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폭침, 美대통령이라도 北의 사과 받아냈으면”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백령도 8주기 추모식 유족들 호소
“北 김영철 방남에 또한번 상처, 靑에 北소행 확답 요청… 답 없어”
문재인 정부에 대한 아쉬움 쏟아내, “우리 아들들 너무 울어 안개낀듯”
희뿌연 침몰해역 보며 눈물

24일 인천 옹진군 백령도 ‘천안함 46용사 위령탑’에서 천안함 8주기 추모식이 열리고 있다. 백령도=조응형  기자 yesbro@donga.com
24일 인천 옹진군 백령도 ‘천안함 46용사 위령탑’에서 천안함 8주기 추모식이 열리고 있다. 백령도=조응형 기자 yesbro@donga.com
24일 인천 옹진군 백령도에는 안개가 자욱했다. 바다조차 보이지 않았다. 8년째 이곳을 찾은 박문자 씨(55·여)가 본 적 없는 짙은 안개였다. 박 씨는 천안함 폭침으로 산화한 고(故) 장진선 중사의 어머니다. 이날 오후 천안함 46용사 위령탑 앞에서 열린 8주기 추모식 참석을 위해 강원 동해시에서 왔다. 유족들은 북한의 3대 서해 도발을 함께 되새기는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과 별도로 천안함 폭침(3월 26일)에 맞춰 매년 1박 2일 일정으로 백령도를 찾아 추모식을 연다. 장 중사는 천안함 전사자 중 시신을 찾지 못한 6명 중 한 명이다. 그래서 박 씨에게는 폭침 현장이 아들의 묘소나 다름없다. 하지만 안개 탓에 주말 내내 위령탑에선 현장을 볼 수 없었다. 박 씨는 “엄마들끼리 말했다. 천안함 장병들이 너무 울어서, 그래서 안개가 낀 거라고. 자기들 억울한 마음 풀어달라고 하는 것 같다고…”라며 오열했다.

○ 아직 바닷속에 내 아들 있는데…

오후 3시 열린 추모식에는 유족 51명과 생존 장병 14명이 참석했다. 해병대 등 군 관계자도 함께했다. 먼저 헌화와 묵념이 시작됐다. 8년이 지났지만 아픔은 여전했다. 한두 명의 소리 죽인 울음은 추모식이 진행되면서 전체로 퍼져나갔다. 유족과 전우들은 위령탑 앞에 부조로 새겨진 46용사의 얼굴을 어루만지면서 허공에 이름을 불렀다.

올해는 아픔이 억눌렸던 분노까지 끄집어낸 모습이었다. 고 이상희 하사의 아버지 이성우 천안함 유족회장(57)은 추모식 현장에서 “천안함 폭침의 주범 김영철의 방남은 우리 유가족 가슴에 또 한번 깊은 상처와 고통을 안겨줬다. 방남을 대승적 차원에서 이해해달라는 정부 당국자의 말에서 더 상처를 받았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추모식 후 해상 위령제가 열렸다. 매년 배를 타고 폭침 현장으로 이동했다. 하지만 올해는 안개가 발목을 잡았다. 어쩔 수 없이 가까운 바다에서 진행됐다. 유족과 전우들은 전사자의 이름을 부르며 국화꽃을 바다에 던졌다.

고 강태민 상병의 아버지 강영식 씨(58)는 소주 한 잔을 바다에 뿌렸다. 강 씨 역시 아들의 시신을 찾지 못했다. 그가 매년 거르지 않고 백령도 땅을 밟는 이유다. 강 씨는 “우리 애가 아직 바닷속에 있으니 늘 미안하다. 5주기 때 더 이상 슬퍼하지 말자고 했지만 사람 마음이 그게 잘 안 된다”라고 말했다.

안개는 25일에도 가시지 않았다. 결국 뭍으로 가는 여객선 출항이 취소됐다. 이날 오후 유족들은 다시 위령탑을 찾았다. 한 유족이 아들의 부조를 쓰다듬으며 말했다.

“아들, 내일 엄마 나갈 수 있게 안개 풀어 줄 거지?”

○ 정상회담서 꼭 ‘사과’ 받아주길…

위령제 후 유족 분위기는 더 침울해 보였다. 예년과 달리 폭침 현장에 가지 못한 탓인지 허탈한 모습이었다. 담뱃불을 붙인 이 회장의 표정도 착잡해 보였다. 그는 17년간 담배를 끊었다가 이번에 백령도를 찾아 다시 피우기 시작했다. 이 회장은 “초등학생 손편지에도 답을 해주는 대통령이 천안함 가족에게는 답장이 없다”고 말했다. 성명서를 읽을 때보다 차분한 목소리였지만 아쉬움이 진하게 배어 나왔다.

천안함 유족들은 ‘폭침이 북한의 소행이라고 확실히 밝혀 달라’는 내용의 편지를 여러 차례 청와대에 보냈다고 한다. 하지만 한 번도 답장이 오지 않았다. 오히려 천안함 유족을 소외시키는 듯한 모습에 답답함을 느꼈다고 한다. 23일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열린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에서도 천안함 언급이 줄어 유족들이 마음아파 했다는 것이다. 이 회장은 “만약 (정상회담에서) 우리 대통령이 하지 않는다면 미국 대통령이라도 천안함 폭침에 대한 북한의 사과를 받아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황성호 hsh0330@donga.com / 백령도=조응형 기자


#천안함#폭침#미국 대통령#트럼프#북한#사과#백령도#8주기 추모식#유족#호소#김영철#방남#상처#청와대#소행#확답요청#문재인 대통령#정부#아쉬움#침몰해역#눈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