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빠는 말하셨지 올 방학엔 떠나자

  • 입력 2005년 12월 26일 03시 03분


코멘트
서울 송파구 오금동에 사는 김재영 이재윤 씨 가족은 방학 때마다 배낭여행을 떠난다. 김 씨 가족이 세계지도를 보며 이번 겨울방학에 가족여행을 떠나기로 한 호주를 찾아보고 있다. 김미옥 기자
서울 송파구 오금동에 사는 김재영 이재윤 씨 가족은 방학 때마다 배낭여행을 떠난다. 김 씨 가족이 세계지도를 보며 이번 겨울방학에 가족여행을 떠나기로 한 호주를 찾아보고 있다. 김미옥 기자
《겨울방학이다.

여름방학과 달리 긴긴 겨울방학은 연말, 신정, 설날까지 포함돼 있어 어느 때보다 가족이 함께할 시간이 많은 기간이기도 하다. 평소 시간을 내기 어려운 부모라도 답사를 겸한 여행, 미술관과 박물관 순례, 학업보충 등 다양한 계획들을 머릿속에 그려본다. 물론 계획을 세웠다 하더라도 제대로 실행하기까지는 시간 비용 등 제약이 따르기 마련. 하지만 최소한 자녀들과 함께하는 시간을 많이 갖겠다는 데에는 한목소리를 냈다.》

서울대 이순형(아동가족학과) 교수는 근사한 계획도 좋지만 우선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눈썰매장이나 목욕탕을 찾아 신체 접촉을 자주 하는 것도 이 교수가 권하는 생활 속 실천 방법 중 하나.

초등학교 5학년 딸과 2학년 아들을 둔 김남이(43·서울 마포구 용강동) 씨. 맞벌이 부부인 김 씨는 지금까지는 겨울방학에 캠프를 주로 활용했다. 그러나 이번 방학은 가능하면 두 아이와 함께 보내기로 마음을 정했다.

“함께할 시간이 많지 않다는 생각이 들어서 캠프도 보내지 않았다”는 김 씨는 학업보충, 교과서에 나온 지역 답사하기 등을 중점적으로 할 계획이다. 또 마곡사에서 실시하는 ‘템플스테이’도 신청할 작정이다.

“마곡사는 신혼여행 갔던 곳”이라는 김 씨는 가족사의 출발점을 자녀들에게 보여 주는 것도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는 방법이 될 것 같다며 기대를 나타냈다.

가상역사기행문을 작성할 정도로 역사에 관심이 많은 이민형(12·서울 역삼초교 5년) 군은 이번 방학을 역사공부를 겸한 여행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부모님이랑 경주를 방문하기로 했다”는 이 군은 자신이 여행지를 정하고 일정을 짰다며 벌써부터 마음이 설렌다고 말했다.

김윤식(10·서울 오금초교 3년) 군은 아버지와 답사여행을 다닌 덕분에 역사와 다큐멘터리에 관심이 많다. 아버지 김재영(37) 씨는 자신이 여행을 좋아하다 보니 그렇게 된 것이라며 먹을거리를 찾아가더라도 주변에 갈 만한 역사적인 장소가 있는지를 먼저 조사해 본다고.

올해는 강원 속초시에 가서 오징어회도 먹고 인근에 위치한 공양왕릉을 찾아가 아이와 이야기를 나눌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이들은 아버지와 함께하는 시간을 통해 엄마에게서 얻을 수 없는 또 다른 즐거움을 만끽하기도 한다.

초교 2학년 딸을 둔 정명남(35·서울 강남구 역삼동) 씨는 남편이 스키를 좋아해 지난해 겨울방학부터 아이와 함께 세 식구가 스키를 타기 시작했고 올해도 스키 타러 갈 계획을 세워두고 있다.

바쁜 아버지 대신 친지들과 공유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소중한 경험이다.

김현주(37·서울 강남구 도곡동) 씨는 초교 4학년 아들과 일곱 살 난 딸이 있다. 방학 중 설날이 포함돼 있어 여유 있게 전남 장흥군에 있는 시댁에 내려가 친지들과 함께 지내기로 했다.

“가까운 곳에 바다가 있어요. 겨울철 바닷가에 가족이 함께 가서 굴을 구워 먹는 것도 별미”라며 김 씨는 즐거운 표정을 감추지 못했다.

이밖에 아이들과 장기나 바둑을 두거나 가족끼리 보드게임이나 ‘블루마블’을 하는 것도 집안에서 함께할 수 있는 좋은 놀이다.

이 교수는 “방학은 자녀와 부모 간에 이해의 폭을 넓히는 기간으로 활용해야 한다”며 부모의 성공을 보여 주는 것보다는 신체 접촉을 통해 안정감과 친밀감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사랑은 나눔을 통해 커지지만 가족은 함께 할 때 즐거움이 배가된다.

아이들과 함께할 시간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이번 방학에는 바쁘고 어렵지만 짬을 내 가족이 함께 즐거운 추억을 만드는 기회로 삼으면 어떨까. 세월처럼 아이들도 기다려 주지 않으니까.

강선임 사외기자 sunnyksi@yahoo.co.kr

클릭! 가족과 어디갈까
명칭사이트특징
템플스테이www.templestay.com사찰체험 일정 소개
한국관광공사 여행정보사이트www.visitkorea.or.kr지역별 문화관광축제전시회 공연 정보
정보화마을www.invil.org가족여행지 소개
여행이야기www.travelstory.com사회과 수업 관련 여행지 소개
한국관광농원협회www.ktfarm.or.kr생태관광 영농체험지 소개
IT월드itworld.or.kr정보과학 체험 프로그램 소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