 바로 그 박테리아를 죽이는 물질임을 확인함으로써 페니실린 곰팡이는 가치 있는 자원이 되었던 것이다. 이처럼 아무것도 아닌 것에 부를 창출하는 능력을 부여하는 것이 혁신인 것처럼 기존 자원이 갖고 있는 잠재력을 높여 더 많은 부를 창출하도록 하는 활동도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프랑스 경제학자 J B 세이는 “기업가는 경제적 자원을 생산성과 수익성이 낮은 곳으로부터 좀 더 높은 곳으로 이동시킨다”고 말했다. 그의 말을 빌리면, 혁신은 ‘자원의 생산성을 높이는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혁신은 기업가정신의 구체적인 기능인 것이다. 똑같은 자원을 투입하고도 더 많은 양을 산출할 수 있는 활동이 곧 혁신이라는 뜻으로 공급 측면에서의 정의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의에 적합한 구체적 사례를 들어보면, 제철산업의 경우 종합제철공장에서 미니밀(mini-mill·전기로)로 이동한 것은 공급 측면에서의 혁신이다. 미니밀은 철광석을 녹이는 용광로 설비가 필요 없다. 고철을 녹여 철강 빔이나 철근 같은 소비제품을 만들어 낸다. 최종 제품도, 용도도, 고객도 똑같다. 그러나 생산원가를 획기적으로 낮추었기 때문에, 즉 같은 자원을 투입하고도 더 많은 양을 산출할 수 있도록 한 혁신인 것이다.

한편 혁신을 수요 측면을 강조해 정의할 수도 있는데, 이 경우 혁신은 소비자들이 이제까지 느껴온 가치와 만족에 변화를 일으키는 활동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 아이팟(i-Pod) 또는 디지털 카메라는 기술혁신이라고도 말할 수 있지만, 소비자가 원하는 가치와 만족도를 높인 혁신사례라고 할 수 있다. 헨리 루스가 1920년대에 ‘타임’, ‘라이프’, ‘포천’ 등을 창간하여 보여준 사회적 혁신이나, 1970년대 말부터 1980년대 초에 개발된 머니마켓펀드(money market fund), 유니버설보험상품(universal life insurance product) 같은 금융상품의 성공적 혁신도 공급 측면보다는 가치와 만족도라는 측면에서 훨씬 설명하기 쉽다.[피터 드러커, ‘피터 드러커의 위대한 혁신’]

▶논리전개 유지형

각 단락을 구분하고 그 단락마다의 중심 내용을 파악해야 한다. 일단 제시문은 크게 세 개의 단락으로 나눌 수 있다. 첫 번째 단락은 인간이 자연 그대로의 자원에 경제적 가치를 부여할 경우에 한에서, 그리고 기존 자원에 대해 보다 높은 부를 갖도록 변화시킬 수 있을 때를 ‘혁신’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두 번째 단락과 세 번째 단락에서는 각각 앞서의 혁신의 내용이 생산과 소비 분야에서 어떻게 정의될 수 있는지를 말하고 있다. 이 내용을 구체적으로 정리해 보자.

①혁신은 인간이 자연 자원에 대해 경제적 가치를 부여한 것을 말하는 것이고, 또한 기존 자원의 경제적 가치를 보다 높이는 과정을 말한다.

②공급 측면에서의 혁신은 동일한 자원을 투입했을 때 보다 많은 제품을 생산하는 것을 말한다.

③수요 측면에서의 혁신은 특정한 상품이 소비자들에게 보다 높은 만족감과 가치를 주는 것을 말한다.

이 논리전개를 그대로 요약하면 아래와 같은 글이 된다.

인간이 자연 자원에 대해 경제적 가치를 부여하거나 기존 자원에 대해 보다 높은 가치를 갖도록 하는 활동을 ‘혁신’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혁신은 생산과 소비의 측면에서 정의할 수 있다. 생산적 측면에서 혁신은 동일 자원을 투입했을 때 보다 높은 산출량을 얻는 것을 말하고, 소비적 측면에서 혁신은 소비자에게 보다 높은 가치와 만족감을 주는 활동을 말한다.(200자)

이렇게 논리전개를 그대로 이어주는 형식의 요약은 제시문을 압축하는 것과 유사하다. 따라서 각 대학에서 평가하려고 하는 핵심파악 능력과 이해력을 보여주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그래서 요약 실력이 부족한 학생들은 이러한 논리전개 유지형 요약을 해야 하지만 좋은 성적을 받기 위해서는 이 방식에서 탈피하는 것이 필요하다.

