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자 조모씨는 대학원 나온 치밀한 성격의 보석 세공사

  • 입력 2007년 12월 13일 02시 59분


코멘트
12일 경찰에 붙잡힌 인천 강화도 총기 탈취 사건의 용의자 조모(35) 씨는 경찰의 추적을 따돌리기 위해 갖가지 ‘장치’를 만들어 놓을 정도로 치밀하게 범행을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 씨는 월세 25만원을 9개월이나 내지 못할 정도 경제적으로 쪼들렸다. 이 때문에 은행을 털기 위해 총기를 훔칠 계획을 세운 것으로 경찰은 보고 있다.

▽대학원 졸업한 용의자는 보석세공사=조 씨는 경찰 조사에서 W대 금속공학과와 서울의 K대 대학원 금속공예과를 졸업한 뒤 보석 세공과 귀금속 보따리장사를 했다고 진술했다.

섬세한 보석세공사답게 그는 범행 과정에서 치밀함을 보였다.

경찰 주변에선 학력을 가늠할 수 없도록 편지를 왼손으로 쓰고 일부러 비논리적인 글을 써서 보냈다는 분석도 나왔다.

주변 사람들에게 조 씨는 말수가 적고 예의바른 사람이었다.


촬영 : 동아닷컴 신세기 기자
촬영 : 동아닷컴 박태근 기자


촬영 : 동아닷컴 신세기 기자
촬영 : 동아닷컴 박태근 기자

지난해 8월부터 조 씨가 살아온 서울 용산구 한강로의 셋방 주인 김모(69·여) 씨는 “무거운 짐을 들고 오면 거들어 줄 정도로 착한 청년이었지만 뭔가 묻지 않으면 좀처럼 먼저 말하는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세 들어 온 뒤 6개월간 친구와 함께 살다가 그 이후로는 혼자 지냈고 집에서 일을 하거나 컴퓨터 게임을 하며 시간을 보내는 때가 많았다”고 전했다.

경찰에 따르면 조 씨는 1남 2녀의 막내로 결혼은 하지 않았고 경기 수원에 사는 부모와 따로 살아왔다. 조 씨의 부모는 이날 연합뉴스 인터뷰에서 “(아들이) 어제 (수원) 집에 들러서 ‘스키장에 갔다 왔다’고 말하고 저녁에 (서울로) 갔다”며 “아무것도 묻지 말라”고 말했다.

▽범행 동기는 가난=조 씨가 세를 든 집은 보증금 300만 원에 월세 25만 원의 방 2개짜리 반지하 주택이었다.

사업에 실패하면서 3월부터는 집주인에게 월세를 주지 못했다. 결국 10월 집을 나가기 위해 짐까지 꾸렸지만 “오갈 데가 없으니 이번 겨울만 나게 해 달라”고 집주인에게 부탁해 머물렀다고 한다.

조 씨는 범행을 저지르기 4, 5일 전부터는 집에 들어오지 않았다고 한다.

경찰은 방세를 못 낼 정도로 궁핍한 생활이 이어지자 조 씨가 극단적인 선택을 한 것으로 보고 있다.

황장석 기자 suron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