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신창-수완지구 신도시 부상

  • 입력 2003년 10월 29일 21시 32분


코멘트
광주 광산구 신창 수완택지지구가 제2순환도로와 평동산업단지 진입로 개설로 새로운 주거지로 떠오르고 있다. 특히 수완지구는 자연지형을 최대한 살려 개발되기 때문에 쾌적한 주거환경을 원하는 사람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광주권 교통지도 바뀐다=전남도청을 중심으로 한 구 도심권에서 10km이상 떨어진 신창지구와 수완지구는 교통 여건이 개선될 전망이다.

현재 1구간(동광주IC∼소태IC) 2구간(소태IC∼효덕IC)과 3구간 일부가 개통된 제2순환도로 는 2006년 완공돼 광주권을 30분 안에 연결하게 된다.

또 고창∼장성∼담양으로 이어지는 호남고속도로 우회구간을 출발, 첨단2단계(북구 연제동)∼상무신도심∼하남지구∼평동공단을 거쳐 서해안고속도로, 광주∼무안공항고속도로로 이어지는 평동산단진입로도 2006년 완공돼 광주 서북권의 교통 여건이 개선되게 된다.(그림 참조)

수완 신창지구는 차량전용 도시고속도로(최고속도 시속 90km) 개념이 도입된 이들 2개 도로망의 중심에 자리 잡아 상무신도심은 물론 구 도심권까지도 15분내 진입이 가능하다.

광주시 관계자는 “평동산단 진입로는 영산강을 사이에 두고 단절됐던 동서부 지역을 연결, 도시균형발전의 전기를 마련할 것”이라며 “제2순환도로까지 연결되면 교통여건이 크게 개선된다”고 말했다.

▽20만명 수용, 최대택지지구=200만평 가량인 신창 수완지구는 현재 계획 수용규모만 4만가구 20만명에 이른다. 이는 첨단지구(2만가구) 운암지구(1만7000가구) 일곡지구(1만1000가구) 상무지구(1만가구) 등 그동안 조성된 택지지구를 뛰어넘는 최대 규모다.

이미 아파트공사가 시작된 신창지구(34만평)는 상무지구와 신가, 첨단지구의 중간에 위치해 계획단계에서부터 주목을 받았다.

한국토지공사 측은 “140만평에 이르는 수완지구는 풍영정천과 구릉지 등 기존 자연환경을 최대한 살리고 호수공원과 문화공간을 조성하는 등 주거쾌적성 측면에서는 뛰어날 것”이라고 밝히고 있다.

▽아파트 업체들 ‘선점경쟁’=호반건설㈜은 6월 신창지구에 360가구를 3.7대1의 높은 경쟁률 속에 분양했으며 다음달 초 ‘특별설계-1600가구’를 선보이는 등 모두 2000가구 규모의 아파트를 지을 예정이다. ㈜부영과 남양건설㈜도 5000가구 이상을 새로 공급할 예정. 전국 아파트업체들이 벌써부터 수완지구의 택지를 선점하려고 하고 있다.

한 주택업체 관계자는 “신창 수완지구는 상무신도심에서 운남, 신가, 첨단지구로 이어지는 서북권 신주거벨트의 중심이 될 것”이라며 “각 업체가 광주권 마지막 대규모 택지에 사활을 건 아파트 부지 확보 경쟁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광주=김권기자 goqud@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