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충북]호남고속철 분기역 유치전 본격화

  • 입력 2005년 1월 18일 19시 08분


코멘트
정부가 호남고속철도 중부권 분기역을 내달 확정할 것으로 알려지면서 대전시와 충남도 충북도 등 3개 자치단체가 유치 경쟁에 본격 돌입했다.

충남도의회 호남고속철도 천안분기 관철지원 특별위원회는 18일 건설교통부 국회 한나라당 등을 방문해 정치권 개입 중단을 촉구했다.

박태진 특위위원장은 “한나라당이 지난해 11월 충북지역 행정수도 후속대책으로 호남고속철도 중부권 분기역을 오송(청원군 강외면)으로 유치하겠다고 발표했다”며 “이에 따라 이번 방문에서는 정치권 개입 중단과 전문가 용역결과 승복을 촉구했다”고 말했다.

특위는 이에 앞서 13일 광주 전남 전북 등 호남권 광역의회를 방문해 “천안에 분기역이 서야 호남과 서울과의 고속철도 거리가 짧아져 시간이 단축되고 요금(6000원)도 싸다”며 공조를 요청했다.

충북도의회 호남고속철도 오송유치 특별위원회도 20일과 21일 이들 호남권 광역의회를 방문해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김정복 특위위원장은 “오송에 분기역이 세워질 경우 호남권은 천안에 비해 시간이 3.76분 더 걸리는 것은 사실이지만 석탄산업 사양으로 위기를 겪고 있는 강원과 경북 등 내륙권의 균형발전을 위해 X자형 교통망 구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대전시의회 호남고속철도 대전경유추진 특별위원회는 대덕 R&D특구 등 지리적 여건을 감안한 대전 분기(대전역 부근)의 당위성을 각계에 촉구키로 했다.

지자체간 분기역 유치경쟁이 달아오르자 지방분권국민운동 충청권협의회는 18일 성명을 내어 “이들 자치단체 간의 행정수도 공조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며 “분기역 문제는 신행정수도 후속 대안이 확정된 후 논의하라”고 촉구했다.

건교부는 1994년 용역을 통해 호남고속철도 중부권 분기역을 천안으로 발표했으나 충북이 용역의 공정성을 문제삼아 반발하자 재용역에 들어갔다. 또 최종 결과 발표는 행정수도 예정지 확정과 이에 대해 위헌 결정 등으로 미루고 있는 상태다.

한편 최근 이해찬(李海瓚) 국무총리의 ‘호남고속철(KTX) 조기착공 불가’ 발언에 대해 광주시의회 일부 의원을 비롯한 정치권 관계자들이 거세게 반발하고 나섰다.

반명환(潘明煥) 의장, 강박원(姜박遠) 민주당대표 등 광주시의원 10여 명은 17일 기자회견을 갖고 “이 총리가 호남고속철 조기완공이 어렵다고 공개적으로 밝힌 것은 호남지역민의 기대를 저버린 것은 물론 참여정부의 균형발전 정책기조에도 역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리는 14일 광주 지역인사들과의 간담회에서 호남고속철의 조기완공을 건의받고 “경부고속철의 경우 22만 명이 탈 줄 알았는데 7만 명 정도 타고 있고 매년 적자가 수 천억에 달한다”며 “부산 쪽이 잘못됐으면 반성해서 교정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고 말했다.

지명훈 기자 mhjee@donga.com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김광오 기자 koki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