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 마일리지 피해 없도록 할 것”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7일 10시 34분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인천광역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을 주제로 열린 열여덟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3.07. [인천=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인천광역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을 주제로 열린 열여덟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4.03.07. [인천=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7일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과 관련해 “항공 여행 마일리지는 단 1마일의 피해도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요금을 비롯한 서비스 품질이 독과점으로 인해 떨어지지 않도록 정부가 철저히 관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 인천시청에서 ‘대한민국 관문도시, 세계로 뻗어가는 인천’을 주제로 18번째 민생토론회를 개최하고 “두 기업이 합병해 하나의 거대 항공사가 되면서 적립된 마일리지가 깎이거나 요금이 오르지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를 잘 듣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한항공-아시아나 합병이 좋은 시너지를 내도록 할 것”이라며 “미주·유럽·중남미를 비롯해 새로운 노선을 확대하고 중복 노선은 효율화해 글로벌 탑 수준의 항공사로 성장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또 “새로 탄생한 대형 항공사가 시장을 독점하지 못하도록 저비용항공사(LCC)를 적극 육성하겠다”며 “LCC의 중·장거리 노선을 확대하고 신규 노선은 LCC에 우선 배분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를 통해 크고 작은 항공사들이 공정하고 자유롭게 경쟁하면서 가격은 더 낮추고 서비스의 질은 더 높이는 소비자 중심의 항공 시장을 조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제2여객터미널과 활주로를 증설하는 인천공항 4단계 확장 공사를 연내 완료해 글로벌 메가허브 공항으로 도약시키고 2026년까지 인천공항 배후에 첨단 복합 항공단지를 조성해 향후 10년간 10조 원 규모의 생산유발효과를 만들어내겠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2027년까지 인천항 1-2 부두를 완전 자동화된 스마트 항만으로 개발해 일류 무역항으로 업그레이드하고 인천항 배후부지 90만 평에 ‘콜드체인 특화구역’과 ‘전자상거래 특화구역’을 조성하는 등 인천항의 항만 인프라 투자를 대폭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인천국제여객터미널 배후 부지 또한 리조트, 호텔, 쇼핑몰 등 문화, 상업 시설을 유치해 글로벌 미항으로 키우는 ‘인천 골든하버’ 프로젝트를 상반기에 착수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인천의 오랜 숙원인 경인고속도로와 경인선 철도 지하화를 조속히 추진하겠다고도 강조했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는 2027년까지 착공하고 경인선 철도 지하화는 2026년 기본계획 수립에 착수해 본격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혜린 동아닷컴 기자 sinnala8@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