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에서 제명된 의원 “윤희숙, 사퇴 말고 수사 받으라” 공세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8월 26일 14시 51분


코멘트
국민권익위원회의 부동산 전수조사에서 부친의 농지법 위반 의혹이 제기된 국민의힘 윤희숙 의원이 25일 국회의원직 사퇴와 대선 불출마를 선언한 가운데, 범여권이 총공세를 벌이고 있다.

모친이 3기 신도시 인접 지역에 ‘지분 쪼개기’ 형식으로 토지를 매입했다가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된 양이원영 의원도 윤 의원 비판 대열에 앞장섰다.

그는 26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의원직 사퇴라는 강경수를 들고 나오셔서 처음엔 놀랐다. 그런데 가만히 들여다보니 이상하다. 무릎을 치는 묘수다. ‘사퇴 쇼’ 아닌가? 깜빡 속아 넘어갈 뻔했다”라며 “본인이 떳떳하면 특수본 수사를 받아서, 부친 땅과 연관이 없음을 입증하면 될 텐데 수사를 피하시려고 하나? 의원직 사퇴하신다면서 사퇴 여부는 왜 민주당에 떠넘기시나?”라고 비판했다.

또 “윤희숙 의원이 직접 참여한 국민의힘 부동산투기조사특별위는 제 이름을 거론하며 ‘가족 투기 의혹’에 ‘성역 없는 조사가 필요하다’고 하셨다. 3월 15일 페이스북에서도 저를 ‘투기 귀재’라 하셨다. 그대로 돌려드린다. 윤희숙 의원님이 ‘투기의 귀재’가 아닌지 입증하시라”고 말했다.

양이 의원은 “저는 경제적으로 독립해 살고 있는 어머니가 기획부동산에 속아서 쪼가리 지분 구입한 땅들, 농지들에 대해 연관성을 조사받았다. 이미 특수본에 한 차례 조사받아 무혐의 처분 받았는데 권익위에서 또 거론했고 국민의힘에서도 진정서를 넣으셨더라. 또 조사받았다. 기획부동산에 그렇게 속아서 카드대출, 보험대출로 땅을 연이어 구매한 것도 모르는 불효녀 죄를 알아서 성실히 조사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저는 억울해서, 진실을 밝히려고 성실히 조사받았다. 그렇게 억울하다면 특수본에 계좌 내역 다 내고 부친 농지 구매와의 연관성을 조사받으시라. 국민의힘 의원들도 참 국민의힘답다. 저를 연좌제로 묶은 지 불과 반년도 되지 않았다. 이제 와서 연좌제라고 부당하다고들 하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양이원영 의원은 민주당 소속이던 지난 4월, 모친이 경기 광명시 3기 신도시 부지가 포함된 11개 필지를 여러 사람과 ‘지분 쪼개기’ 방식으로 매입한 사실이 드러났다. 당시 그는 “내부 정보를 통해 부동산을 매매하지 않았다”고 주장했지만 민주당에서 제명됐다.

여권 대선 주자 이재명 경기도지사 역시 “양이원영 의원님 vs 윤희숙 의원님, 누구의 말이 진실에 가까울까? 부동산 문제가 불거지면 정치권이 앞 다퉈 고강도 처방을 내놓는다. 억울함을 호소하는 것은 기본이다. 과잉된 정치 액션은 사태 해결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거들었다.

그는 “먼저 사실관계를 분명히 밝히고, 필요한 조사를 진행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 결과에 따라 합당한 책임을 지면 될 일이다. 정치권이 할 일은 개인의 정치 액션이 아니라 이를 방지할 법과 제도를 만드는 일일 것이다. 국회, 국회의원은 법으로 말하면 된다. 과잉된 정치 액션으로 본질을 흐려서는 안 된다”고 윤 의원을 비판했다.

민주당 장경태 의원도 “만약 윤희숙 의원 동생 남편이 박근혜 청와대 행정관, 최경환 전 경제부총리 보좌관 시절 확보한 정보로 땅 투기했다면 내부정보를 활용한 심각한 부패비리 사건”이라며 “의원직 사퇴를 할 것이 아니라 부동산 투기로 경찰, 공수처 수사부터 받으시기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국회 과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이 윤희숙 의원의 사퇴를 허락하지 않을 경우 자진사퇴는 불가능하다. 국회법 제135조에 따르면 의결로 의원의 사직을 허가할 수 있고, 사직 허가 여부는 표결로 한다. 사직이 허가되려면 재적의원 과반 출석에 과반 찬성이 필요하다.

이에 대해 윤 의원은 전날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 입장에선 대선 후보(이재명 경기지사)를 치열하게 공격한 저의 사직안을 처리해주지 않는다고 예상하긴 어렵다. 민주당이 아주 즐겁게 (사직안을) 통과시켜줄 것”이라고 했다.

한편, 권익위 조사 결과에 따라 의원직 사퇴 의사를 밝힌 것은 윤 의원이 처음이다. 윤미향, 양이원영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에서 제명됐지만, 비례대표로 의원직 신분을 유지 중이다. 탈당 권고를 받은 나머지 10명의 민주당 의원들도 여전히 민주당 소속이다. 김의겸 열린민주당 의원도 별다른 징계를 받지 않았다.

송치훈 동아닷컴 기자 sch5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