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연설에 與 “대화 의지 표명” vs 한국당 “대통령 모독”

  • 뉴시스
  • 입력 2019년 4월 13일 18시 27분


코멘트

민주당 "남북관계 기조 흔들림없어…대화 모멘텀 마련"
한국당 "文대통령 언제까지 북한에 끌려다닐 작정이냐"
바른미래 "대화 용의 환영…대화 불씨 살리는 건 숙명"
평화·정의 "우리 역할 중요…북미 대화의 장 조성 필요"

여야는 13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 대해 서로 엇갈린 평가를 내놨다.

더불어민주당은 “김 위원장이 북미 정상회담에 관심을 표현하고 남북관계에 대한 기조는 변하지 않았다”고 평가한 반면 자유한국당은 “대통령에 대한 모독”이라고 날을 세웠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하노이 방식은 아니더라도 북미 정상회담에 대한 관심을 분명히 표했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에 대한 호감도 표시했다”며 “대화 시한을 올해 말로 설정했지만 역으로 이야기하면 올해 말까지는 돌발행동을 하지 않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김 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중재자와 촉진자가 아닌 당사자로 나서달라’고 요구한 데 대해서는 “우리가 일방적으로 미국 입장만 대변하는 게 아니냐는 불만이 있는 것 같다”며 “지나치게 한미동맹만 강조하는 데 대한 불만도 내비친 것 같다”고 해석했다.

그러면서도 “남북관계에 대한 기조가 흔들리는 건 아니고 대화할 생각은 있는 것 같다”며 “지난번 북미 정상회담에 이어 남북 정상회담, 3차 북미 정상회담까지 갈 수 있는 모멘텀이 마련됐다”고 긍정 평가했다.

반면 전희경 한국당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대통령에 대한 모독이자 대한국민에 대한 모욕”이라며 “가뜩이나 한미 정상회담이 아무런 성과 없이 ‘노딜’로 끝난 마당에 김정은의 발언은 한미갈등, 남남갈등을 유발하기 위한 술책에 불과하다”고 비난했다.

전 대변인은 “언제나 그랬듯 북한바라기의 끝은 이렇다. 문 대통령은 언제까지 북한에게 끌려다닐 작정이냐”면서 “북한의 실체를 외면하고 냉엄한 안보현실을 망각한 안일한 접근이 이런 협박과 모욕으로 치닫게 된 것이다. 우리가 자초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은 북미 간 대화 용의에는 의미를 두면서도 ‘북핵 현실’을 냉정하게 인식해야 한다고 밝혔다. 우리 정부에는 “대화의 불씨를 살려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김 위원장이 올 연말로 ‘대화 시한’을 못박았는데 대화 용의는 다행으로 생각하며 환영한다”면서도 “자신은 물러설 의사가 없이 용단을 촉구하는 태도는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 대변인은 “한미 정상회담을 마치고 온 문재인 대통령의 발걸음이 무거울 것”이라며 “대화의 불씨를 살려나가는 건 우리의 숙명이다. 대한민국 안보와 한반도 평화를 위한 고도의 해법을 찾아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평화당과 정의당 역시 문 대통령의 역할을 강조했다.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북미 양측에서 상반된 요구를 받고 있는 문 대통령의 입장이 더욱 주목받게 됐다”며 “문 대통령은 한미 정상회담에서 거론된 남북 정상회담의 효용성을 입증해야 할 시험대에 올라섰다”고 했다.

정호진 정의당 대변인은 “북미 양측이 대화와 협상을 지속하려는 의지가 있다는 게 명확해졌다”며 “중재자이자 당사자로서 우리 정부 역할이 매우 무거워졌다. 조속히 남북 정상회담 추진으로 단단한 북미 대화의 장을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