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학규, 지명직 최고 임명했지만 일부 불참…당무 정상화 요원

  • 뉴스1
  • 입력 2019년 5월 3일 14시 56분


코멘트

최고위 의결정족수 채우기 어려워…“준비 안 된 인사” 지적도
“보수노선 당 팔아먹어”…선 긋기도 당 정상화 난망 원인 꼽혀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5.3/뉴스1 © News1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5.3/뉴스1 © News1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당내 반발 속에도 지명직 최고위원을 임명했지만, 3일 첫날 회의에 지명직 최고위원 일부가 불참하면서 당무 정상화는 아직 요원한 모습이다.

손 대표는 지난 1일 바른정당계 출신 하태경·이준석·권은희 최고위원들의 회의 보이콧에 맞서 주승용 의원·문병호 전 의원을 지명직 최고위원으로 임명했다.

그러나 주 의원은 이날 자신의 지역구인 여수에 머무르면서 최고위 회의에 불참했다.

앞서 당 회의는 바른정당계 인사들 뿐 아니라 국민의당 출신의 김수민 청년최고위원, 권은희 정책위의장(당연직 최고위원)도 회의를 불참하는 상황이다.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총 9명(당대표·원내대표·선출직 최고위원 3명·청년최고위원·정책위의장·지명직 최고위원2명)으로 이 중 5명 이상이 있어야 안건 상정이 가능하다. 손 대표·김 원내대표와 2명의 지명직 최고위원의 출석으로는 안건 상정 자체가 어렵다.

당 지도부의 의지대로 최고위원회의를 운영하기 위해선 한명의 최고위원이 아쉬운 상황인데, 지명직 최고위원 참석도 제대로 안되는 것이다.

당 일각에서는 이번 지명직 최고위원 인선이 준비가 덜 된 인사가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국회 부의장을 겸하고 있고, 지역구 방문으로 여의도를 자주 비우는 주 의원을 굳이 임명했다는 비판이다.

문병호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 회의에서 “당 일부에서 보수노선을 제안한 분들이 있다. 보수 노선은 기본적으로 자유한국당과 연대를 추진하는 노선”이라며 “보수노선은 당을 팔아먹고 분열시키는 노선이라는 것을 감히 말씀드린다”고 비판했다.

당의 통합선언문에 명기된 ‘합리적 중도와 개혁적 보수의 통합’에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당의 보수성향 인사들을 품어야 당이 정상화되는데 아예 선을 그어버린 행동이라는 것이다.

아울러 이날 손 대표는 비공개 회의 자리에서 전날(2일) 지도부 사퇴 성명서에 이름을 올린 현명철 전략홍보위원장님·임호영 법률위원장을 해임했다. 이들은 모두 바른정당 출신 인사로 이번 해임도 당무 정상화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당내 한 관계자는 “이번 지명직 최고위원 임명은 당 지도부가 위태로워지자 다급하게 임명한 인사로 보인다”며 “통합선언문조차도 이해를 못하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한편 손 대표는 이날 비공개 최고위원회의 후 당무 정상화가 쉽지 않아 보인다는 기자들의 질문에 “(다른 최고위원들에게) 적극 참여를 권할 것이고, 뭐 하여튼 나올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