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내 종전선언·김정은 답방’ 내년으로?…靑 “예의주시”

  • 뉴스1
  • 입력 2018년 10월 25일 10시 51분


코멘트

靑 내부선 “‘金 답방’ 예정대로 돼도 의미있어”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8.10.23/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페이스북) 2018.10.23/뉴스1
북한 비핵화를 논의할 2차 북미정상회담이 내년 초에야 개최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연내 종전선언’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 등의 일정 역시 영향을 받을 것으로 관측된다.

다만 청와대는 일단 25일 현재까지 북미간 합의된 내용이 없는 만큼, 이를 예의주시한다는 입장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전날(24일) 브리핑에서 “회담의 제반사항을 논의중인 만큼 점차 합의가 가시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는 입장도 거듭 밝혔다.

또 청와대는 여전히 김 위원장의 답방이 예정대로 실현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이 4·27 남북정상회담 결과물인 판문점선언의 국회 비준 동의 절차가 마무리 되지 않은 가운데 지난 23일 국무회의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과 ‘판문점선언 이행을 위한 남북 군사합의서’를 비준한 것은 한반도 비핵화에 대한 의지를 재확인한 것이라는 평가다.

그렇지만 청와대가 당초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북미정상회담 이후 연내 종전선언 그리고 김 위원장의 답방 순으로 진행되는 밑그림을 그렸던 만큼 순서대로 진행되는 것이 옳지 않겠느냐는 분석이 나온다.

실제 김 대변인도 “답방 전 종전선언이 이뤄지면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이 더 의미있고, 남북간에도 훨씬 더 큰 폭의 대화와 합의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언급했다. 게다가 청와대가 부인하고 있기는 하지만 국내외 언론에서 한미간 엇박자 논란도 계속 제기되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중재자’ 문 대통령은 북한과 미국을 다시금 테이블에 앉히기 위해 설득을 이어갈 것으로 관측된다.

이러한 가운데 청와대 내부에서는 김 위원장의 답방은 예정대로 연내에 가능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조심스럽게 흘러나온다. 북미정상회담을 마친 뒤 하는 것이 가장 좋지만, 그 전에 하는 것도 나름대로 의미가 있는 것 아니냐는 이유에서다.

이를 테면 이 계기에 문 대통령이 김 위원장에게 북미회담의 성공적 개최를 설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북한 정상의 첫 서울 방문이라는 김정은 위원장의 방남 그 자체가 갖는 의미도 작지 않다는 풀이다.

한편 정부는 이와는 별도로 남북관계를 계획대로 풀어나가고 있다. 이에 문 대통령이 유럽순방 중이던 지난 17일 남북공동선언 이행추진위원회(위원장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는 비무장지대(DMZ) 남북 공동유해발굴을 위한 지뢰 제거 작업이 진행 중인 강원도 철원 소재 화살머리고지를 방문, 첫 현장행보에 나섰다.

또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내 초소와 화기는 이날까지 철수된다. 이후 공동검증을 거쳐 일반인의 자유왕래가 이어질 전망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