▶논지, 논거형

논지는 제시문에 나타난 견해의 핵심적 취지를 말한다. 따라서 논지, 논거형 요약은 제시문에 나타나 있는 핵심 취지를 제일 먼저 밝히고, 그 근거를 부연하여 서술하는 방식이다. 즉 작가가 독자들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핵심 취지를 글의 처음에 밝혀 두괄식 구조로 만들고, 이에 대한 근거를 제시문에 흩어져 있는 핵심어를 적절히 활용하여 제시해주는 방식이다. 따라서 논리전개 유지형 요약문과는 달리 글의 순서에 연연할 필요는 없다. 단, 제시문에 있는 문장이나 긴 글귀가 그대로 인용되어서는 곤란하다. 동일한 내용을 전달하더라도 자신의 문체로 새롭게 글을 구성해야 한다는 점에 유의하자.

기업 경영에 있어서 생산과 소비에 있어서의 혁신은 매우 중요하다. 왜냐하면 혁신은 기업 가치를 향상시켜 부를 창출하도록 돕기 때문이다. 혁신은 자연자원에 경제적 가치를 부여하거나 기존 자원이 보다 높은 가치를 갖도록 만들어 주는 활동이다. 생산에서는 동일자원으로 산출량을 높여 부를 창출한다면, 소비에서는 소비자의 만족감을 충족시켜 보다 높은 부를 창출한다.(200자)

이동선 학림학원 논술연구소 연구실장

▼핵심내용 옮기되 ‘내 방식’으로 서술하자▼

■ 사례로 보는 논술 답안 작성법

요약형 논술-‘제시문의 문장 발췌 금지’

※다음 제시문을 읽고 논제에 답하시오.

절대적 빈곤은 육체적인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을 충족시키는가, 즉 ①생존이 가능한가에 관한 것이다. 충분한 음식이나 안식처와 옷과 같은 기본적인 것들이 충족되지 않은 사람들이 빈곤층에 속한다. 절대적 빈곤의 개념은 어느 사회에나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개념이다. 어디에 살든지 인간의 생존을 위한 기준은 나이와 신체적 조건이 같다면 누구에게나 비슷할 것이라고 여겨진다. 전 세계의 어느 곳에서든지, 이 기준에 못 미치는 사람은 빈곤한 것이다.

그렇지만 그런 기준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누구나 받아들이는 것은 아니다. 상대적 빈곤의 개념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 상대적 빈곤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빈곤은 ②문화적으로 정의되며 결핍에 관한 절대적 기준으로 측정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어는 곳에서든 인간의 필요는 동일하다고 가정하는 것은 옳지 않다. 사실 필요는 한 사회 안에서도 다르며 사회 사이에서도 다르다. 한 사회에서 필수적이라고 받아들이는 것이 다른 사회에서는 사치품으로 여겨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대부분의 산업 사회에서는 수도꼭지와 수세식 변기, 과일과 야채는 건강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이라고 여겨 이런 것들조차 없이 사는 사람들을 빈곤층이라고 부를 수 있다. 그러나 많은 개발도상국에서는 대부분의 사람이 그런 것들을 누리지 못하기 때문에 이것이 있는가 없는가에 따라 빈곤을 측정할 수는 없다.[앤서니 기든스, ‘현대사회학’]

[논제] 위 제시문을 100자 이내로 요약하시오.

○ 학생 답안

절대적 빈곤은 보편적 개념으로 ①생존이 가능한가에 관한 것이다. 반면 상대적 빈곤은 ②문화적으로 정의되며 결핍에 관한 절대적 기준으로 측정되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다. (92자)

○ 예시 답안

절대적 빈곤은 생존에 필요한 기본적 자원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보편적 개념이다. 반면 상대적 빈곤은 어떤 집단과 다른 집단 간의 삶의 조건에 대한 차이에 의해 정의된다. (97자)

▶제시문의 문장 발췌 금지

제시문의 요약은 이해력을 평가하기 위한 논제이다. 따라서 제시문의 핵심적인 내용이 들어 있는 핵심 문장들을 추출하고 이를 논리정연하게 재정리하는 것이 핵심이다.

학생의 답안은 제시문에서 발췌한 ①과 ②로 구성되었다. 핵심 문장을 찾는 데는 어려움이 없었던 것으로 보이나 답안 작성에서 이를 자신의 언어로 구현해내지 못했다. 이러한 핵심 문장의 발췌와 재정리는 치명적인 감점의 사유가 된다. 다음은 이를 명시한 대학 측 발표자료 중의 하나이다.

첫 번째는 글을 읽고 이해하는 정도와 이해한 바를 정리하여 표현하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다)의 요지를 밝히도록 하였다. (다)를 읽고 자신이 이해한 바를 정해진 분량에 맞추어 서술하되 제시문에 들어 있는 중요한 대목이나 문장을 그대로 인용해서는 안 된다.

[고려대 2007학년도 1학기 논술 ‘출제의도와 문제해설’]

따라서 요약은 문장을 단순히 발췌하여 정리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파악한 핵심내용을 자신의 표현방식으로 서술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이양기 학림학원 논술연구소 상임연구원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