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3 여름방학 마지막 도약기회를 잡아라]핵심 학습법

  • 입력 2007년 7월 10일 03시 00분


코멘트
《최근 기말고사를 치른 고교 1, 2학년생에게 7월은 여름방학 때 집중적으로 보완해야 할 취약점을 파악하고 학습목표를 세우는 시기다. 여름방학엔 평소 이해하지 못하고 넘어간 단원을 재점검하고 개념을 정리하는 등 학습의 기초를 다지는 데 주력해야 한다. 또 교과서를 바탕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 기출문제 등을 살펴보면서 자주 출제되는 단원과 반드시 알아야 할 공식 등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고교 1, 2학년생을 위한 여름방학 주요과목 학습법을 살펴본다.》

▼고교 1학년▼

국어

국어(상) 4단원은 국어 공부의 기초가 되는 어휘, 어법을 다루고 있으므로 예문을 통해 확실하게 익혀야 한다. 수능 기출문제를 미리 풀어보는 것도 좋다. 전국연합학력평가 문제를 다시 풀며 틀린 문제를 재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양한 분야의 글을 골라 꼼꼼하게 읽어야 한다. 2년 후 독해력 등 기본적인 국어능력 부족으로 고민하기 싫다면 지금부터 꾸준히 글을 읽으며 전체적인 맥락에서 내용을 이해하는 훈련을 해야 한다.

교과서에 작품이 실린 작가의 다른 작품을 두루 살펴보고 과학기술 서적이나 사회, 경제와 관련된 글을 읽으며 배경지식도 쌓아야 한다. 어휘력을 높이기 위해 한자, 사자성어, 속담을 알아두고 주요 문학이론도 정리해 둬야 한다.

영어

방학 때 모든 것을 다 얻겠다는 욕심은 버리자. 어휘와 문법을 바탕으로 독해와 듣기 중 하나만이라도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야 한다.

실력에 맞는 문법·독해 교재 한 권을 택해 하루도 거르지 않고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단어 20개, 문법 2개, 독해지문 5개 등 하루에 학습할 적절한 분량을 정하고 매일 실천해야 한다. 어휘력이 떨어지면 중3 수준의 영어단어 중 모르는 것만 정리해 외우는 것도 좋다. 어제 공부한 내용은 오늘 반드시 복습해야 한다.

수학

‘10-가’ 부분을 완벽히 소화하지 못했다면 반드시 해결하고 넘어가야 한다. 방정식과 부등식은 수학Ⅱ에서 배우게 될 다항함수의 미분·적분법의 기본이 되는 부분이고 통계는 수학Ⅰ에서 배우게 될 확률분포와 통계적 추정의 기본이 되는 부분이다. 이차방정식에서 근의 공식과 판별식, 근과 계수에 대한 공식은 반드시 외워야 한다. 블랙박스 김화진 콘텐츠개발본부장은 “중학교 3학년 때 배운 도형 부분을 다시 한 번 정리하는 것도 필요하다”며 “특히 원과 관련된 부분은 이때 정리해 두면 3학년이 돼서 다시 공부해야 하는 부담이 없다”고 말했다.

▼고교 2학년▼

국어

문학·비문학 작품감상에 필요한 개념과 원리를 확실히 알아야 한다. 문학 교과서에 나오는 작품을 숙지하고 갈래별 특성이나 표현기법 등을 정리하자. 또 인문 사회 과학 등 비문학 작품을 읽는 데 도움이 되는 주요용어를 요약해 두는 것이 좋다.

지문을 읽을 때 주요개념에 밑줄을 긋고 이를 바탕으로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요지를 빨리 파악할 수 있고 긴 글을 읽을 때 집중하기도 쉽다. 비판의 여지가 있거나 의문이 생기는 부분은 물음표로 표시하면 문제를 풀 때 관련 항목을 빨리 찾을 수 있다.

다양한 종류의 글을 읽거나 문제를 풀 때 잘 모르는 어휘는 반드시 사전을 찾아 그 의미와 함께 용례를 익혀 두는 것이 필요하다. 한자 성어와 속담은 따로 어휘 노트를 만들어 외우는 것이 필요하다.

영어

수능 출제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2005학년도 이후의 기출문제를 다시 한 번 풀어보고 어휘와 구문, 출제유형을 익히는 것이 좋다. 이때 어휘 문법 독해 듣기 중 가장 취약한 부분을 파악해 집중적으로 공부해야 한다.

실천 가능한 목표를 세워 매일 꾸준히 공부하면서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공부한 내용을 매일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문제를 먼저 읽고 지문을 살피는 습관을 들이자. 보기 중 자신이 생각한 것과 일치하지 않더라도 가장 비슷한 답을 골라내는 데 익숙해져야 한다. 듣기는 수준에 맞는 문제집 한 권을 골라 꾸준히 반복해 듣고 받아 적으며 외우는 것이 효과적이다.

수학

3학년이 되면 수학Ⅰ, Ⅱ 선택과목을 정리하는 시간도 턱없이 부족하므로 이 시기에 ‘10-가·나’를 반드시 정리해야 한다. 시간이 부족하면 적어도 ‘10-나’의 함수와 삼각함수만이라도 정리해 두자. 이 부분은 매년 수능에서 수학Ⅰ, Ⅱ와 결합해 단골로 등장한다.

지수와 로그 단원은 확실한 개념 정리가 중요하므로 많은 양의 쉬운 문제를 풀며 개념을 익혀야 한다. 통계는 개념이 적용되는 상황을 익히는 것이 필요하다. 행렬 연산과 실수 연산의 차이점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며 수열은 교과서에 나온 규칙이나 패턴이 왜 성립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고교 1,2학년 여름방학 주요과목 학습계획
영역핵심 내용
고교 1학년국어-국어(상) 4단원의 어휘, 어법을 확실히 알아둬야
-1학기 전국연합학력평가 시험문제를 재점검해야
-교과서에 실린 작가들의 다른 작품을 반드시 읽어야
영어-어휘와 문법 공부를 바탕으로 충분한 독해공부를 해야
-하루 단어 20개, 문법 2개, 독해지문 5개 등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적어도 문제집 한 권은 독파해야
수학-1학기에 학습한 ‘10
-가’ 부분을 완전히 복습해야
-교과서와 참고서를 이용해 철저히 개념을 정리해야
-중3 과정의 도형 부분을 미리 정리해야
고교 2학년국어-작품 감상에 필요한 개념과 원리를 확실히 파악해야
-어휘는 반드시 사전을 찾아 의미와 함께 예문을 익혀야
-한자성어와 속담은 따로 어휘 노트를 만들어 외워야
영어-2005학년도 수능 이후의 기출 문제를 풀어야
-어휘 문법 독해 듣기 중 가장 취약한 부분부터 공부해야
-공부한 내용을 매일 정리하는 습관을 들여야
수학-예습보다는 복습을 중심으로
-‘10
-가·나’를 완벽히 숙지해야
-까다로운 증명 문제는 스스로 해결할 수 있을 때까지 연습

자료: 유웨이중앙교육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