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3월 한일·4월 한미·5월 한미일 정상회담 전망…3국 공조 속도

  • 뉴스1
  • 입력 2023년 3월 7일 11시 25분


코멘트
지난 1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TV로 시청하고 있다.2023.3.1. 뉴스1
지난 1일 서울역 대합실에서 시민들이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를 TV로 시청하고 있다.2023.3.1. 뉴스1
일제강점기 강제동원(징용) 배상 해법 발표로 3월 한일·4월 한미·5월 한미일 정상회담을 통해 한미일 3국 협력이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7일 대통령실은 강제동원 배상안을 계기로 유력한 이달 윤석열 대통령 방일과 관련해 아직 구체적 시기와 일정은 정해진 것이 없다는 입장이다.

당초 이달 말로 한일 정상회담이 잡힐 수 있다는 관측이 나왔으나 일본 언론 사이에서는 이달 중순이 언급되고 있다.

전날 일본 교도통신과 NHK방송 등은 한일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윤 대통령이 오는 16~17일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과 회담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라고 보도했다.

대통령실은 전날에도 3월 한일정상 회담 가능성을 묻는 말에 “아직 논의를 시작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다만 한국 정부가 양국 최대 현안이었던 강제동원 배상금 문제에 매듭을 지으려고 하고 일본 정부도 호응해오자 3월 한일 정상 간 만남은 급물살을 타는 양상이다.

실제로 윤 대통령의 방일이 이뤄지면 문재인 전 대통령이 2019년 6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오사카를 찾은 이후 정상급으로는 약 4년 만이 된다.

윤 대통령 방일은 12년째 중단된 한일 간 셔틀외교 복원을 위한 시작점이라는 의미도 지닌다. 한일 셔틀외교는 2011년 10월 노다 요시히코 일본 총리 방한, 같은 해 12월 이명박 전 대통령 방일 이후 중단된 상태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에서도 한일관계 회복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모두발언을 통해 “한일 간 미래지향적 협력은 한일 양국은 물론이고 세계 전체 자유, 평화, 번영을 지켜줄 것이 분명하다”고 밝혔다.

또 4월 한미 정상회담 계획이 구체화하고 있는 가운데 5월 한미일 정상회담까지도 가시권에 들고 있다.

한미 정상회담과 관련해서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지난 5일부터 3박5일 일정으로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 중이다. 김 실장은 백악관 고위인사와의 논의를 통해 윤 대통령 방미 시기와 수준을 확정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로서는 윤 대통령이 미국을 국빈 방문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특히 이달 중으로 윤 대통령이 일본에서 기시다 총리를 만나 새로운 한일관계를 위한 협력 강화를 약속할 경우 5월 한미일 정상회담도 내다볼 수 있다. 일본 정부는 윤 대통령이 이달 방일을 희망하면서 5월 히로시마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한국을 초청하는 방안을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일 3국 정상회담은 지난해 두 차례 이뤄졌다.

한미일 정상은 지난해 6월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서 별도로 만나 회담을 했으며, 11월 캄보디아 프놈펜에서 정상회담을 진행했다.

앞선 두 차례 정상회담에서 한미일 3국은 북핵 대응과 안보 협력 강화 등을 약속하며 중국 영향력 확대에 대응하기 위한 ‘공동전선’을 구축했지만 껄끄러운 한일관계가 걸림돌로 작용했다.

이번 강제동원 해법으로 한일관계가 회복세를 보이면서 안보와 글로벌 공급망 등에서 협력이 더 원활해질 것이라는 분석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이 강제동원 배상안을 발표하자 곧장 성명을 내고 “한미일 3국 간 유대관계를 지속해서 강화하고 향상해 나가길 고대한다”고 힘을 실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