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앙코르와트에 박물관… 외화벌이 나선다

  • 동아일보
  • 입력 2014년 1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160억원 투자… 해외건설 최대규모
10년간 운영권 - 입장료 수입 확보… 캄보디아에 영향력 확대도 노린듯

10년 뒤에는 소유-운영권 양도 북한이 앙코르와트 유적이 있는 캄보디아 시엠레아프 시내에 건설한 ‘그랜드파노라마 박물관’(왼쪽 사진)과 내부 전시물. 북한은 이 박물관을 10년간 운영해 투자금을 회수할 계획이다. 출처 프놈펜포스트
10년 뒤에는 소유-운영권 양도 북한이 앙코르와트 유적이 있는 캄보디아 시엠레아프 시내에 건설한 ‘그랜드파노라마 박물관’(왼쪽 사진)과 내부 전시물. 북한은 이 박물관을 10년간 운영해 투자금을 회수할 계획이다. 출처 프놈펜포스트
북한이 세계 관광명소인 캄보디아 앙코르와트 유적지에 1500만 달러(약 160억 원)를 투자해 짓고 있는 박물관이 개관을 앞두고 있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7일 캄보디아 주재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북한은 앙코르와트 유적군(群)이 있는 관광도시 시엠레아프 시내에 ‘그랜드파노라마 박물관’을 건설하고 있다. 캄보디아 정부가 토지를 제공하고 북한이 건축비를 투자하는 ‘건설-운영-양도(BOT)’ 방식으로 추진되고 있다. 북한은 10년간 운영 수입으로 투자금을 회수한 뒤 캄보디아에 소유·운영권을 넘길 계획이다.

북한 만수대창작사 주도로 건설되고 있는 이 박물관은 북한이 해외에서 벌인 건설사업으로는 가장 규모가 크다. 박물관에는 8∼15세기에 꽃핀 크메르 제국 시대의 일상생활과 문화, 역사를 보여주는 가로 120m, 높이 13m 크기의 대형 벽화가 설치됐다. 또 백두산 풍경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생가의 그림도 전시됐다. 3차원(D) 영화관과 ‘VIP룸’도 갖추고 있다. 만수대창작사 소속 예술가 50여 명이 직접 내부 벽화를 그리고 조각품을 설치했다고 프놈펜포스트는 전했다.

북한이 앙코르와트에 박물관을 직접 세운 목적은 외화벌이와 함께 캄보디아에 대한 외교적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한 목적으로 보인다. 영국 일간 인디펜던트는 영국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경제 제재를 받고 있는 북한으로서는 현금을 벌어들이는 매우 짭짤한 사업”이라고 보도했다. 북한은 김일성 주석 시절 캄보디아와 형제국 관계를 유지했다. 2012년 노로돔 시아누크 캄보디아 국왕 타계 이후 점차 관계가 멀어진 반면 한국은 캄보디아의 두 번째 투자유치국으로 부상했다.

당초 이 박물관은 2011년 말 문을 열 것으로 알려졌으나 수차례 개관이 연기됐다. 이형종 주캄보디아 공사참사관 겸 총영사는 “당국은 투자 사업으로 승인했기 때문에 허가 등의 문제는 이미 끝났고 공사 진행 등 준비 부족으로 개관이 미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해외에 있는 북한 국영 레스토랑 체인 60여 곳과 만수대창작사 운영권은 지난해 처형된 장성택의 부인이자 김정일의 여동생인 김경희가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덕영 기자 firedy@donga.com   

파리=전승훈 특파원
#북한#앙코르와트#그랜드파노라마 박물관#외화벌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